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쿠팡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3. 16.
반응형


쿠팡이 미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했습니다. 상장 당시의 기대와 우려가 섞여있었지만 무사히 상장한 후 공모가를 상회하는 시총으로 어마어마한 평가를 받고 있죠.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도 거품이다 미래가치 반영이다 등 다양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시장에서 바라보는 가치는 굳건하니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어쨌든 이렇게 쿠팡이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국내 증시에서도 쿠팡과 관련된 기업들이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쿠팡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동방

 

동방은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방은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에는 총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방은 쿠팡 전담 물류계약을 맺은 기업으로 가장 주목받는 쿠팡 관련주입니다.



2. 다날

 

다날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다날의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컨텐츠 부문, 게임 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사업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다날은 쿠팡에서 휴대폰 결제 서비스 점유율 1위의 기업으로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서울식품

 

서울식품은 제빵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서울식품의 제빵사업은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생산력을 자랑하는 냉동생지 제품과 뻥이요를 주축으로 한 스낵 등을 국내 마트 및 일반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환경사업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건조기의 제작 및 건조기의 위탁관리 업무를 영위하며 지자체를 대상으로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식품은 쿠팡의 자체 식품 브랜드인 곰곰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쿠팡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대영포장

 

대영포장은 골판지와 골판지 상자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7개의 계열회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골판지 포장산업은 운송비용이 높을 뿐 아니라 특정 인쇄사양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포장수요 지역에 분산해서 분포하는 지역산업의 특징을 보입니다.

대영포장은 쿠팡 물류 진행 시, 이용되는 골판지 포장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KCTC

 

KCTC는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기공, 케이엔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터미널,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CTC는 쿠팡의 물류 관련 협력사로 쿠팡과 물류 및 창고 업무 제휴를 하고 있어 쿠팡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KTH

 

KTH는 상품판매형 데이터방송 사업 및 영화 등 콘텐츠 유통 사업, ICT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영화, 영상, 교육 등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TH는 쿠팡이 제공하고 있는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협력사이기에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영풍제지

 

영풍제지는 화섬, 면방업계의 섬유봉, 실패의 원자재인 지관용원지와 골판지상자용 라이너원지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제지산업은 고정비의 부담이 크고 전력비, 연료비 등 에너지의 비용이 높은 산업이기에 신규시장진입과 설비증설에 제약이 있습니다. 제지 업계는 장마철 및 동절기에 고지 회수율이 저하되어 계절적으로 수급의 불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분리수거의 높은 참여도로 고지회수율이 증가하여 원재료 수급이 용이합니다.

영풍제지 역시 쿠팡의 물류배송에 이용되는 골판지 포장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쇼박스

 

쇼박스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인하여 전년 동기 대비 관객수가 70%가 감소하는 등 소비침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쇼박스는 쿠팡의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에 작품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고 있는 기업으로 쿠팡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9.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약물류, 택배사업, 항공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일 배송서비스, 물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출의 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0.71%, 택배사업부문 28.92%, CL사업부문 24.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쿠팡의 물류를 담당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쿠팡으로 인해 관련 기업들이 관심을 받으며 함께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10. 세방

 

세방은 항만하역과 화물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오래 전부터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로 벌크 하역과 컨테이너 하역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해운, 세방익스프레스, 세방부산신항물류 등 8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항만 시장간 경쟁의 가속화로 항만, 해운, 항공, 운송 등 전 영역에 걸쳐 전략적 제휴와 합병을 통한 대규모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세방은 쿠팡의 풀필먼트센터 확대 정책으로 인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쿠팡의 물류창고 확대 시 수혜가 예상되어 쿠팡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 핫한 쿠팡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글은 매수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이 아닌 개인적인 종목 정리 글이니 실제로 투자를 하신다면 신중하게 고민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관련주 TOP10  (0) 2021.03.22
따상 뜻 (주식 따상상)  (0) 2021.03.20
세계 시가총액 순위 (2021년)  (0) 2021.03.15
리밸런싱이란?  (0) 2021.03.13
희토류 관련주 TOP10  (0) 2021.03.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