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현대모비스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5. 18.
반응형

 

오늘은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핵심적인 부품사 역할을 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문제가 지속되면서 자동차 관련주들도 연초대비 힘을 못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항상 대부분의 이벤트들을 선반영하고 앞서간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제 차량용 반도체로 인한 조정도 어느정도 반영이 된 듯 싶죠. 그럼 자동차 부품의 대장주 현대모비스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사업 개요'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자동차 부품과 AS부품 사업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지배구조상 현대차의 모회사이기도 하죠. 현대자동차 그룹은 현재 복잡한 지분 문제로 인해 고민이 많은 상황입니다.

그럼 사업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에 샤시/칵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을 포함한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기아의 A/S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 불황으로 다소 부진한 실적 시현했지만,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으며, 수익성 또한 양호한 수준입니다. 또한 현대/기아에 핵심적인 품목들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모비스 실적'


현대모비스의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부품사로 자동차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입니다. 특히 현대/기아차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현대/기아의 실적과도 연관성이 높습니다.


2018년도부터 최근 3년간의 실적을 보면 2018년에는 매출액 35.1조원에 영업이익 2조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인 2019년에는 실적이 좀 더 개선되어 매출액 38조원에 영업이익 2.4조원을 찍었죠.

오랜기간 하락해 온 현대/기아차의 실적 개선과 함께 모비스 역시 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이었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가 터지면서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하게 됩니다. 2020년의 매출액은 36.6조원, 영업이익은 1.8조원을 기록했죠.


올해는 다시 코로나로부터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적의 개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차량용반도체 이슈가 발목을 잡으면서 예상 실적에도 어느정도의 변수가 있습니다. 시장에서 예상하는 2021년 예상 매출액은 42.5조원에 영업이익은 2.5조원입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금일 종가를 기준으로 278,000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PER과 PBR, ROE를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15.89
- PBR : 0.71
- ROE : 4.66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는 자동차부품 업종치고는 꽤 높은 PER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5.89의 PER은 시장에서 평가되는 자동차 업종의 다른 종목들에 비해 높은 수치죠. 하지만 주가는 일반적으로 실적을 선행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2021년의 실적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PER을 보면 9.71의 수치가 나오며 이 정도는 적정한 수준으로 보여지죠. 지속적인 시장상황 개선까지 감안한다면 현재 이상의 주가도 가능해보입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현대모비스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입니다. 가끔 터져주는 지배구조 관련 이슈로 등락이 좀 있지만 최근의 일봉차트는 차량용반도체 공급문제에 대한 이슈를 반영하면서 다른 경기민감주들과 달리 상승보다는 하락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가격조정을 거친 후 바닥을 다지고 있는 모습이죠.


다음으로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으로 보면 작년 코로나 이후로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다 연초에 애플카 이슈가 터지면서 급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급등 이후에는 다시 애플카 이슈가 소멸되며 하락흐름을 이어갔습니다. 20일선에서 지지받고 반등을 했어야 함에도 반도체 이슈로 한차례 더 하락을 한 상황입니다.

이 부분에서 바닥을 잘 다진다면 어느정도 이슈가 반영된 반도체 공급문제를 딛고 다시 한번 상승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모비스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현대모비스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실적의 변동과 무관하게 꽤나 안정적인 금액의 배당금을 최근에는 지급하고 있죠

그럼 최근 3년간 지급한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에는 배당금 4,000원을 지급했고, 2019년에도 역시 4,000원, 2020년에도 4,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아마 올해도 동일하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이 배당금을 현재의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로 계산하면, 1.4%의 배당률이며 그렇게 높지도 않지만 낮지도 않은 꽤나 쏠쏠한 배당률입니다. 시세차익에 배당금까지 노려볼 수 있다면 괜찮은 투자겠죠.

그럼 2021년에 예정되어 있는 배당과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23일
배당금 : 4,000원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3일 (예상)
배당금 : 4,000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현대모비스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주들이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전반적으로 조정을 받았지만 이제 다시 한번 힘차게 반등을 해주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자동차 전장부품 관련주들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26

 

자동차 전장부품 관련주 TOP10

애플카가 몰고온 임팩트는 상당해보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비주류로 숨어있던 다양한 자동차 부품주들까지 찾아내서 급등을 시키고 있죠. 물론 어떤 종목들은 뜬금없는 연관성으로 묶여 상승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