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국내/해외 ETF 세금

by 도비삼촌 2020. 8. 24.
반응형


오늘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국내에서 ETF는 규모가 크지 않은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 상장된 ETF에서도 꽤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며 점점 더 많은 ETF 상품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미 미국에서는 ETF 시장이 엄청나게 큰 시장이지만요.

어쨌든 이런 ETF를 투자하는데 있어 일반 주식과 세금이 다르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거래 방식이 유사하기 때문에 동일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국내 ETF는 다른 과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ETF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른 기준이 적용됩니다. 물론 해외 ETF는 또 다른 기준이 적용되고요.

그럼 오늘은 최근에 국내외에서 많은 분들이 투자하시는 ETF 상품의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똑같이 제해지는 세금이라도 알고 제하는 것과 모르고 매겨지는 것의 정신적 고통은 다를테니까요...

혹시 ETF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된 내용입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2

인버스 / 레버리지 / 인덱스 ETF - 주식 지수

ETF 투자상품 중에 다양한 종류의 ETF 존재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주가 지수에 따라 움직이는 인덱스, 인버스, 레버리지 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히 ETF를 설명하면 ETF(Exchange Traded 

investdobi.tistory.com




'국내 ETF 세금'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ETF의 세금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국내 상장 ETF라고 해서 모두 같은 과세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기준이 다른지, 어떻게 다른지를 보겠습니다.

일단 ETF는 일반 주식 종목처럼 매도 시에 발생하는 증권거래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개별 종목처럼 매매한다고 해서 오해하기 쉬운데 ETF는 수익이 없다면 발생하는 세금이 없는 것이죠. 이것은 모든 ETF가 동일합니다.




1. 국내 주식형 ETF


이제 국내주식형 ETF에 발생하는 세금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주식형 ETF란 국내증시에 상장된 종목들로 구성된 ETF입니다. 예를 들면 KOSPI200, KOSDAQ150,KRX300 등 시장대표 지수를 추종하거나 반도체, 배당주, 자동차 ETF 등 특정 섹터의 종목들을 포함한 ETF를 의미합니다. 단 인버스나 레버리지와 같이 파생형 상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들 ETF는 매도 시, 발생하는 시세 차익에 대해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직 해당 ETF 종목들의 배당금으로 나오는 분배금에 대해서만 배당소득세 15.4%를 떼어갑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증권거래세 X
2. 시세차익 과세 X
3. 분배금(배당) 과세 15.4% (배당소득세)



2. 기타 ETF


다음으로 국내주식형 ETF를 제외한 국내 상장된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들 ETF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며 파생상품으로 분류되는 인버스, 레버리지 ETF와 금, 원유 등과 같이 원자재 ETF, 해외주식 ETF, 국내외채권 ETF 등이 있습니다. 사실상 국내지수형을 제외한 모든 ETF가 해당됩니다.

이들 ETF는 국내 지수형과 동일하게 분배금에 대해서 배당소득세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시세차익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배당소득세 15.4%가 붙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증권거래세 X
2. 시세차익 과세 15.4% (배당소득세)
3. 분배금(배당) 과세 15.4% (배당소득세)


*참고로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어갈 경우, 기타 ETF는 금융소득 종합 과세의 대상이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ETF 세금'


해외에 상장된 ETF는 국내보다 훨씬 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해외에 상장된 ETF는 국내에 상장된 ETF와 세금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해외에 상장된 ETF는 주식으로 보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서 양도소득세 과세를 합니다. 양도소득세는 종합소득세에 포함하지 않고 따로 과세하며, 세율은 22%(지방소득세 포함)입니다. 물론 분배금에 대해서도 배당소득세 15.4%가 과세됩니다.

1. 증권거래세 X
2. 시세차익 과세 22% (양도소득세)
3. 분배금(배당) 과세 15.4% (배당소득세)


* 해외 ETF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는 연간 250만원까지는 공제가 되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으로 ETF와 관련된 세금에 대해 전체적으로 확인봤습니다. 모두 동일하지 않고 시장이나 상품에 따라 기준이 상이하니 투자 전에 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별 종목의 변동성이나 리스크를 감당하는 것이 어렵다면, 개별종목에 대한 투자보다는 지수형 ETF가 세금이나 수익률에서도 더 유리할 수 있으니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액면분할이란  (0) 2020.08.27
리볼빙 결제란?  (0) 2020.08.25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0) 2020.08.20
인버스란? ETF?  (0) 2020.08.18
카카오게임즈 상장, 공모, 상장일, 기업정보  (0) 2020.08.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