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비트코인이란?

by 도비삼촌 2021. 2. 1.
반응형

 
오늘은 다양한 투자상품 중에서 가장 큰 변동성을 갖고 있으면서 가장 최근에 떠오르게 된 비트코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몇 년전에 비트코인 광풍이 불었을 때 많은 분들이 직접 투자를 해보셨을 수 있지만 아직 비트코인 투자를 해보지 않은 분들은 생소할 수 있는 투자상품이죠.

사실 투자상품의 개념에서 접근하는 것은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한 방향에 불과하긴 합니다. 그럼 오늘은 비트코인의 개념과 투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로 만든 코인이기 때문이죠.

블록체인은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서 체인의 형태로 연결하고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 내용을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입니다.


또한 중앙 집권형 서버에 기록을 보관하는 방식이 아니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며, 거래 때마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와 변조를 할 수 없게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비트코인은 이러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화폐죠.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라고 불리우지만 기존 화폐와 다르게 정부기관이나 중앙은행 등의 개입없이 개인간 빠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며, 기성 화폐와 달리 최대 발행량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폐는 중앙은행에서 찍어내지만, 비트코인은 발행주체가 따로 없고 컴퓨터를 이용해 암호화 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이 일정량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을 채굴이라고 부르며 더 많은 컴퓨터가 문제를 풀수록 문제의 난이도는 올라가고 비트코인 시스템의 보안성은 강화됩니다.

비트코인은 실제로 화폐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비트코인을 화폐처럼 받아주는 곳이어야하지만 결제에 이용이 가능하니 가상화폐라고 불리는 것이죠. 비트코인 관련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비트코인 초창기 시절(2010년 5월 18일) 피자 두판에 비트코인 1만개로 거래했던 이야기죠. 현재 시세가 비트코인 1개에 3600만원정도니, 지금의 가치로 환산하면 피자 두 판에 3600억 한 판당 1800억 정도인 것이죠...




'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은 현재 거래상품처럼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거래소는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 등이 있으며 특이하게도 각 거래소마다 시세가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마다도 거래되는 가격이 차이가 있고, 이 차이는 변동 속에서 대부분은 결국 유사한 가격 수준으로 수렴이 되지만 과거 우리나라에서 비트코인의 시세가 다른 국가보다 더 높게 형성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국내에서 이런 현상을 '김치 프리미엄'을 줄여서 김프라고 불렀죠.


이는 워낙에 비트코인이 큰 상승을 보이니 향후 상승하게 될 상승분을 미리 반영한 가격으로 거래가 되어 생겨난 현상이었죠. 물론 한차례의 코인 거품이 빠지고 현재는 다른 국가와 유사한 가격으로 시세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식과 같은 투자상품과 달리 24시간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개장과 폐장의 개념이 없는 것이죠. 다른 국가에서 대량 매수나 매도가 일어난다면 새벽에 시세의 급등이나 급락이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가상화폐에 거액을 투자하는 경우 밤에 잠을 이루기도 쉽지 않죠.


주식의 시세변동은 장난에 불과할 정도로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코인 중에서 가장 대장격인 비트코인은 그나마 안정적인 편이고 다양한 알트코인들은 훨씬 큰 변동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가상화폐를 하나의 투자상품으로 인정하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기관들이 투자를 하기도 하죠. 이런 분위기 탓에 비트코인은 4000만원을 넘는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우기도 했죠. 물론 바닥을 찍었을 때는 기존 가격의 1/10 수준까지 떨어지기도 했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정말 큰 투자이니 신중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그 기술 자체가 가치가 있는 기술이며, 어쨌든 코인 투자를 통해 거액의 수익을 거두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투자상품으로의 가치를 부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명확한 가치 산정이 어렵기 때문에 또 추천을 하기도 어려운 투자상품이죠. 투자를 하시더라도 감당이 가능한 수준으로 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비트코인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보험 보장내용 총정리  (0) 2021.02.21
연금저축펀드 단점 총정리  (0) 2021.02.03
떡상 뜻, 떡락 뜻  (0) 2021.01.31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계산법 (2020)  (0) 2020.12.30
4대 보험 계산기  (0) 2020.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