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by 도비삼촌 2020. 7. 17.
반응형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특히 저금리 시대에는 보기 힘든 배당 수익률은 요즘 들어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배당주 투자를 하기에 앞서, 주식 배당금과 세금, 지급일과 기준일, 배당락에 대해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배당금'


배당금이란 기업이 얻은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은 보통 현금으로 지급되나 간혹 주식이나 어음으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이익의 분배이기 때문에 기업의 실적에 따라 배당금은 변동이 되지만, 일부 기업들은 실적이 저조하더라도 배당금 수준을 맞춰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고배당주로써의 매력이 확실한 종목들이죠.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을 고배당주라고 부르고 이런 고배당주들은 보통 5% 이상의 배당율을 보여줍니다. 물론 기업의 성장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꽤 있죠.

어쨌든, 배당금은 시세차익과 별개로 연간 혹은 반기 기준 등 기업별로 정해진 주기에 따라 지급합니다.



'배당 소득세'


배당금을 받는 것에 대해 설명이 끝났으니, 받으면서 내게 되는 세금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을 받을 때 이미 세금을 제하고 받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후작업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예상하던 배당금보다 적은 금액이 들어오게 되기 때문에 얼마 만큼의 세금이 나가는지는 알아야겠죠.

배당금은 배당소득세라는 명칭의 세금이 나가게 됩니다. 배당소득세 구성을 보시면 일단 14%의 배당소득세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지방소득세 1.4%가 더해져, 총 15.4%의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모든 배당금에는 15.4%의 세금을 제하고 배당이 지급됨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모든 소득에 세금이 부과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심지어 예금 이자에도 동일한 세금이 부과되니 너무 아까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배당 기준일, 지급일'


다음으로 배당 기준일과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해당 시기에 주식을 들고 있으면 배당금을 주는 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히서 사고 팔더라도 배당기준일에는 반드시 주식을 들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결산기준일이나 중간배당 실시 여부에 따라서 종목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종목은 연말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하는 것은 기준일에 매수를 한다고 배당을 받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주식 구입 후 해당 회사의 주주로 등록되는데 2일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배당기준일 기준으로 2영업일 이전에 매수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30일이 기준일이라면 28일에 매수를 해야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종목은 연말이 배당기준일이나 12월31일(주식장 마지막날)은 휴장이라 제외하고 30일이 기준일이 됩니다. 물론 주말이거나 하는 경우에는 더 앞으로 당겨질 수 있습니다. 어쨌든 30일이 기준일이면 12월28일까지 매수해야 하는 것이죠.

31일이 일요일이라면 30일은 토요일, 29일은 해당년도 주식 마지막 거래일로 휴장. 즉, 28일이 기준일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26일에 매수를 해야하는 것이죠.

다음으로 배당 지급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지급은 기준일에 주주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종목마다 지급하는 일자가 상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지급일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죠. 우편물로 배당관련 내용이 오며, 여기서 확인하거나 DART를 통해서 기업의 배당공시를 참조하여 알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증권정보포털인 http://www.seibro.or.kr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당락'


배당락이란 배당을 지급하는 대상이 선정되는 배당기준일 이후로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배당은 1년 내내 보유해야 주는 것이 아닌 딱 배당지급 기준일 하루만 보유해도 지급이 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죠.


배당을 받기 위해 배당기준일 전에 매수하고, 배당기준일 이후에 바로 매도 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는 걸 의미하는 현상입니다.

보통 배당락은 배당금만큼 빠져야 맞는 계산 같지만 의외로 그정도로 빠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개별종목 상황에 따라 더 빠질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배당율에 비해 적게 빠집니다. 이런 시기를 감안해서 오히려 배당락에 고배당주 매수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쨌든 대부분의 고배당을 주는 배당주들은 이런 현상이 있고, 기준일 전에 상승하고 이후에 하락하는 패턴이 있음을 알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배당에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배당주 투자나 종목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아래 내용도 참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0

배당주 투자 개념 및 국내 배당주 추천

오늘은 저금리 시대에 확실한 투자인 배당주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사람들이 가장 불안해 하는 것은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입니다. 종목에 따라서는 반토막, 1/4토��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시장 휴장일 (2020년)  (0) 2020.07.21
투자 주의 종목이란  (0) 2020.07.20
선물, 옵션 만기일 (2020년)  (0) 2020.07.16
손절? 익절?  (0) 2020.07.14
상장폐지 정리매매  (0) 2020.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