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스팩주란? SPAC

by 도비삼촌 2021. 2. 12.
반응형


요즘 스팩주들이 핫한 투자 종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다양한 스팩주들로 큰 수익을 거두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관심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죠.

도대체 스팩주라는게 어떤 주식이길래 이렇게 특유의 명칭을 갖고 있는 것인지, 스팩주들은 어떤 투자포인트가 있는 것인지 스팩주에 대한 내용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팩주란?'


먼저 스팩주의 간단한 개념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팩주란 영어로 SPAC, 풀네임은 Special Purpose Acqusition Company로 한글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입니다.

말 그대로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상장하는 회사인 것이죠. 좀 더 자세히는 다수의 개인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서, 보통 3년 이내에 장외의 우량업체와 M&A 하는 것을 조건으로 특별상장하는 서류상의 기업을 의미합니다. (미국은 2년 이내)


증시에 상장하여 다른 주식들처럼 거래가 가능하며, 비상장 우량기업과 합병에 성공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소멸되고 3년 이내에 합병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해산됩니다. 스팩주의 주주들은 주식시장에서 합병 후 가격이 오르면 매각하여 수익을 거둘 수 있으며 소액의 개인투자자들도 M&A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정 기업과 합병이 이루어지는 경우 주주들의 투표를 통해서 그 진행을 결정합니다.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은 이때 현금상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죠. 이러한 스팩주는 이미 미국/유럽 등에서는 상당히 보편화되어 있는 M&A 방식이며 우리나라는 2009년 12월부터 법제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스팩주 흐름'


스팩주에는 어느정도 정형화된 주가의 흐름이 있습니다. 대개 비슷한 과정을 거쳐서 이벤트들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가 역시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죠. 그 차례대로 간단하게 흐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팩 설립


먼저 주식회사 형태의 페이퍼 컴퍼니 법인을 설립합니다. 보통 소수의 스폰서가 주도하여 설립을 진행하며, 스폰서들은 대개 특정 산업 전문가와 M&A 전문가 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2. 공모 (IPO)


설립된 스팩에 대해 공모의 과정을 거칩니다.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청약과정이 이루어지며 이때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투자금 보호를 위해, 공모자금의 일정 부분은 타기관에 예치하고 손댈 수 없습니다.



3. 상장


성공적인 공모과정 이후, 스팩은 주식의 형태로 증시에 상장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며 대개 공모 시의 주가는 일정한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습니다.


4. 합병대상 기업 탐색


합병을 하기 위한 기업들을 탐색하는 시기입니다. 국내는 3년, 미국은 2년이라는 기간동안 합병이 가능한 기업을 찾아 합병을 진행해야 하며, 합병가능 기업이 발굴되면 주주총회에서 투표를 거쳐 합병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어떤 기업이 발굴되고 합병 진행되는지 정보에 따라서 주가의 등락이 나타나죠.

 

 

5. 합병 혹은 합병 실패


합병을 진행하게 되면 특정한 비율로 합병대상기업과 합병이 진행됩니다. 이 비율에 따라, 합병대상 기업의 가치에 따라 주가는 큰 변동성으로 움직이게 되죠.

혹시라도 합병에 실패하게 되어, 국내에서 3년이란 시간, 미국에서 2년이란 시간이 흐른 스팩주는 자연스럽게 청산의 절차가 진행되며, 기존에 예치되어있던 금액은 주주들에게 반환합니다.





'스팩주 종목 리스트'


스팩주들 종목들을 참고용으로 몇 가지 소개드리겠습니다. 시장에서 꽤나 관심을 받고 있는 스팩종목들로 이미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어느정도 합병관련 진행이 있다는 것이죠.


국내 스팩주


1. 미래에셋대우스팩4호
: 환경장비 전문 기업인 일승과 합병 상장예비심사가 승인된 스팩주로 최근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죠.

2. 엔에이치스팩14호
: 현대그룹의 핵심계열사로 물류자동화 사업을 진행중인 현대무벡스와 합병이 결정되어, 상당히 높아진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주식입니다.



미국 스팩주


1. CCIV
: 전기차 기업인 루시드 모터스와 합병 루머가 돌고 있어, 급등한 스팩주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상당히 핫한 스팩주죠.

2. TPGY
: 엔지 자회사인 EV박스는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이 기업과 TPGY가 합병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위의 종목들은 몇 가지만 예를 든 것으로 실제로 시장에는 정말 많은 스팩주가 상장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세히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스팩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G 관련주 TOP10  (0) 2021.02.16
IBK투자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1.02.14
로봇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1.02.10
주식계좌 개설방법 간단정리  (0) 2021.02.09
공매도 금지 연장  (0) 2021.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