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빗썸 수수료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5. 16.
반응형


시장에 유동성이 많이 풀리면서 코인시장으로 정말 많은 자금이 흘러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흘러들어간 자금 중에 상당부분이 가상화폐 거래소로 들어가고 있죠. 생각보다 가상화폐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높은 편입니다.


잘 모르고 그냥 막무가내로 거래를 하기에는 계속되는 거래로 인한 수수료가 상당합니다. 그럼 오늘은 다양한 코인 거래소 중에서 국내에서 2번째로 규모가 큰 빗썸의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빗썸 수수료'


수수료율을 확인하기 전에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의 종류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거래소는 총 3가지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1. 원화 출금 수수료
2. 거래 수수료
3. 코인 전송 수수료



대부분 세가지의 수수료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수수료에 대해 알어보겠습니다.

 

1. 원화 출금 수수료


원화 출금 수수료입니다. 말 그대로 원화를 코인거래소에 출금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죠. 이 부분은 거래소마다 차이가 있는데, 빗썸에서는 1000원의 출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출금 금액과는 상관없이 한 건에 천원입니다.

다른 거래소들 역시 비슷한 수수료 정책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죠. 출금금액과 상관이 없이 발생되니 최대한 한번에 모아서 출금을 하는 편이 낫겠죠.

 

 

2. 거래 수수료


가상화폐의 거래수수료는 주식과 달리 매수와 매도의 경우 각각 부과됩니다. 즉, 사고 파는 것을 생각하면 실제로 거래로 인해 발생되는 수수료는 수수료율의 2배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죠.

빗썸은 거래 수수료가 기본적으로 0.25%입니다. 매수와 매도에 각각 0.25%의 수수료가 발생되는 것이죠. 하지만 빗썸에서는 거래금액에 따라서 쿠폰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수수료율을 낮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쿠폰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코인 전송 수수료


마지막으로 코인 전송 수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코인을 빗썸에서 다른 거래소로 전송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의미하며 이 수수료는 코인마다 다 상이합니다. 코인마다 출금 수수료율도 상이하고 코인의 1개 가격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수수료도 차이가 크죠.

생각보다 꽤 수수료가 크기 때문에 거래소간에 코인을 전송할 때는 매도 후 원화로 넘기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 가격은 코인 전송 수수료와 매수/매도에서 발생하는 거래수수료를 종합적으로 따져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빗썸 거래수수료 쿠폰 정리'


빗썸은 수수료 부분에서 약간 특이하게 운영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거래수수료 쿠폰의 개념이죠. 빗썸에서는 거래수수료를 줄여줄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들 수수료율은 쿠폰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판매되는 쿠폰은 총 10가지로 쿠폰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11가지의 수수료율이 있는 셈입니다. 이 쿠폰의 수수료율은 거래금액의 규모에 따라서 맞춰서 구매하여 쓰는 것이 효율적이죠.

쿠폰의 유효기간은 발급일을 기준으로 60일 동안이기 때문에 60일 동안 자신이 거래하는 거래금액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금액 수준까지 수수료 무료혜택이 주어지는 쿠폰을 구매하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자신이 60일 동안 거래하는 거래금액의 수준이 10억 수준이라면, 50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50만원 짜리 쿠폰을 사용하면 50억 거래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가 50만원 쿠폰으로 해결되는 셈입니다.

이 금액을 0.25%인 수수료 대비로 계산한다면 쿠폰의 좌측 상단에 쓰여져 있는 80%의 할인 효과가 발생하여 실제 수수료는 0.05% 수준으로 발생하는 것이죠.

아래를 보시면 각각의 쿠폰별로 가격이 적혀있고 해당 쿠폰을 쓸 경우 대략 얼마정도의 할인효과가 있는지, 실제 수수료율 얼마 수준으로 거래하는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쿠폰에 쓰여져 있는 수수료 무료 금액보다 거래금액이 많이 못 미친다면 실제 할인 효과는 훨씬 못 미칠 수 있습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데, 자신이 거래하는 거래대금의 수준과 최대한 비슷한 금액까지 무료 혜택을 주는 쿠폰을 구매하셔서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료혜택을 더 받겠다고 굳이 더 비싼 쿠폰을 사도 거래대금이 적다면 실제 혜택은 줄어드는 셈이기 때문이죠.



'타거래소 거래 수수료'


빗썸의 수수료를 정리해봤는데, 실제로 코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빗썸 뿐만 아니라 메이저 코인거래소들의 수수료율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실겁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대형 거래소 4곳은 각각 다른 거래 수수료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래대금이 적은 편이라면 업비트가 할인된 수수료로 운영되고 있어 좀 더 유리하며 거래대금이 크다면 빗썸에서 쿠폰을 이용하여 최저 수수료율로 거래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그리고 수수료에 대한 이벤트는 계속해서 변동되는 부분이니 혹시라도 다른 거래소에서 실시하는 이벤트가 없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빗썸의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코인 투자자들이 잦은 거래를 하는 편이기 때문에 거래수수료는 꽤 중요합니다. 거래 수수료율에 대해 잘 숙지하시고 더 나은 수수료로 거래를 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거래소인 '업비트'의 수수료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306

 

업비트 수수료 총정리

오늘은 코인거래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업비트'의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인 불장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조정은 있지만 그 조정조차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러 투자 방법 TOP5  (0) 2021.06.11
SOXL ETF 총정리 (미국 반도체)  (0) 2021.05.19
업비트 수수료 총정리  (1) 2021.05.10
코인 거래소 순위 TOP5  (0) 2021.04.15
ETF란?  (0) 2021.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