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시멘트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5. 31.
반응형


코로나 이후 서서히 경기가 회복되면서 건설경기도 함께 살아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 관련 정부의 정책도 공급정책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여기저기서 건설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는 신호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건설경기가 좋아지는 상황속에서 수혜를 보고 있는 기업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건자재 관련주들의 꽤나 큰 수혜가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은 수많은 건자재 중에서 시멘트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기업들이 시멘트 관련주로 분류가 되고 있는지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쌍용C&E


쌍용C&E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으로 1975년 상장하였습니다.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시멘트사업(쌍용기초소재, 한국기초소재 등), 해운사업(쌍용로지스틱스, 한국로지스틱스), 레미콘사업, 골재사업(이상 쌍용레미콘) 등이 있습니다.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적인 시장 유지와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2. 성신양회

 

성신양회는 1967년에 설립되어 시멘트사업과 레미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76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 역량의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하고 있는 본사를 비롯하여 단양과 부강에 크링커ㆍ시멘트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멘트 출하공장ㆍ영업소 및 레미콘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유진기업


유진기업은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포함하여 수도권에만 17개 레미콘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레미콘 제조업체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이 업계 1위인 기업입니다. (2019년 기준 전국 레미콘 출하량 771만㎥) 매출은 레미콘 63.2%, 건자재유통 33.63%, 기타(골재, FA, 임대 등) 3.04%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삼표시멘트


삼표시멘트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업으로는 골든자원개발이 보유하고 있던 해외 광구는 매각되었으며, 해외자회사인 Golden Oil Colombia Corporation은 청산을 완료 하였습니다. 삼표자원개발은 풍부한 매장량을 기반으로 한 시멘트의 주 원료인 양질의 석회석 생산량 전량을 삼표시멘트에 안정적으로 공급중입니다.



5. 보광산업


보광산업은 2004년 8월 27일에 주식회사 보광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목적은 토사석 골재 채취업, 아스콘 및 레미콘 제조 판매업입니다. 생산하고 있는 골재, 레미콘 및 아스콘 등 주요 제품들은 건설공사 토목공사의 기초 원재료들로, 최종 수요처는 건설업 시장입니다. 보광산업이 위치한 대구경북지역은 CAGR로 연간 17.47% , 특히 순환아스콘의 CAGR은 연간 5.05%로 재활용아스콘 의무사용량 증대 이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6. 고려시멘트


고려시멘트는 2012년 7월 20일에 설립되었으며,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존 레미콘부문 자가소비 시멘트의 매출전환으로 시멘트 사업부문의 매출증대 및 사업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단일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이 고려시멘트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강동레미콘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0년 매출의 52.0%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7. 유니온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 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1964년 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폐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의 신소재분야로 연구개발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 역량의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8. 아세아시멘트

 

아세아시멘트는 2013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을 통하여 시멘트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시멘트의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5여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의 우위에 있습니다.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기업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9. 한일시멘트


2018년 7월에 지주회사인 한일홀딩스와 사업회사인 한일시멘트로 인적분할을 마무리하여, 신설법인 한일시멘트로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2018년 8월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시멘트, 레미콘, 레미탈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양의 시멘트 제조공장 등 2차 제품인 레미콘/레미탈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시멘트, 시멘트를 주원료로 2차제품을 생산하는 레미콘/레미탈, 기타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10. 동양


동양은 1955년 8월에 설립된 동양세멘트(주)가 전신이며, 2016년에 유진그룹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유진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 중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레미콘, 골재, 건자재를 다루는 건자재 네트워크, 주택, 토목, 리모델링을 다루는 건설 서비스 그리고 플랜트, 산업용 송풍기를 다루는 인프라 엔지니어링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최근 발전소 플랜트를 잇달아 수주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동안은 건설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시멘트 관련주들도 괜찮은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죠.

다만 위의 내용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건자재인 철강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83

 

철강 관련주 TOP10

코로나로부터 회복이 가시화 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요의 증가는 다양한 원자재의 가격을 밀어올리고 있죠. 가장 많이 크게 언급되고 있는 것은 구리지만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