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씨젠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6. 1.
반응형


이제 코앞으로 다가온 SD바이오센서의 상장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동일한 진단키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씨젠이죠. 물론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서 주가의 흐름이 좋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럼 오늘은 진단키트 상장사로 작년에 엄청난 상승을 보여줬던 씨젠의 사업과 주가, 실적,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까지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젠 사업 개요'


먼저 씨젠의 사업 개요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워낙 핫한 상승을 보여줬던만큼 많은 분들이 씨젠에서 코로나 진단키트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진단키트만 하는 것은 아니고 작년 코로나로 유독 해당 사업이 부각되었던 것이죠.

씨젠의 사업개요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젠은 유전자 분석 상품,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의 개발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간혹 잘못 아시는 분들도 계신데 코로나 때 생겨난 신생기업이 아닙니다.

 


타깃하는 유전자만 증폭시켜 질병의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Seeplex, AnyplexⅡ, Allplex이 주요 제품입니다.

연결대상 법인으로 진단시약 및 장비판매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 8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진단이 가능한 제품군도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젠 실적'


다음으로 씨젠의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씨젠은 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코로나가 터지면서 실적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그 이전의 실적과는 비교도 안 될 수준으로 급등을 했죠.

 


최근 3년 동안의 실적을 보면 2018년에 매출액 1023억원에 영업이익 106억원을 기록하고, 다음해인 2019년에는 실적이 크게 개선되며 매출액 1220억원에 영업이익 2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때도 이익이 꽤나 크게 늘어난 듯 보이죠.

그리고 2020년은 코로나가 터지면서 진단키트의 수요가 급증하게 되고 매출액 1조 1252억원, 영업이익 676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무려 전년대비 매출은 10배, 이익은 30배가 증가한 엄청난 실적의 상승을 보여줬죠.

 

 

그리고 올해인 2021년에는 여전히 코로나 진단에 대한 수요가 많기에 전년보다 좀 더 나아진 수준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예상 매출액은 1조 3324억원, 예상 영업이익은 6714억원입니다. 다만 백신 접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의 지속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는 상황이죠.



'씨젠 주가'


이제 씨젠의 주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젠은 최근 종가를 기준으로 주가가 67,700원입니다. 이 주가를 기준으로 PER, PBR, ROE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실적기준)

- PER : 10.09
- PBR : 7.81
- ROE : 125.91

2020년 PER을 기준으로 보면 10정도로 멀티플이 높은 바이오 기업에도 불구하고 꽤 낮은 수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2021년 예상실적을 기준으로 하여도 여전히 낮습니다.

 


이런 저평가는 코로나라는 일시적인 상황의 영향때문인데, 시장에서는 백신이 원활하게 접종되고 있는만큼 진단키트의 수요가 지속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는 것이죠. 논리적인 접근이며 확실히 백신 접종 이후의 실적이나 수요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다음으로 씨젠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입니다. 최근 갑자기 4월에 주가가 반등을 해서 고점을 찍고 5월부터 다시 주르륵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SD바이오센서 상장의 이슈나 실적으로 인한 상승으로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성장성이 낮기 때문에 힘이 금방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죠.



다음으로 주봉차트입니다. 코로나가 터지고 계속해서 상승하던 주가가 9월에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흐름입니다. 단기적으로 한번 반등을 줬지만 힘이 없었기에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죠. 아무래도 곧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진단키트 기업인 SD바이오센서의 상장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주가가 따라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씨젠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마지막으로 씨젠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씨젠은 꾸준히 배당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2년동안에는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연말에 1회 배당을 실시하는 연말배당주죠.

최근에 지급한 배당금을 보면 2018년에는 배당을 미실시했고, 2019년에는 50원의 배당을, 2020년에는 753원의 배당을 실시했습니다.(무상증자 고려) 이 배당금을 현재의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로 계산하면 1.1% 수준으로 어느정도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죠. 시세차익과 함께 부수적인 수입이라고 보면 괜찮은 수익입니다.


올해 예정되어 있는 배당 관련 일정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23일
배당금 : 753원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3일 (예상)
배당금 : 1,284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씨젠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까지 차례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곧 대형 진단키트 기업인 SD바이오센서가 상장하는데 과연 어떤 흐름으로 움직일지 궁금하네요. 좋은 흐름을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곧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SD바이오센서의 사업 및 기업가치, 상장 일정 등을 정리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327

 

SD바이오센서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SKIET 이후의 또 다른 공모주 대어 SD바이오센서의 상장이 6월에 대기하고 있습니다. 공모금액의 규모는 1조가 넘는 대어임에 확실하지만 청약 전 시장의 반응은 애매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럼 오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