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도주란? 2021년 주도주

by 도비삼촌 2021. 2. 4.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몇 배씩 상승하는 종목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어떤 업종은 해당 업종에 속하는 종목들이 다같이 큰 상승을 보이기도 하죠. 이렇게 큰 상승을 얻는 것은 아마 모든 투자자들의 목표일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높은 수익율을 거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도주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죠.

그럼 오늘은 역대급의 호황을 보여주고 있는 국내 증시와 전세계 증시에서 시장의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주도주에 대한 내용과 함께 2021년의 주도주는 어떤 업종이 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니 이런 견해도 있구나라고 생각하시고, 투자 시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도주란?'


주도주란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상승을 주도하는 인기종목들의 집단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업종이나 테마로 엮이는 집단을 의미하는 것이죠. 그리고 좀 더 좁은 의미로는 개별적인 종목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든 주도주 집단은 주식시장에서 큰 상승을 보이며, 거대한 주식시장이기 때문에 보통 주도주는 하나의 집단이 아닌 몇 개의 집단이 존재하죠. 그리고 해당 집단으로 엮이는 종목들은 다 같이 높은 상승률을 보여줍니다.


주도주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기간을 들 수 있습니다. 보통 하루이틀 이슈가 되어 상승하는 테마도 존재하지만 이런 테마들은 장기간의 상승보다는 단기간의 급등 이후 다시 하락 전환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주도주 집단은 대개 꽤 긴 시간동안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여줍니다.




'주도주의 조건'


그럼 도대체 어떤 집단이 주도주의 역할을 하는지 주도주의 조건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주도주가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필요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조건을 3가지만 뽑아보았습니다.


1. 잘나가는 업종


첫번째 조건은 업종입니다. 정말 중요한 요소로 어떤 시기든 잘 나가는 업종들이 존재합니다. 최근을 예로 들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이슈가 되는 전기차 관련 업종이 있겠죠. 이런 식으로 장밋빛 미래를 그려가는 잘 나가는 업종은 미래의 가치를 주가에 선반영하기 때문에 다른 종목들보다 높른 PER을 인정받게 되고 이는 주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2. 받쳐주는 실적


두번째 조건으로는 장밋빛 미래를 받춰주는 실적입니다. 실제로 미래가 유망한 업종은 정말 많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우주산업처럼 누가봐도 정말 유망한 업종들이 있죠. 하지만 너무나 먼미래에 수익과 가치가 발생하는 산업들은 주도주 역할을 하기에는 모멘텀이 약합니다. 어느 정도 가시화된 실적이 나와줘야 시장은 실적을 바탕으로 높은 가치평가를 해주고 이는 지속적인 주가의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3. 시장의 관심


세번째 조건은 시장의 관심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장이란 주식시장을 의미합니다. 주식시장에서의 관심을 알아보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거래량이 바로 시장의 관심을 보여주는 지표기 때문이죠. 시장의 주도주들은 높은 관심을 받기 때문에 다른 업종이나 테마들에 비해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고 이런 거래량을 바탕으로 꾸준히 손바뀜이 일어나서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는 것이죠.




'21년 주도주'


올해의 주도주를 개인적인 시각에서 3가지 꼽아봤습니다.


1. 반도체


반도체 시장이 엄청난 활황이라는 것은 요즘 쏟아지는 기사를 통해서 알고 있을겁니다. 이미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종목들도 많죠. 하지만 아직도 반도체는 상승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고 그런 여력은 올해 실적으로 보여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특히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장기 호황의 싸이클에 접어든 것으로 보여지며, 메모리 분야 역시 회복의 싸이클로 보여집니다. 다양한 산업 여건이 반도체의 수요를 부추기고 있으니 주도주가 되기에 충분해 보이죠.



2. 자동차


두번째 주도주는 자동차 섹터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 종목들이 더욱 가겠죠. 올해도 시장의 확장을 보여줄 전기차 관련주들은 이미 많이 올라있기 때문에 아직 상승세가 덜 반영된 자율주행 관련 종목들이 유망해 보입니다. 그리고 친환경차나 자율주행과 관련이 있음에도 아직 상승이 덜한 종목들도 더 갈 수 있겠죠. 게다가 올해 자동차 시장 자체가 전년대비 나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주도주로 뽑습니다.



3.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마지막으로 꼽는 주도주는 친환경 발전 관련주입니다. 이미 바이든 테마로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던 친환경 관련주들은 지금 당장은 좋은 흐름을 보이기 힘들어 보입니다. 기간조정을 받고 있는 듯 하죠. 하지만 어느정도의 기간조정을 거친 뒤 다시 한번 주도주로 움직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과 전세계적인 흐름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우호적이며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실적의 상승이 가능한 분야로 올해 다시 한 번 주도주로 떠오르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으로 주도주 관련 포스팅을 마칩니다. 올 한해의 주도주를 각자 예측해보며 좋은 투자 성과를 거두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매도 금지 연장  (0) 2021.02.08
자동차 전장부품 관련주 TOP10  (0) 2021.02.06
건설주 대장주 관련주 TOP10  (0) 2021.02.02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TOP10  (0) 2021.01.30
DL이앤씨 하락과 주가 전망  (0) 2021.0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