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석유화학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4. 25.
반응형


구리, 철강 등 원소재 관련주들이 수급의 불균형으로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경기민감주들의 장이 시작되었죠. 경기민감주 종목들은 경기에 따라서 실적의 등락이 큰 종목들을 말하며 건설, 정유, 화학, 자동차, 철강, 해운 등의 종목들이 속하게 되죠.

그럼 오늘은 경기민감주 종목들 중에 빼놓을 수 없는 석유화학 관련주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석유화학 종목들이 좋은 흐름을 보여줄지 10종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금호석유

 

금호석유는 1976년 12월 10일에 설립되어, 1988년 1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2.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울산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3. 대한유화

 

대한유화는 1970년에 설립되어 에틸렌 등 올레핀류 및 기초유분제품,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 합성수지의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판매하고 있습니다. 울산, 온산의 석유화학공업단지에 수직 계열화된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에틸렌, 프로필렌 시황의 변화와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2개의 공장은 HDPE와 PP를 서로 선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합성수지 시황에 따른 탄력적인 운영으로 이익의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4. 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은 유기화학제품, 화공약품의 제조와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2003년 1월 1일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 2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그린케미칼은 에톡시레이트, 에탄올아민, 디메칠카보네이트, 아크릴레이트 모노머의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인 AM은 현재 연산 20,000M/T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면서 국내 2위의 AM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 효성화학

 

효성화학은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에서 화학사업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폴리프로필렌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나이론/폴리에스터 필름, TAC 필름, NF3 가스,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 폴리케톤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원가경쟁력의 확보를 위해 프로필렌의 자급 체제 구축을 완료하여 수익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자소재 및 필름부문은 차별화 제품 개발과 수출 확대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6. 이수화학

 

이수화학의 사업부문은 크게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이 됩니다.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완전히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7. 애경유화

 

애경유화는 석유화학제품 제조를 주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시트, 도료, 바닥재 등으로 쓰이는 무스프탈산 및 그 유도품 제품에서 90%의 매출이 발생하고, 알코올 등에서 8% 매출이 발생합니다. PVC 등 범용플라스틱 제품에 다양하게 첨가되는 첨가제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원료로 사용되는 다양한 원료 물질의 제조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8. 코오롱인더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했습니다.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습니다.




9. 국도화학

 

국도화학은 1972년 설립되어 에폭시수지, 경화제용수지와 폴리우레탄 원료인 POLYOL수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력인 에폭시수지는 산업용 화학 소재로 전기전자, 우주항공, 도료, 토목건축 등 전산업분야에서 필수적인 고기능성 원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유럽, 미국, 터키에 물류기지를 운영 중입니다. 제품별 연간 생산능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에폭시는 75만톤, 폴리올은 12만톤이며, 에폭시수지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약 65% 수준입니다.




10. 태광산업

 

태광산업은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석유화학 종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위의 내용은 종목 추천이나 매수를 권유하는 글이 아닌 종목들에 대한 단순 정리글로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또 다른 경기민감주인 철강 관련주에 대한 포스팅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83

철강 관련주 TOP10

코로나로부터 회복이 가시화 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요의 증가는 다양한 원자재의 가격을 밀어올리고 있죠. 가장 많이 크게 언급되고 있는 것은 구리지만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