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손절? 익절?

by 도비삼촌 2020. 7. 14.
반응형

 

오늘은 손절과 익절의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손절과 익절이라함은 특정한 상황에서 쓰이는 단어였으나 최근에는 그 활용이 광범위해져서 여기 저기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손절이란?'

 

손절이란 손해를 잘라버리는 매도라는 의미의 손절매의 줄임말입니다. 원래의 표현보다 줄임말이 더 많이 쓰이면서 요즘은 대부분이 손절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죠. 영어로는 Loss Cut이라고 표기합니다. 실제로 주식 메뉴에서 로스컷 기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손절매의 정확한 의미는 주식을 통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어떤 가격에 매수한 종목이 본인이 생각했던 것과 달리 하락하여 자신의 자산에 손실이 상당하다 느껴질 경우, 이 이상의 손실을 감당할 수 없을 때 손절매를 통해 손실이 더 확대되는 상황을 막는 것입니다

 

 

 

 

물론 손절 이후에 주가가 상승하여 손절 순간이 최저점이 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손절에 대해서는 옹호하는 의견과 반대하는 의견으로 나뉘어집니다. 

 

상장폐지가 되거나 점점 사양산업이 되어 가는 종목들을 보면 무조건적인 보유도 위험할 수 있겠죠. 하지만 자신이 매수한 종목에 정말 확신이 있다면 워렌버핏과 같이 장기투자로 접근하여 홀딩 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손절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다음 기회를 노리는 전략 역시 기준만 잘 정하고 잘 따른다면 유효한 전략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특히, 단타를 위주로 거래하는 분들이라면 꼭 손절을 통해 매매를 하셔야 계속해서 자금이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익절이란?'

 

다음으로 익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익절이란 손절과 반대로 이익을 보고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익절 역시 주식에서 쓰는 표현으로 본인이 산 가격보다 오른 가격에서 매도를 하는 것을 익절이라고 하죠. "익절은 언제나 옳다."라는 말도 있죠. 이 표현은 어떻게든 수익을 거두면 성공이라는 의미입니다.

 

 

 

 

주식의 목적이 수익을 거두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다양한 방식의 투자가 존재하며 어떤 방식이든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 익절의 횟수가 늘어나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손절과 익절의 중요성'

 

손절과 익절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보겠습니다. 특히 투자에 있어서 손절은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한 안전막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이들 활용되고 있습니다. 

 

 

 

 

손절과 익절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보통 익절은 손절보다 높게 잡습니다. 물론 귀신같은 통찰력으로 상승 종목만을 찍는다면 얼마에 익절하든 상관 없겠지만, 대부분은 손절과 익절의 비율이 5:5에서 그 이상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결국 정말 종목선택을 홀짝 수준으로 했다고 하더라도 수익을 내려면 한 번 거래시 발생하는 손해보다 이익이 더 커야합니다. 만약 손절을 3%수준으로 잡는다면 이익은 8% 이 정도 수준으로 잡는 것이죠. 

 

 

 

 

이 비율은 매매를 통해 자신만의 기준을 확립해 갈 필요가 있습니다. 종목 선정을 잘 한다면 좀 더 비율 차이가 줄어도 괜찮은 것이죠. 

 

또한 개별 종목의 특성에 따라 손절 기준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주가 변동폭이 하루에 5%가 일상적인 종목을 투자하면서 손절선을 3%에 맞춘다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손절하게 될테니까요.

 

어쨌든 단타 혹은 스윙 정도의 매매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손절에 대한 자신만의 확실한 기준을 잡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손절 기준을 크게 잡거나 안 하시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신의 원칙에 따라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준이 아니라 그 기준을 실행하는 의지입니다. 손절이라는 것이 금전적인 손실을 확정짓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안 하면 손실은 더 커지게 되죠.

 

주식 투자는 이성의 영역임을 생각하셔서 자신의 원칙을 꼭 지키는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0) 2020.07.17
선물, 옵션 만기일 (2020년)  (0) 2020.07.16
상장폐지 정리매매  (0) 2020.07.12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0.07.11
주식 거래량 보는 법  (2) 2020.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