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투자 성향에 맞게 재테크 하는 방법들

by 도비삼촌 2020. 6. 4.
반응형

 

오늘은 재테크 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테크의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다 알기도 힘들 정도죠. 하지만 각각의 상품들은 그 특징이 명확해서 다양한 상품을 알고 있다면 필요에 따라 적절한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 성향이 무엇인가?"

 

투자성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의 성향은 크게 나누자면 공격적, 방어적 2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성향에 따라 상품도 분류가 되죠.

물론 공격적 투자자는 공격적인 투자만 한다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보통은 본인에게 맞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공격적 상품과 방어적 상품을 적절한 비율로 조합하여 투자를 하기 때문이죠. 물론 나는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투자를 하겠다!라면 주식 100% 비율로도 투자는 가능합니다.

 

 

 
공격적 투자와 방어적 투자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격적 투자 : 높은 수익률을 추종하며 그에 따른 높은 리스크를 감당하는 투자

- 방어적 투자 : 다소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종하며 그만큼 낮은 리스크를 가진 투자

 

대부분의 투자는 리스크와 수익률이 비례하는 경향을 갖기 때문에 리스크-수익률의 관계를 항상 명심하며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 성향에 따른 투자법"

 

이제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투자법을 칼 같이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때 그때의 상황과 개별 종목에 따라 투자 리스크는 변동될 수 있으며, 수익률 역시 변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일반적인 기준으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격적 투자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의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의무.

쉽게 말해 회사의 가치를 소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한 회사의 가치가 증가하면 투자자가 소유한 주식의 가치 또한 증가하며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원자재 : 원자재는 구리, 아연, 니켈, 금 등 다양한 원자재의 가격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원자재는 국제적인 시세가 형성되며 정세의 변화와 다양한 내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가격이변동되는 상품입니다.

 

 

 


신흥국 채권 : 채권이란 기업, 국가 등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자 발행하는 차용증서입니다.

신흥국의 채권은 말 그대로 선진국이 아닌 국가들이 발행한 채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리스크가 높으며 가치의 변동도 크죠.

   
부동산 : 부동산은 모두들 잘 알고 있듯이 집과 건물, 땅에 대한 투자를 말합니다.

   
비트코인류 :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등과 같은 가상화폐 상품입니다.

최근 급격한 가격변동을 보이며 공격적 투자 상품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방어적 투자

선진국 채권 : 앞의 신흥국 채권과 달리 안정적인 선진국에서 발행하여 그 가치 변동이 적습니다.

   
예금/적금 : 은행에 입금한 금액에 따른 이자를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연금 : 정기적으로 입금한 금액에 대해 약정된 기한 이후로 정기적으로 돈이 지급되는 상품입니다.

 

위의 상품 외에도 굉장히 많은 투자법들이 존재하는데요. 각자 본인의 성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합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수익과 안정을 적절히 분배한 포트폴리오라면 부자가 되는 길이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