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반도체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1. 3.
반응형


최근 국내 증시의 엄청난 상승은 특정 종목들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지수에서 영향력이 강한 두 종목이 많이 끌어올렸죠. 바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입니다.

두 종목은 반도체 업종의 명실상부 대장주로 반도체 업황의 영향을 많이 받고, 그만큼 반도체의 미래를 잘 보여주는 종목들입니다. 이들 종목의 주가가 반도체 시장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 지금. 반도체 관련주들 중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10종목을 추려보았습니다.


 



1.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국내 코스피 증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크게 세트사업과 부품사업으로 나누어지며,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제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느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DS)에는 D램, 낸드플래시, 모바일 AP 등을 제조하는 반도체 부문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다 아는 반도체 대장주입니다. 메모리 부문 세계 1위이며 파운드리 부문도 세계2위의 엄청난 반도체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죠. 다양한 사업부문이 있음에도 반도체의 이익 비중이 커서 해당 산업군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2.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입니다. 주력 생산제품은 디램,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하였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인텔의 낸드 사업 양수를 결정하였고,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디램 29.4%, 낸드플래시 12.2%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에 이어 메모리분야 세계2위 반도체 기업으로, 반도체 전문기업이기에 반도체 업황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3. DB하이텍


DB하이텍은 반도체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웨이퍼 수탁 및 판매를 담당하는 파운드리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는 브랜드 사업을 운영중입니다. 부천과 상우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영업을 위한 해외(미국,대만,일본,중국) 지사를 보유중입니다.

DB하이텍은 반도체 파운드리 부문에서 세계 10위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업체로 빼놓을 수 없는 반도체 관련주입니다.



4. 네패스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네패스의 사업분야는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WLP, FOWLP/PLP) 서비스가 주력인 반도체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네패스는 재료부문 외에도 반도체 후공정인 패키징 공정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회사인 네패스아크는 패키징 후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죠.



5. 솔브레인


솔브레인은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기업으로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 재료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기업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비중은 반도체쪽이 71%, 디스플레이가 16%, 기타 1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학 재료사업 중에서 반도체 재료쪽의 비중이 가장 큰 기업으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초정밀금형 및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제조용 장비와 레이저 장비(레이저 마킹, 커팅, 드릴링) 등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생산 장비를 자체적인 기술로 설계하고 제작, 조립, 검사, Test하는 턴키 방식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웨이퍼, 패키징 등 다양한 공정의 장비를 제조하며 납품하고 있습니다.



7. SFA반도체


SFA반도체는 반도체 산업에서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의 조립과 테스트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마이크론, SK하이닉스 등 세계적인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도 패키징과 테스트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로 반도체 관련주입니다.



8. 테스나


테스나는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 SoC, 마이크로 컨트롤러, 스마트 카드 IC, 아날로그 반도체 테스트 등이 주요 사업영역입니다. 매출구성은 웨이퍼 테스트 86.87%, 패키징 테스트 13.0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나는 주로 삼성전자의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외주받는 기업으로 반도체 관련주입니다.



9. 에이디테크놀로지


에이디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서 IP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를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지난해에 TSMC와의 VCA 계약을 해지하고 이후에 레지스터 전송레벨 설계 전문업체인 이글램을 인수하여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로 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일로 인해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삼성 파운드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죠.



10. 원익IPS


원익홀딩스의 인적분할로 설립된 기업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Solar 장비의 제조 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원익테라세미콘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하였습니다. 매출구성은 반도체/디스플레이/Solar cell 제조장비 94.46%, 기타 5.5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익IPS는 반도체 공정 중 기판 위에 회로패턴을 형성하는 공정의 장비를 주로 공급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주로 분류됩니다.






위의 종목들은 정말 수많은 반도체 관련 종목들 중의 일부입니다. 더 좋은 종목들이 있을수도 있으며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일 뿐이기 때문에 투자 시에는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수 추천이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 옵션 만기일 (2021년)  (0) 2021.01.05
미국 주식시장 휴장일 (2021년)  (0) 2021.01.04
주식시장 휴장일 (2021년)  (0) 2021.01.01
안철수 관련주 테마주 TOP10  (0) 2020.12.29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TOP7  (0) 2020.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