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노바백스 관련주 TOP6

by 도비삼촌 2021. 4. 28.
반응형


코로나 백신이 연일 화제입니다. 부작용도 화제지만 백신의 확보와 공급 문제로 인해서도 말이 많죠. 이스라엘은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하고 마스크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니 시간이 지날수록 백신 접종에 대한 이슈는 계속될 듯 합니다.

최근에는 이런 분위기 탓에 정부에서도 백신 확보에 힘을 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청와대에서 직접 백신 노바백스의 CEO를 만났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 화제의 백신 '노바백스' 관련 종목들을 6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에스케이케미칼 주식회사의 VAX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관련된 지식재산권의 임대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상포진 백신인 스카이조스터를 2017년 12월에 출시하여 2019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 46%를 확보했습니다. R&D, 생산, 판매, 네트워크의 시너지를 통해서 스카이셀플루, 스카이셀플루4가, 스카이조스터, 스카이바리셀라 등의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 위탁개발생산 계약과 함께 기술 이전 생산 계약까지 체결을 했으며, 이로 인해 향후 국내 공급 물량에 대해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공급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노바백스 백신 관련주 중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죠.




2. SK케미칼

 

SK케미칼은 2017년 12월 SK디스커버리 주식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에서 Green Chemicals 및 Life Science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19년 12월 이니츠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SK케미칼은 Green Chemicals와 Life Science의 양 분야로 사업구조를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스카이셀플루와 스카이셀플루4가의 WHO PQ 인증을 획득하여, 세포배양 독감백신으로는 최초로 국제입찰 시장에 참여하였습니다.

SK케미칼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지분 68.43%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로 (상장 전은 98% 수준이었음) 향후 노바백스 백신의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게 될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로 인해 노바백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3. 제일약품

 

제일약품은 2017년 6월 제일파마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분할신설회사로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넥실렌, 란스톤 캡슐, 리피토 정 등을 제조 하고 판매합니다. 제일약품은 unmet medical need와 시장성이 매우 큰 뇌졸중 치료제,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한 파킨슨 치료제 및 망막질환 치료제 등 혁신신약 분야에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0년 05월에는 100% 자본출자한 종속회사 온코닉 테라퓨틱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제일약품은 사실 크게 노바백스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대표이사가 한국 화이자 출신으로 백신 관련주들과 함께 연동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노바백스 관련주로도 분류가 됩니다.




4. 켐온

 

켐온은 2000년 1월 설립되어, 신약이나 식품, 화학물질, 화장품 개발에 필수인 독성, 부작용과 같은 안정성 등의 평가를 위탁 수행하는 비임상 CRO 기업입니다. 현재 주요 사업으로는 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물질에 대한 안정성 평가, 안정성 약리 평가, 유효성 약리 평가, 병리 및 분석 평가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관련 산업의 GLP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전, 발암, 생식독성시험, 자극성과 피부감작성시험 등 의료기기 비임상 시험실시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켐온은 CRO 업체로 노바백스 백신의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게 될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위탁생산을 맡았던 이력이 있어 노바백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디알젬

 

디알젬은 병원, 의원 등 의료 환경에서 환자를 진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X-ray 영상 진단장비를 연구개발하고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자체 개발하여 제조하고 판매 중인 제너레이터는 선명한 이미지를 검출하기 위한 X-ray 시스템의 핵심부품이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출의 비중이 75%이며 전 세계 약 105여개 국에 약 217개의 딜러쉽을 확보하고 있어 안정된 글로벌 유통 채널과 판매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알젬은 과거 노바백스가 백신후보물질 대량생산에 대한 계약을 발표하면서 함께 공동으로 진행하게 된 후지필름의 위탁 개발 제조업체인 후지필름 다이오신스 바이오테크놀로지스와의 관계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후지필름이 디알젬의 2대 주주이며 향후 연관성이 생길 수 있어 노바백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SK디스커버리

 

SK디스커버리는 선경합섬주식회사를 설립하였으며,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2017년 12월 분할기일로 SK디스커버리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투자부문인 SK디스커버리주식회사와 사업부문인 SK케미칼주식회사로 인적분할을 진행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가스사업, 이외 지분법으로 인식하는 사업으로는 Green Chemicals 사업, Life Science 사업 등이 있습니다.

SK디스커버리는 SK그룹 계열의 지주회사로 SK케미칼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케미칼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노바백스 관련주로 엮이고 있습니다.

 

 




노바백스 관련주는 다른 백신 관련주들에 비해 숫자가 적은 편입니다. 위의 글은 특정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며 실제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최근에 추가계약 소식이 들려온 백신 화이자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72

화이자 백신 관련주 TOP10

코로나가 맹렬한 기세를 보이는 상황에도 백신 개발은 굉장히 수월하게 진행되는 듯 보입니다. 어제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화이자 백신 긴급 승인이 떨어졌고 빠르면 올 연말부터 백신을 맞는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