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금리인상 수혜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5. 6.
반응형


오늘은 금리인상 수혜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어떤 종목들이 주가 상승을 보이고 수혜를 입게 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텐데 관련 종목 10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별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 같은 곳이 존재합니다. 미국에는 연준이 그런 역할을 하죠. 최근 과거 연준 의장을 역임하고 현재 미국 재무부장관을 역임하고 있는 재닛 옐런이 금리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는 발언을 했고, 금리인상의 불씨가 다시 조금씩 켜지고 있습니다.

그럼 국내 상장 종목들 중 어떤 종목들이 금리인상의 수혜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체로 금리인상 수혜주로는 은행주와 보험주들이 꼽힙니다.)

 

 

 

1. 신한지주

 

신한지주는 신한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배/경영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금융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이 있습니다. 신한은행 외에도 전반적으로 우수한 자회사 사업 지위를 토대로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기반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오렌지라이프 100% 편입, 21년 1월 신한자산운용 완전 자회사화를 완료하였습니다.

신한지주는 대표적으로 신한은행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어 금리 인상시에 실적 상승이 예상되는 금리인상 수혜주입니다.



2. 기업은행

 

 기업은행은 1961년 중소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설립된 중소기업대출 특화 전문은행입니다. 50년 넘게 축적된 중기금융 노하우와 정교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 발굴 및 지원하며,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중입니다. 연결대상 주요종속기업은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등이 있으며, 2020년 총 4회 1조2천7백억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습니다.

기업은행은 은행업을 영위중으로 금리가 인상될 경우 예대마진 증가 등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되어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3. KB금융

 

KB금융은 2008년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2분기말 기준으로 국내 원화예수금 21.4%, 원화대출금 19.9%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인 종속기업입니다. 2020년 8월 푸르덴셜생명의 인수가 확정되었으며, 인수가격은 2조 2,650억원으로 지분 100%를 일시 매입하는 구조입니다.

KB금융 역시 국민은행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업을 영위중으로 금리가 인상될 경우 실적 개선이 예상되어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4.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는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 사업분야로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 등이 있습니다. 2020년 5월에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했으며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지주는 하나은행을 포함하여 다양한 금융업을 영위중으로 금리인상시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5.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이 주요 사업목적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우리은행), 신용카드(우리카드), 종합금융(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을 추가하였습니다. 20년 12월 아주캐피탈의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 편입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 역시 우리은행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금리인상 시에 실적이 개선되는 금리인상 수혜주입니다.



6. 삼성생명

 

삼성생명은 1957년에 설립되어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과 계리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그룹 계열의 생명보험사입니다. 사업 영역은 보험, 대출, 퇴직연금, 펀드, 신탁 부문이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업계 최상위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대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콜상담과 창구 내방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 자회사를 운영하여 NCSI 16년 연속 1위를 유지하는 등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지속시키고 있습니다.

삼성생명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명보험사로 금리인상 시에 실적이 개선되는 보험업을 영위 중이기에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7. 한화생명

 

한화생명은 1946년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에 대한생명보험에서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 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입보험료 기준으로 업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사 조직 중심의 보험영업 구조로 인해 영업기반의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한화생명은 국내에서 업계2위의 생명보험 회사로 금리 상승시에 이익이 개선되는 보험사의 특징으로 인해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가 됩니다.



8. 삼성화재

 

삼성화재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삼성계열의 손해보험사로, 손해보험업과 제3보험업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540여개 지점과 2만여명의 전속 설계사 판매조직을 보유한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온라인 자동차보험 브랜드인 애니카다이렉트는 온라인 직판 채널 내 매출 규모 1위로 성장했습니다. 국내사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선진국 시장 진입 기회를 모색하고자 영국 로이즈 손보사의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손해보험 회사로 마찬가지로 금리인상 시 이익이 개선되는 보험사의 특성으로 인해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가 됩니다.



9. 현대해상

 

현대해상은 1955년 3월에 설립된 국내 손해보험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해상, 화재, 자동차, 특종, 장기, 연금 및 퇴직보험 등 손해보험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해상, 화재, 자동차, 특종, 장기, 연금 및 퇴직보험 등 손해보험 관련 전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말 시장점유율은 16.8%로, 국내 손해보험업계에서 꾸준히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 역시 국내 손해보험 회사로 금리인상 시에 실적이 개선되는 보험사의 특성상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가 됩니다.



10.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은 1946년 신동아화재로 설립되어 2003년 한화그룹에 편입되었으며, 2009년 12월에는 제일화재 해상보험을 흡수 합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중형 손해보험사 중 하나입니다. 한화투자증권, 한화생명 등과 함께 한화금융네트워크의 위상을 강화하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GA채널을 중심으로 외형 및 시장지위가 제고되었으며, 보장성 중심의 상품판매전략으로 장기보험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화손해보험 역시 손해보험회사로 금리인상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기대되며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가 됩니다.

 

 

 


지금까지 금리인상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은행주와 보험주들로 금리가 인상될 경우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들입니다. 위의 내용은 매수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금리인상 시기에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수혜를 보게 되는 원자재 관련주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38

 

원자재 관련주 TOP10

최근에 미국과 한국 모두 장기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시장은 또 다시 한걸음 더 앞을 내다보고 있는 것이죠. 경기가 회복되고 엄청나게 풀려있는 돈들이 만들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