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SK이노베이션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4. 14.
반응형


최근 LG화학과의 소송으로 인해 상승세에 제동이 걸렸던 종목 SK이노베이션. 며칠 전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합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2조라는 어마어마한 합의금액에도 불구하고 SK이노베이션은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그럼 오늘은 다시 상승에 시동을 걸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주가와 실적, 배당금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사업 개요'


SK이노베이션은 대표적인 정유 기업이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정유 사업보다 배터리쪽 사업으로 더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뒤늦게 시작한 배터리 사업이다보니 급하게 성장시키는데 이런저런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죠.

그럼 공격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히스토리를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SK이노베이션을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으며, 해당일에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실적'


SK이노베이션의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유가가 큰폭 하락을 했었던 정유업이 SK이노베이션의 주요 매출원이기 때문에 실적의 변동이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우선 최근 3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겠습니다.

 

 
싸이클 산업인 정유업의 업황에 따라서 SK이노베이션의 실적이 요동치는게 확실히 보여집니다. 워낙에 유가와 정제마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업종이라 흑자에서 적자까지 큰폭의 변동성을 보이죠.

2018년은 업황이 좋았기 때문에 2조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좋은 실적을 냈지만, 바로 다음해에 정제마진 감소 등의 영향으로 이익이 반토막 나고 그 다음해인 2020년에는 큰폭의 적자를 내게 됩니다.

 

 

2020년의 실적매출도 상당히 감소하여 34조원을 기록했습니다. 게다가 영업이익은 -2.5조원을 기록했죠. 코로나로 인해 수요가 급감하고 팔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였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도 있다지만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배터리 사업은 아직 이익이 나는 구간이 아닐뿐더러, 자동차산업에서 아직 침투율이 낮기 때문에 정유업에 비해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올해는 그나마 코로나가 어느정도 안정되고 백신접종이 전세계적으로 시작되면서, 산업의 수요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2021년 예상실적의 상승으로 이어지죠. 2021년은 매출액 43조원, 영업이익 1.1조원으로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다음으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일 종가를 기준으로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276,500원이며, 이 금액을 기준으로 기본적인 분석에 이용되는 PER, PBR, ROE 수치를 산출해보았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8.19
- PBR : 1.09
- ROE : -13.58


2020년 실적이 적자다보니 각종 수치들이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어쨌든 주식시장은 미래 가치를 선반영하기 때문에 올해의 예상실적을 기준으로도 한번 보겠습니다. 2021년 예상실적을 기준로는 PER이 35.13입니다. 유가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전기차배터리 사업으로 인해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이제 SK이노베이션의 일봉, 주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일봉차트를 기준으로 보면, LG화학과의 배터리 분쟁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를 이어오며 큰 조정을 받았다가, 합의일을 전후로 서서히 바닥을 다지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기로 급등을 했기 때문에 단기적인 향방은 수급에 따라 결정될 듯 보입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의 조정으로 인해 20일선과 이격도를 많이 좁히면서 지속적인 상승의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만 워낙 배터리 부문에 급작스러운 이슈들이 많은 것은 변수로 작용할 수 있겠죠.

추가적으로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IET의 상장이 이번달에 예정되어 있어, 공모 흥행에 따른 지분가치가 주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배당금 및 배당지급일'


마지막으로 SK이노베이션의 배당금과 배당지급일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배당을 실적에 따라 지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 3년간 배당금을 보면, 2018년은 8,000원, 2019년은 3,000원, 2020년은 0원이었습니다.

적자로 이익이 남지 않았던 2020년을 제외하면 이익에 따라 배당금을 맞춰서 지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로는 그때 그때 차이가 있어 실적에 따라 0~4% 수준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연말에만 1회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럼 올해 예상 배당금과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12월 결정 배당금이 0원이기 때문에 올해 지급되는 배당금은 없습니다.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0일
배당금 : 752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 정보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내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져 좋은 실적을 거두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4.17
정세균 관련주 TOP10  (0) 2021.04.16
백신여권 관련주 TOP7  (0) 2021.04.13
기아차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4.11
크래프톤 관련주 TOP10  (0) 2021.04.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