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SOXL ETF 총정리 (미국 반도체)

by 투자하는 도비삼촌 2021. 5. 19.
반응형


오늘은 반도체 공급 이슈가 발생하면서부터 부쩍 서학개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ETF 하나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ETF는 아니고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ETF 상품인 'SOXL'입니다.


아마 이 코드명을 들으면 생소하신분들도 계시고 이미 익숙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럼 이 SOXL ETF는 어떤 상품인지,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주가의 흐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XL ETF란?'


SOXL은 ETF 상품의 코드명입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이나 ETF 상품들의 경우 종목명이 길다보니 별도의 코드를 영문으로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종목명 대신에 이 코드로 지칭을 많이하죠.

아마 미국증시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QQQ, SPY, ARKK 등의 코드명을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겁니다. 오늘 설명드릴 SOXL 역시 코드명으로 실제 상품명은 'Direxion Daily Semicondct Bull 3X ETF'입니다. 앞의 Direxion은 다양한 ETF 상품을 운용하고 있는 운용사의 명칭입니다.


이 상품은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상품이죠. 국내에서는 보통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거나 2배 정도의 레버리지 상품을 취급하는데, 이 상품은 무려 3배나 되는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추종지수의 3배나 되는 상승과 하락을 하죠. 이러한 몇배씩 되는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는 수수료와 비용 등으로 인해서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실제 지수 변동과 약간의 괴리율이 발생합니다. (운용수수료 0.96%)

 

물론 어느정도는 3배에 가까운 움직임을 보이겠지만 혹시라도 해당 지수가 등락이 거의 없이 장기간 횡보를 한다면 ETF의 주가는 본전 수준이어야 겠지만, 실제로는 손해를 입게되는 것이죠. 이러한 괴리율과 변동성에 대한 이해는 가지고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물론 상승장에서는 어마어마한 상승률을 보여주긴 합니다.

국내장에도 반도체 ETF는 존재하지만 3배씩 레버리지가 적용되는 상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글로벌하게 반도체 섹터의 주가들이 비슷한 흐름을 보이기 때문에 반도체 부문에 크게 배팅을 원하신다면 SOXL ETF는 좋은 투자상품입니다.



 

'SOXL 포트폴리오'


다음으로 SOXL ETF를 구성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3배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금의 3배로 배팅이 되는 것이며 아래는 투자 종목들의 구성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SOXL ETF가 추종하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서 종목들의 시가총액에 따른 비중을 따라갑니다.


1. Dreyfus Government Secs Cash Mgmt Admin : 20.23% (펀드)
2. Texas Instruments Inc : 6.99%
3. NVIDIA Corp : 6.88%
4. Qualcomm Inc : 6.35%
5. Broadcom Inc : 6.23%
6. Intel Corp : 6.06%
7. ASML Holding NV ADR : 3.56%
8. NXP Semiconductors NV : 3.49%
9. Applied Materials Inc : 3.48%
10. Lam Research Corp : 3.48%


다소 특이한 것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미국의 채권입니다. 이는 유동성의 확보를 위한 것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금성으로 일부를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부터는 개별 반도체 관련 종목들로 종목 시총의 비중에 따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지수 및 SOXL 수익률'


다음으로 필라델피아 지수와 SOXL ETF의 수익률을 비교해보겠습지다. SOXL은 필라델피아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흐름은 해당 지수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단, 3배 정도 되는 변동성으로 말이죠.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수수료 및 비용으로 인한 괴리율이 있고 이 부분이 어느정도나 되는지 보겠습니다. 그럼 최근 1년 정도의 기간동안을 대상으로 차트를 통해 변동을 보겠습니다.


 

SOXL ETF 상품의 1년전 '20년 5월의 가격을 보면 10불 정도입니다. 그리고 현재 가격은 30불 정도 됩니다. 거의 3배가 오른것이니, 수익률로는 200% 정도가 됩니다. 단기간에 정말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그럼 아래의 그래프로 필라델피아 지수의 변동폭을 알아보겠습니다.


필라델피아 지수의 1년전인 '20년 5월 시세는 1650포인트에서 현재는 2929포인트로 거의 1.8배정도의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1.8배는 수익률로는 80%정도가 됩니다. 80%의 3배라면 240%의 수익률을 보여줘야 하지만 실제로 SOXL ETF의 수익률은 유사한 기간동안 200% 정도입니다.

1년 동안의 등락을 거치면서 지수와 괴리율이 발생하게 되고 실제 3배인 수치보다는 다소 못한 수익률을 보여주게 된 것이죠. 물론 80%에 비하면 200%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이기에 상승에 확신이 있다면 투자할 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ETF 투자 시, 국내/미국 차이'


SOXL ETF를 정리해보았으니, ETF 투자 시에 한번쯤 궁금해하실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반도체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국내에 상장된 ETF와 미국에 상장된 ETF로 거래하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물론 다른 해외증시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드문 케이스니 두 가지 내용을 보겠습니다.

두 케이스 모두 지수를 추종한다는 점은 같지만 거래에 있어서 부과되는 세금에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수익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과 국내 ETF를 거래할 경우 세금 차이에 대한 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8

 

국내/해외 ETF 세금

오늘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국내에서 ETF는 규모가 크지 않은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 상장된 ETF에서도 꽤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며 점

investdobi.tistory.com


간단히 설명하자면 세금으로 국내 ETF는 시세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로 15.4%가 부과되지만, 해외ETF는 시세차익에 대해 양도소득세로 22%가 부과됩니다




지금까지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반도체 3배 ETF상품인 SOXL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단기에 많이 오른 반도체주들이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는 좋은 흐름을 보여주기를 기대해보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나스닥 지수를 2배로 추종하고 있는 ETF인 QQQ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58

 

미국 QQQ ETF 총정리

언제부터인가 서학개미라는 말이 굉장히 익숙하게 들릴 정도로 많은 주식투자자분들이 미국 증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역대급의 유동성이 가장 집중적으로 공급되는 시장답게 큰

investdobi.tistory.com


아래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에 대한 내용입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94

 

미국 SPY ETF 총정리

미국 증시에서 나스닥이 한동안 엄청난 상승세로 주가가 오르더니, 올해가 들어서는 힘을 생각보다 못 쓰고 있습니다. 특히 2월 하락 이후로 나스닥은 전고점을 넘어서지 못 하고 있습니다. 그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 투자 방법 TOP6  (0) 2021.07.16
달러 투자 방법 TOP5  (0) 2021.06.11
SOXL ETF 총정리 (미국 반도체)  (0) 2021.05.19
빗썸 수수료 총정리  (0) 2021.05.16
업비트 수수료 총정리  (1) 2021.05.10
코인 거래소 순위 TOP5  (0) 2021.04.15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