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SD바이오센서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최신수정)

by 투자하는 도비삼촌 2021. 5. 30.
반응형


SKIET 이후의 또 다른 공모주 대어 SD바이오센서의 상장이 7월에 대기하고 있습니다. 공모금액의 규모가 크고 한차례 공모규모를 줄이고 청약일정을 미뤘지만 청약 전 시장의 반응은 다소 애매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SD바이오센서의 상장 및 주관사에 대한 내용들을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D바이오센서는 어떤 기업인지 공모 일정과 규모 등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어디 증권사에서 주관을 하는지 등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SD바이오센서 기업 소개'


상장 관련 정보를 알아보가 전에 SD바이오센서라는 기업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에 상장하는 공모주들 중에서 규모가 꽤 큰 그리고 객관적으로도 공모금액의 크기가 꽤 큰 종목입니다. 이름만으로 대충 바이오쪽의 종목이겠구나 막연하게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그럼 좀 더 상세하게 어떤 기업인지 먼저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에 설립된 SD바이오센서는 형광 면역분석기, 잠복 결핵 진단시약, 분자진단시약, 혈당측정기 등의 다양한 체외진단 기기를 개발하고 수출해온 바이오 기업입니다.


코로나가 발생하고 코로나 진단키트를 판매하면서 전년도에 실적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죠. 현재 SD바이오센서에서 생산 중인 진단키트 제품군은 연이어 나타나고 있는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진단도 가능한 제품군으로 당분간은 실적의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SD바이오센서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자가진단 키트 제품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하더라도 완벽하게 코로나로부터 예방이 되는 것이 아니기에 자가진단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시장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SD바이오센서의 다른 제품군 중에는 코로나 감염여부뿐만 아니라 백신접종 이후 항체 형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중화항체 키트 제품군도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뿐만 아니라 수십가지 질병의 진단이 가능하다는 제품의 범용성 역시 SD바이오센서의 장점입니다.




'SD바이오센서 공모가 적정성?'


SD바이오센서의 상장 가치 판단을 위해 SD바이오센서의 실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D바이오센서는 2020년에 코로나 진단키트를 판매하면서 어마어마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 연결기준 매출 1조 6862억원에 영업이익 7383억원, 순이익은 6156억원을 기록했죠. 전년과 비교가 안되는 수준의 급성장을 보여줬고, 올해인 2021년 역시 이미 1분기에 매출 1조 1791억원, 영업이익 5763억원, 순이익 4370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실적이 작년 연간 실적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연간으로 볼 때는 정말 어마어마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이 되죠. 하지만 이런 엄청난 실적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시장은 우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의 확대가 진단키트에 대한 수요를 줄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죠.

최근 동일하게 진단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장사인 씨젠의 주가를 보면 이런 우려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일봉상으로 봐도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주봉으로는 20년 하반기 최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흐름이죠.


게다가 최근의 공모주 시장 분위기가 점점 얼어붙고 있음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상장하는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SD바이오센서의 공모가 밴드가 산출된 기준은 국내외 진단키트 기업들의 평균 PER을 반영하여 산출하였으며 참고가 된 기업들은 씨젠, 휴마시스, 랩지노믹스, 바이오니아, 서모피셔사이언티픽, 퍼킨엘머입니다.

여기서 문제인 것은 이들 기업의 PER 차이가 꽤 있고 가장 유사한 기업인 씨젠은 낮은 6.39이나, 다른 기업들과 평균을 낸 수치는 14.64라는 것이죠. 최근에 할인율을 올려서 여기에 할인율은 40.7~48.7%로 적용하여 희망공모가가 결정되었습니다. 할인율은 일반적인 상장사들에 비해 높은 편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런 수치들을 보면 상장당일에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지네요.




'SD바이오센서 청약 및 상장일 총정리'


다음으로 SD바이오센서의 청약 관련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D바이오센서의 청약 시 종목명은 영문이 없이 '에스디바이오센서'로 될 듯 합니다. 아마 상장 때도 이 종목명이 그대로 갈 가능성이 높죠.

이제 청약 일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요예측일 : 7월 5일 ~ 6일
공모일자 : 7월 8일 ~ 9일
배정공고일 : 7월 13일
환불일자 : 7월 13일
상장일자 : 7월 16일


먼저 7월 5일부터 6일까지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이 진행되며 이 때의 경쟁률과 제출 공모가를 기준으로 실제 공모가의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경쟁이 치열한 공모주의 경우는 공모가 밴드의 상단을 초과하는 공모가로 결정이 되는 경우도 있죠.

실제 공모일은 7월 8일부터 9일까지입니다. 이 때가 청약을 진행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이 기간 중에 반드시 청약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모주 투자자들은 대출까지 끌어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일차인 7월 9일에 경쟁률이 급격히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정공고일 및 환불일인 7월 13일에는 공모주가 몇 주씩 배정되었는지 최종 결과와 공모주 배정을 하고 남게되는 청약금에 대해 환불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상장일에는 SD바이오센서 종목이 증시에 상장되며 이날은 시초가가 2배까지 올라서 상장될 수 있으며, 상한가까지 치는 경우에는 최대 1일차에 260%의 가격을 기록할 수 있죠. 수익률만 160%니 큰 수익을 거둘 수 있겠죠


다음으로는 SD바이오센서의 공모금액과 주관사, 공모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금액 : 5,599억원
주관사
- NH투자증권 (대표)
: 공모 주식수 1,399,747 ~ 1,679,697주
/ 최대청약 한도 52,000 ~ 64,000주
- 한국투자증권 (공동)
: 공모 주식수 1,088,693 ~ 1,306,431주
/ 최대청약 한도 36,000 ~ 42,000주
- 삼성증권
: 공모 주식수 311,055 ~ 373,266주
/ 최대청약 한도 15,500 ~ 18,500주
- 한국투자증권
: 공모 주식수 311,055 ~ 373,266주
/ 최대청약 한도 10,000 ~ 12,000주
공모가 : 45,000원 ~ 52,000원 (희망 공모가밴드)



SD바이오센서의 공모금액은 5,599억원에 달하는 수준으로 대형 공모주죠. 이 금액이 전부 개인투자자에게 할당되는 것은 아니고 우리사주 조합에서 20%, 기관투자자들이 55%, 일반투자자들에게 25% 배정이 될 예정입니다. (수요 변동에 따라 일부 변동이 가능합니다.)

공모가의 최상단 기준으로 상장하게 된다면 SD바이오센서의 시가총액은 5조 3000억원입니다. 일시적으로 높아진 실적을 기준으로 산정된 공모가가 높다는 의견들이 많은 상황이죠.


이번에 청약을 진행하는 주관사는 총 4군데로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 공동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 맡았습니다. 이 외에 삼성증권과 KB증권까지 모두 복수계좌 청약 진행이 가능하니 청약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계좌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번 공모는 아마도 복수계좌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수 있는 마지막 대형 IPO가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추후에는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동일 명의의 복수계좌로 청약진행이 막힌다고 합니다. 공모주 균등분배의 이점을 가져갈 수 있도록 복수 계좌를 준비하셔서 공모주를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공모주 균등배정 관련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49

공모주 배정방법 개편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배정방법에 대한 글을 기존에 썼었는데, 최근 균등배분이 적용되면서 기존 내용과는 약간 달라진 부분이 있어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성황리에 막을 내린 SK바이오사이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SD바이오센서의 기업과 상장, 일정, 주관사 등의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과연 SKIET 이후의 대형 상장사 SD바이오센서의 청약과 상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해보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6월 청약이 예정되어 있는 기업들의 공모 일정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324

2021년 6월 공모주 청약일정

5월에 상장한 공모주 대어 SKIET의 상장이 생각보다 힘을 내지 못하면서 다른 공모주들까지 힘 없는 한달이었습니다. 이제는 어떤 공모주든 사기만 하면 무조건적인 수익을 주는 시기는 지난듯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