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철강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4. 19.
반응형


코로나로부터 회복이 가시화 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요의 증가는 다양한 원자재의 가격을 밀어올리고 있죠. 가장 많이 크게 언급되고 있는 것은 구리지만 구리뿐만 아니라 다른 원자재가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양한 원자재 중에 많이 언급되고 있는 또 다른 철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종목들이 철강 관련주로 가격인상의 수혜를 받게 될지 10종목을 정리해봤습니다.

 

 




1. POSCO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총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습니다. 포스코의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코는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철강기업으로 최대의 규모와 경쟁력을 가진 철강 관련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강의 가격에 따라 실적도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2.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철강 영업부문과 기타 영업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매출의 구성은 판재 51.63%, 봉형강 33.79%, 반제품, 부산물 외 6.9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대제철 역시 국내에서 포스코 다음으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철강기업으로 철강재의 시세에 따라 유사한 흐름을 보입니다.




3. 동국제강

 

동국제강은 철강 제조기업으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를 시작으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되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와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습니다.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의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역시 철강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철강 관련주입니다.




4.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은 표면처리강판 제조전문기업으로 도금강판과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가전산업 등에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계열회사로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표면처리 강판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철강의 가격 영향을 많이 받는 철강 관련주입니다.




5. 문배철강

 

문배철강은 1차 철강산업을 영위하며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 강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975년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비중은 제품 66.93% , 상품 30.67%, 임대매출 1.61%, 임가공 0.79%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배철강은 철강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철강의 가격에 따라 실적에 영향을 크게 받는 기업입니다.




6.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로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 기업입니다.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입니다. 2019년 9월부로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서 벗어나서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되었습니다.

KG동부제철 역시 표면처리강판을 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철강 가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철강 관련주입니다.




7. 금강철강

 

금강철강은 철강재 판매업, 자동차와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의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금강철강은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강철강은 포스코의 판매점으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금강철강은 철강재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철강의 가격에 따라서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는 철강 관련주입니다.




8. 부국철강

 

부국철강은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합니다. 현재 광주, 익산, 순천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국철강 역시 철강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철강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9.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은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2020년 9월에는 해외(중국)자회사인 SeAH CTC CO.,Ltd.을 설립 출자했습니다.

세아베스틸은 특수강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이 역시 철강 가격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철강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10. 고려제강

 

고려제강은 국내외 와이어로프, 경강선 등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요 목적으로 설립되어, 와이어로프 및 강연선, PC강선 등 제품을 자동차산업, 광산, 선박어업, 기계업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려제강은 자동차, 선박, 엘리베이터용, 통신, 고압지지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은 선재 60.12%, 로프 33.85%, 기타 부문이 6.03%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려제강은 철강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철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철강에 관련한 종목 10종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구리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59

구리 관련주 TOP10

코로나 경제위기 이후 막대하게 풀려버린 유동성이 시장에 거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먼저 나타난 것은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죠. 그 중에서도 다른 원자재에 비해 큰 상승폭을

investdobi.tistory.com



아래는 원자재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38

원자재 관련주 TOP10

최근에 미국과 한국 모두 장기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시장은 또 다시 한걸음 더 앞을 내다보고 있는 것이죠. 경기가 회복되고 엄청나게 풀려있는 돈들이 만들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