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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

항공주 항공 관련주 7종목

by 도비삼촌 2021.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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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항공주 항공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백신접종율이 올라가고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면서 항공주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꾹 눌러져있던 해외여행에 대한 강한 열망이 폭발적으로 터져나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죠.

 

항공주를 알아보자


실제로 하나둘씩 주변에서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런 흐름에 가속이 붙는다면 그동안 힘들던 저가 항공사들로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예상되죠.



'항공주 항공 관련주'


국내에는 생각보다 많은 항공사가 존재합니다. 국적기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저가 항공사가 존재하며 국내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도 다수가 존재하죠. 그럼 국내 증시 상장사들 중에서 어떤 항공주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제주항공
- 진에어
- 티웨이항공
- 에어부산
- 한진칼

 

 

1. 대한항공 (003490)

: 국내 최대 항공사로 항공 대장주.

대한항공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음.

-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음.

 

 

•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 부문에 걸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제고를 통해 비용 절감 활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372억원 증가한 3,214억원의 흑자를 시현.

-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



2. 아시아나항공 (020560)

: 대한항공 다음 규모의 국적기.

아시아나항공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손실은 87.7% 감소, 당기순손실은 55.9% 감소.

- 상반기 항공 여객 시장 승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3% 감소한 1,667만명이며 항공 화물은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한 169만톤을 기록.

- 항공 화물의 경우 국제 무역 호조 및 해운 대란에 따른 화물의 항공 물량 전환 등의 요인으로 2021년은 2020년 대비 19% 이상의 시장 매출 확대를 전망



3. 제주항공 (089590)

: 애경그룹의 저가항공사로 항공 관련주.

제주항공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2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73%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상이함.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임.

•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감소, 영업손실은 4.9% 증가, 당기순손실은 33% 감소.

- 코로나19사태의 발생으로 항공운항이 감소하며 동사의 전체 사업부의 매출이 감소. 한편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폭이 대폭 늘어남.

- 회복탄력성 강화, 역량 강화(내재화), 고객 중심의 판매 채널 다변화 등 주요 전략 과제를 충실하게 실행하여 경쟁 우위를 갖추며 지속적인 개선 중임.



4. 진에어 (272450)

: 대한항공의 한진그룹에서 보유한 저가 항공사.

진에어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동사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8% 감소, 영업손실은 19.8% 증가, 당기순손실은 17% 증가.

- 동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잡은 국제선 무착륙 관광비행을 작년 12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음.

- 국적항공사 최초로 지난 2월 현지 관광업계와 협업을 통한 '오사카 테마 관광 비행'을 실시하는 새로운 여행트렌드를 선도하여 추가수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5. 티웨이항공 (091810)

: 과거 한성항공이 회생하여 사명이 변경된 저가 항공사.

티웨이항공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 당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노선의 수요창출을 위해 2022년 A330-300기종 3대를 리스할 예정임.

•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손실은 13.1% 증가, 당기순손실은 6.1% 감소.

- COVID-19의 타격이 여전하며, 매출액을 비롯한 전반적인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악화된 수준을 보임.

-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6. 에어부산 (298690)

: 아시아나항공의 저가 항공사.

에어부산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에 설립되어, 2008년 6월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부산/영남권 지역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왔으며 부산발 국내/국제 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음.

- 2021년 2분기 기준, 동사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3.6%, 85.1%를 기록하고 있음.


•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8% 감소, 영업손실은 7.5% 증가, 당기순손실은 4.5% 증가. 코로나 팬데믹에 따라 매출이 크게 줄어듬.

-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 확대를 최소화함.

- 동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운영하는 세계 각국 및 지역별로 가장 큰 항공권 판매 네트워크 정산소인 BSP에 가입하여 해외 노선의 현지 판매력을 강화하고 있음.



7. 한진칼 (180640)

: 대한항공과 진에어의 모회사.

한진칼 종목 정보

 

• 사업개요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은 2021년 2분기에도 항공화물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되었으며 동사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함.

- 동사는 지난 2월 국내 1호 백신 물량(화이자코백스)을 시작으로 백신 수요를 국제 표준에 맞춰 안정적으로 수송함.

•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손실은 8.3% 증가, 당기순손실은 59.9% 감소.

- 2021년 2분기에는 코로나 3차 대유행 및 사회적 거리두리 격상 영향으로 수요 위축이 지속됨.

- COVID-19 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불가피하게 여객 사업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화물기 가동률을 제고하고 화물 전용 여객기를 적극 운영하는 등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을 통해 영업손실을 최소화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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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항공주 항공 관련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항공업계에도 서서히 빛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좋은 영향 있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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