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VIX 지수, 공포지수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7. 26.
반응형


오늘 알아볼 내용은 VIX 지수 다른 말로는 공포 지수라고 불리는 내용입니다. 미국증시에 투자를 하다보면 갑작스럽게 주가가 폭락하는 날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면 어김없이 급등하는 지수가 있죠. 바로 VIX 지수입니다.


주식 차트 그림
VIX 지수는 공포지수라고도 불리죠


대개 전세계적인 경제 위기의 신호가 감지될 때, 이러한 급락이 나오며 대중들의 투자 심리가 급격하게 나빠집니다. 이럴 때마다 급등을 넘어 2~3배씩 폭등하는 VIX 지수는 도대체 무엇인지,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그리고 이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과 국내증시에서의 VIX 지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IX 지수란?'


먼저 VIX 지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IX는 영어로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변동성 지수 혹은 공포 지수라고도 불리는 지수입니다.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자심리 악화되고 투자자들이 불안함을 느끼면 지수가 상승하기 때문에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것이죠.

이 지수는 시카고옵션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S&P 500 지수 옵션의 향후 30일간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즉, 앞으로 30일간 지수가 크게 변동될 것으로 예상되면 지수가 높아지고 지수의 변동성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면 지수가 낮아지는 것이죠.

증시의 불안함을 잘 보여주는 지수이기 때문에 이 지수의 변동을 통해서도 투자자들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죠. 워낙 미국 증시가 전세계 증시에 큰 영향을 주다보니 이 지수 역시 많은 투자자들의 참고 지수가 되고 있습니다.



 

 

'VIX 지수 흐름'


VIX 지수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IX 지수는 공포심리를 수치화 한 지수이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때, 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죠. 대개 증시가 큰 하락을 할 때 VIX는 크게 상승을 합니다.

이런 흐름들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 S&P 500 지수와 VIX 지수의 흐름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S&P 500 지수


미국 S&P 500 지수의 차트를 주봉으로 보겠습니다.

미국증시 지수 주봉차트
S&P500 주봉차트


11월 마지막주와 3월 초, 5월 마지막주에 급락하는 시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 지수와 함께 VIX 지수를 보시기 바랍니다.


2. VIX 지수


이제 VIX 지수 차트를 주봉으로 보겠습니다.

VIX지수 주봉차트
VIX 지수 주봉차트


위에서 S&P 500 지수가 급격히 빠졌던 순간들마다 VIX 지수는 급등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수가 빠지는 포인트가 10% 수준임에도 VIX는 거의 2배씩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죠.

VIX 지수의 수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지수가 대개 10~20 정도를 유지하면 어느정도 안정적인 증시의 상태라고 볼 수 있고, 30을 넘어가면 증시가 불안정하고 변동성이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0이 넘어가는 수준이면 과거 다양한 경제위기로 증시폭락이 일어났을 때의 수준으로 볼 수 있죠.



 

 

'VIX 지수 투자 상품?'


지금까지 알아본 VIX에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워낙에 변동성이 큰 VIX 지수이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매매를 한다면 큰 수익을 거둘 수도 있죠. 실제로 코로나로 증시가 폭락했던 시기에 VIX 지수에 투자하여 큰 수익을 거두신 분들도 있습니다.


1. VIX 지수 ETF 투자?


그럼 어떤 상품을 통해서 VIX 지수에 투자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투자하기 좋은 상품은 바로 ETF입니다. ETF는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펀드로 주식처럼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죠.
(참조 : ETF란? 개념 정리)

미국 VIX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는 미국 증시에도 상장되어 있습니다. 운용사에 따라서 다른 상품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VIX 지수와 연동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그 흐름은 거의 유사하며 레버리지나 인버스 상품은 그 특성에 맞게 움직입니다.
(참조 : 해외 ETF 상품 투자 시 세금?)


2. VIX 지수 관련 ETF 상품 종류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VIXY
: VIX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ETF 상품입니다.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VIX 지수가 상승하든 하락하든 동일한 방향으로 1배의 비율로 추종을 합니다. 운용수수료는 0.87% 입니다.

VIXY ETF의 주가 흐름 차트
VIXY ETF와 S&P500 지수의 흐름


• VXX
: 이번 ETF 역시 VIX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상품으로 운용사는 Barclays입니다. VIXY와 거의 동일하게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수 추종 상품이니 운용사의 중요성은 떨어지죠. 운용수수로는 0.89%입니다.

• UVXY
: 이 상품 역시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으로 VIX 지수를 1배보다 좀 더 높은 1.5배의 비율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쉽게 말해 VIX 지수가 2% 상승하면 이 상품의 가격은 3%가 상승하는 것이죠. 물론 반대로 하락할 때도 1.5배입니다. 운용수수료는 1.65%입니다.

• SVXY
: 이 상품도 역시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이며 VIX 지수를 역으로 추종합니다. 인버스 상품이기 때문에 VIX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며 배율은 0.5배입니다. 예를 들어 VIX 지수가 2% 하락하면 SVXY는 1% 상승하는 것이죠. 반대로 VIX가 상승하면 해당 상품은 하락합니다.



 

 

'한국판 VIX 지수'


미국에 있는 VIX 지수와 유사한 개념이 국내 증시에도 존재합니다. 미국의 VIX 지수만큼 유명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지만 국내 코스피 200 옵션가격을 이용하여 KOSPI 200 지수의 변동성을 표현하는 지수로 그 명칭은 'V-KOSPI(브이코스피)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2009년 4월부터 처음으로 발표하기 시작한 지수로 미국의 VIX 지수를 벤치마킹하여 만든 지수이기 때문에 코스피 200 지수의 흐름과 연동되는 모습이 위에서 본 S&P500 지수 연동과 비슷하죠.

국내 증시에 투자를 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VIX 지수만큼 V-KOSPI 지수도 함께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주식의 변동성과 관련한 내용들로 투자 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주식시장 주가 조정 개념과 종류?

2. 주식 VI 발동이란?

3. 사이드카와 서킷 브레이커란?


지금까지 VIX 지수(공포지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시장의 급락이 나오지 않는 것이 물론 가장 좋겠지만 혹시라도 이런 상황이 온다면 VIX 지수에 대한 투자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