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업비트 수수료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5. 10.
반응형

 

오늘은 코인거래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업비트'의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인 불장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조정은 있지만 그 조정조차 그다지 크지 않죠.

 

 
하루에도 엄청난 거래가 이루어지는 코인거래소들은 엄청난 금액의 수수료를 수익으로 거둬들이고 있죠. 그럼 과연 업비트에서 부과되는 수수료의 종류와 수수료율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업비트 거래 수수료 확인 방법'


업비트의 거래 수수료는 매수하는 수단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이벤트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수료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거래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을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접속을 하면 수수료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먼저 업비트 앱에 접속을 합니다. 앱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코인들의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우측 하단을 보면 '내 정보'라고 쓰여진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합니다.

 

 


2.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에서 우측 상단 부분을 보면 '수수료 등급'이라고 쓰여진 부분이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수수료 등급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3. 회원님의 거래수수료라고 나오지만 업비트는 모든 사용자가 동일하게 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나오는 화면은 동일합니다. 추후에 정책이 변경된다면 바뀔수도 있겠지만요. 이 수수료는 이벤트를 반영하지 않은 수수료로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수수료를 확인해보기 위해 하단에 있는 '거래수수료 상세 안내' 메뉴를 클릭합니다.

 

 


4. 거래수수료 할인 이벤트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화로 거래할 때의 수수료가 내려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원화로 코인을 구매하기 때문에 실제로 이 수수료가 적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 수수료는 이벤트 수수료기 때문에 추후에 바뀔 수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수수료'


업비트에서 적용되는 수수료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원화 출금 수수료
2. 거래수수료
3. 코인 전송 수수료


먼저 원화 출금 수수료입니다. 원화로 출금하는 수수료는 출금액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1,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다음으로 거래 수수료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업비트 거래 수수료는 코인을 매수하는 수단에 따라서 수수료가 다르게 부과됩니다. 게다가 이벤트에 따라서도 수수료의 차이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거래 수수료 확인을 통해 변동사항에 대해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먼저 현재 부과 중인 거래수수료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위의 화면에서도 확인하셨겠지만 현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면 거래 수수료가 총 3가지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구분의 조건은 매수/매도의 수단입니다. 원화로 거래하느냐, 코인으로 거래하느냐, 달러로 거래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두번째 구분의 조건은 일반주문이냐, 예약주문이냐에 따른 차이입니다. 예약을 통해 매수와 매도를 하는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거래하는 것에 비해 좀 더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죠.

 

 

세번째 구분은 매수와 매도에 따른 차이입니다. 코인은 매수와 매도 두 경우 모두 거래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두 가지에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구분만 되어 있고 수수료율의 차이는 없습니다.

거래수수료를 계산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내가 거래를 하는 금액에 수수료율을 곱해서 계산하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코인은 매수와 매도 시에 모두 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코인 전송 수수료입니다. 코인을 다른 거래소로 전송할 때 발생되는 수수료는 코인의 종류에 따라서 금액이 전부 상이합니다.

참고로 이들 수수료는 전부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니, 현금영수증을 통해 공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타거래소 거래 수수료'


업비트의 거래 수수료를 확인하신 분들은 자연스럽게 궁금증이 생기실겁니다. 업비트를 제외한 다른 코인거래소들은 거래 수수료가 얼마나 부과될지 전체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원화로 거래하는 경우에는 업비트가 가장 싼 것을 볼 수 있죠. 대부분은 원화로 거래를 하시기 때문에 업비트에서 거래하는게 거래수수료가 쌉니다. 이런 이유로 업비트의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이겠죠.

 

 



지금까지 코인거래소 업비트의 거래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인은 단기적인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수료가 굉장히 많이 드는 투자상품입니다. 수수료를 잘 신경쓰셔서 좋은 수익 거두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내용은 업비트에서 코인을 거래하는 방법을 정리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67

 

비트코인 거래방법 (모바일)

최근 들어 다양한 가상화페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코인 거래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앞뒤 따지지 않고 오르는 모습은 시장의 광기를 보여주는 듯 하지만 남들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XL ETF 총정리 (미국 반도체)  (0) 2021.05.19
빗썸 수수료 총정리  (0) 2021.05.16
코인 거래소 순위 TOP5  (0) 2021.04.15
ETF란?  (0) 2021.04.12
NFT란?  (0) 2021.04.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