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네이버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NAVER)

by 투자하는 도비삼촌 2021. 5. 15.
반응형

 

오늘 정리해 볼 종목은 네이버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정확한 종목명은 영문으로 NAVER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IT종목으로 최근들어 카카오의 추격으로 시가총액 차이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국내 1위의 IT기업이죠.


그리고 시가총액 규모도 상당히 커서 국내 주식시장에서 6위의 시가총액 규모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럼 오늘은 네이버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 정보까지 차례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사업 개요'


이제 네이버의 사업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아마 포털사이트로 많은 분들에게 인식되어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정말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죠.

그럼 네이버의 전반적인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인은 일본과 동남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죠.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의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서비스 업체인 라인과 전자금융업체 네이버파이낸셜, 콘텐츠 서비스 업체인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33개로 전년도 말 대비 15개 기업이 증가하고 3개 기업이 감소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종속회사의 수도 상당히 많죠.



 

'네이버 실적'


다음으로 네이버의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경기의 싸이클을 타는 경기민감주 종목은 아닙니다. 꾸준히 안정적인 실적이 나오기 때문에 오히려 경기방어주 성격이 강하죠. 다만 신사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신사업에 따라서 실적이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네이버의 최근 3년간의 실적을 보면 2018년은 매출액 5.6조원에 영업이익 9,4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에는 매출액은 4.4조원으로 감소하지만 영업이익은 1.15조원 가량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코로나가 터지지만 의외로(?) 비대면 확산으로 인한 반사이익을 거두면서 매출액도 5.3조원으로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1.21조원으로 증가합니다. 매출의 부침은 있지만 이익 자체는 계속 성장하죠.


그리고 2021년에도 역시 네이버는 매출도 영업이익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이며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사업들에서 발생하는 수익들이 꾸준한 실적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죠. 2021년 예상 매출액은 6.6조원이고 예상 영업이익은 1.35조원입니다.



'네이버 주가'


네이버의 주가는 금일 종가는 342,500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PER, PBR, ROE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47.97
- PBR : 5.85
- ROE : 15.21


지표들을 보면 아무래도 고성장의 IT기업이다 보니 멀티플을 좋게 받고 있습니다.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 본 PER은 47.97이나 되며 이는 코스피 다른 업종들의 평균 PER이 10 언저리인 것을 감안하면 꽤나 높은 것이죠.


사실 이 멀티플이 합리화되기 위해서는 올해에도 높은 실적의 성장을 보여야하지만 생각보다 네이버의 실적개선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플랫폼을 기반으로 앞으로 시행할 다양한 사업들의 이익까지 다 반영이 되어 있다고 봐야겠죠.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네이버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를 보면 고점을 찍고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경기가 회복되면서 IT기업들보다는 경기민감주 위주의 장세가 펼쳐지면서 멀티플이 점점 낮아지는 모습이죠. 아무래도 실적으로 보여지는 종목들이 아니라면 높은 PER의 종목들은 꽤 힘든 시기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봉차트로는 코로나 대확산 이후 비대면의 장점을 살려 빠르게 반등에 성공한 IT기업의 모습에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 경기민감주 장으로 돌입하면서 20일선마저 깨버리는 하락을 보여주고 있죠. 이 하락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겠지만 차트 상으로도 경제 싸이클 상으로도 쉽지 않아보이는 모습입니다.



'네이버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네이버의 배당금과 배당금 지급일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는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물론 배당주로 접근하기에는 굉장히 적은 배당금이죠.

최근 3년간 지급된 배당금을 보면 2018년에는 314원의 배당금이, 2019년에는 376원, 2020년에는 402원의 배당금이 지급되었습니다. 매년 조금씩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가장 최근인 2020년의 배당금을 현재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을 계산해보면 0.12%의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4퍼센트씩 배당을 하는 기업들을 생각해보면 정말 낮은 배당률이죠. 그래도 꾸준히 지급하고 있는 것에 의미를 둬야할 듯 합니다.

그럼 2021년에 예정되어 있는 배당 관련 일정 및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8일
배당금 : 402원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8일 (예상)
배당금 : 466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네이버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내 1위 IT기업으로 최근 이렇다할 성장을 보여주지는 못 하고 있지만, 저력이 있는 기업임을 다시 한번 보여주길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네이버를 무섭게 맹추격해오고 있는 카카오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93

 

카카오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요근래 국내에서 가장 크게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집단을 뽑으라면 대부분이 카카오를 꼽을 겁니다. 그정도로 카카오는 수많은 사업들을 다각화하여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카카오라는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