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ETF 투자하는 방법

by 도비삼촌 2021. 5. 3.
반응형


시장에 유동성이 넘쳐나면서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ETF에도 투자금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돈이 몰리다보니 계속해서 다양한 상품도 생겨나고 있죠. 확실히 ETF는 개별주식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투자상품입니다.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종목들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하지만, ETF는 투자하는 분야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수많은 종목들에 대한 분석은 불필요합니다. 특정 시장이나 상품, 업종 등 좀 더 포괄적인 부분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이죠.

그럼 오늘은 이 ETF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ETF에 대한 투자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영어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인덱스 펀드를 상장시켜서 주식시장에서 개별 주식처럼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든 상품입니다.

국내 증시인 코스피나 코스닥, 미국 증시인 나스닥, S&P500 등 다양한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뿐만 아니라 금이나 은, 구리 등 다양한 원자재 등의 시세도 추종하는 상품까지 정말 다양한 ETF 상품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이들 상품은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상품 뿐만 아니라 역으로 배팅하는 인버스 상품, 2배나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까지 존재하여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선호되는 투자 상품입니다.

ETF의 개념과 종류 등에 대한 내용이 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6

ETF란?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개별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ETF 상품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다양

investdobi.tistory.com

 

 

 




'ETF 투자 방법'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주식투자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ETF는 주식처럼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거래방식도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굉장히 유사하죠. 그럼 오늘은 ETF를 거래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좀 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주식 거래를 위해 이용하시는 트레이딩 시스템을 켭니다. 오늘은 모바일로 거래할 때 이용하는 MTS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대신증권 MTS 프로그램인 크레온을 실행하면 나오는 창입니다.

 

 



2. 관심종목 창에서 우측 상단을 보시면 '종목추가/편집' 메뉴가 있습니다. ETF 거래를 위해 먼저 종목을 관심종목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셔서 관심종목 편집을 위한 창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3. 관심종목 편집 창에서 아래와 같이 그룹을 선택해줍니다. ETF를 찾아서 거래를 원하기 때문에 ETF로 카테고리를 지정해주셔야 좌측 하단에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ETF들이 쭉 나옵니다.

 

 



4. 정말 다양한 종류의 ETF들이 존재하는데 오늘은 코스피 시총상위 200종목의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ETF가 있으시면 좌측 하단 창에서 찾아보시거나 검색창에 검색하셔서 추가가 가능합니다.



5. 원하는 종목을 클릭해서 추가하시면 관심종목에서 해당 ETF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ETF를 클릭하여 거래를 위한 창으로 넘어갑니다.

 

 



6. 우측 상단에 있는 '매수' 버튼을 누르면 매수를 위한 창으로 넘어갑니다. 마찬가지로 매도를 원하실 때는 매도 버튼을 누르면 매도창으로 넘어갑니다. 기본적으로 ETF는 거래방식이 주식과 동일하죠.

 

 



7. 매수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창에서는 원하시는 거래방식과 가격, 수량을 결정하시고 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거래방식은 주식과 동일하게 지정가, 시장가, 시간외 종가 등이 있습니다. 대체로 지정가나 시장가로 거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지정가인 경우는 원하시는 가격과 수량을 입력하시면 되고, 시장가인 경우는 원하시는 수량만 입력하시면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8. 원하는 가격으로 매수가 체결이 되었다면 나중에 원하는 가격에 도달하신 후 매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ETF는 그날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도 시세가 변동되며 다양한 추종 지수의 시세에 따라서도 매일 변동이 되니, 적당한 타이밍에 잘 매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ETF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과 다르지 않고 거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원하는 ETF의 종류를 알아야 하는 것과 각 ETF 별로 차이를 이해하고 있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한 내용으로 세금에 대한 내용도 잘 숙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8

국내/해외 ETF 세금

오늘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국내에서 ETF는 규모가 크지 않은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 상장된 ETF에서도 꽤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며 점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