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하나투어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6. 4.
반응형


최근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여행주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종목인 하나투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백신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시장은 코로나 이후를 바라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안 오를것만 같았던 여행, 항공, 면세, 화장품 등의 종목들이 다같이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결국 언택트주가 핫하던 작년에 이어 올해는 컨택트주들의 한해가 되려는 듯 합니다. 그럼 하나투어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투어 사업 개요'


하나투어는 대표적인 여행주입니다. 국내에서 최대 규모의 여행사로 여행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영위중이죠. 그렇기 때문에 작년 코로나가 터졌을 때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실제로 인력조정을 했을 정도로 코로나로 인한 대표적인 피해주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부터 여행업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투어의 사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투어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전세계 20여만개의 여행상품을 전국적으로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서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입니다. 종속회사를 통하여, 출장수요 및 자유여행 등과 같은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명동에 있던 티마크 호텔을 매각했습니다. 이를 통한 재무구조를 개선에 대해 시장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듯 합니다. 또한 백신 접종자에 한해서 우선적으로 방문이 가능한 국가들에 대해 관광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조만간 실적의 현실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나투어 실적'


다음으로 하나투어의 실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하나투어는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코로나로 인해 엄청나게 큰 피해를 입은 기업입니다. 이는 실적상으로도 확연하게 드러나죠. 그럼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우선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18년 실적입니다. 2018년은 매출액 8,283억원에 영업이익 249억원으로 괜찮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주요 수익원인 패키지 여행객의 감소 등으로 실적이 악화되면서 매출 6,146억원에 영업이익 75억을 기록합니다.

거기에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죠. 2020년에는 실적이 급감하면서 매출액은 1,096억원, 영업이익은 -1,149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합니다. 역대 최악의 시즌을 보내고 올해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긴 하지만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손실은 감소할 듯 합니다.


2021년 예상 매출액은 957억원, 영업이익은 -842억원으로 다소 적자폭이 개선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백신 접종 및 해외여행의 재개시점에 따라 이 수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투어 주가'


다음으로 하나투어의 주가입니다. 하나투어의 주가는 금일 종가를 기준으로 91,800원입니다. 이 주가를 기준으로 PER, PBR, ROE를 산출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4.42
- PBR : 5.55
- ROE : -108.93

2020년 실적이 적자였기 때문에 PER은 마이너스로 나옵니다. 2021년인 올해도 적자가 예상되기 때문에 역시 예상 PER도 마이너스죠. 코로나가 터지기 전인 2019년도 순이익은 마이너스였기 때문에 역시 마이너스 PER입니다.


2018년을 기준으로 봐도 91.34라는 수치가 나오며 이는 굉장히 높은 멀티플입니다. 지금의 주가가 구조조정의 효과와 굉장히 긍정적인 향후 여행산업의 수요까지도 반영을 한 것이라고 보여지죠. 주식시장은 실적을 선반영 한다고 하지만 높아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다음으로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는 국내에서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정말 단기간에 급상승을 한 모습입니다. 거의 한달 새에 50% 정도 주가가 상승했으며 장중에 조정이 있었을 뿐 이렇다할 조정도 크게 없었죠. 유동성과 기대감이 크게 반영되고 있는 듯 합니다.


다음으로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말부터 본격적인 상승세에 진입하여 조정은 있었지만 최근의 상승세까지 포함하면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현재의 주가는 주봉상으로는 확인이 어렵지만 2018년 실적이 괜찮을 때의 수준까지 이미 회복된 상태입니다. 여기서 어느정도의 상승이 더 열려있을지는 판단이 쉽지 않아보입니다.



'하나투어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마지막으로 하나투어의 배당금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하나투어는 연말에 배당을 실시하는 연말 배당주였으나, 2020년에는 워낙에 큰 피해를 입은지라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죠.

최근 3년간의 배당금을 확인해보면 2018년은 1,300원의 배당금을 2019년은 1,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2020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배당을 실시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에도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올해 배당을 지급하게 된다면 예상되는 배당 관련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8일 (예상)
배당금 : 200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하나투어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백신접종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국내외로 여행을 다닐 수 있게 되길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하나투어를 포함한 다른 여행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35

 

여행 관련주 TOP10

한동안 강세를 보이던 언택트 관련주들과 코로나 관련주들이 이제 기나긴 조정 기간에 들어선 듯 보입니다. 물론 실적이 나와주는 업종과 종목들은 계속해서 모멘텀을 보여주겠지만 이제 슬슬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