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매물대 차트 보는 법

by 도비삼촌 2020. 7. 30.
반응형


오늘은 주식 차트와 관련된 지표 하나를 보려고 합니다. 차트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지표들은 굉장히 많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는 지표는 이평선, 거래량 등으로 제한적입니다.

물론 모든 지표를 다 안다고 해서, 더 투자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모든 지표를 다 따지다 보면 투자에 방해가 될 수도 있죠. 이 조건, 저 조건 다 따지면 만족하는 종목이 없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차트에서 개인적으로 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표가 있습니다. 바로 '매물대'입니다. 매물대를 보시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아예 안 보시는 경우도 많죠. 그럼 매물대 개념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물대 차트란?'


매물대는 차트에서 일정한 기간동안 특정한 가격대에서의 거래량을 표시한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거래량이 어느 가격대에 집중되어 있는지 보기 좋게 표현한 차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물대는 특정 구간의 거래량을 표현해주기 때문에 특정 가격대에서의 저항과 지지에 대해 어느정도 예측하고 거래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삼성전자 종목의 매물대 차트를 보며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에 매물대가 표시되지 않은 차트는 흰색 바탕에 가로로 늘어진 막대그래프가 없습니다.

 

 


하지만 매물대 차트를 표시하게 되면 위와 같이 긴 막대 그래프가 가로로 표시되죠. 이 가로의 길이는 거래량과 비례하여 표시되며, 막대그래프의 우측 상단에는 전체 거래량을 100으로 보고 해당 구간의 거래비중이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매물대는 차트에 보여지는 구간을 기준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더 긴 시간에 걸친 매물대나 더 짧은 기간동안의 매물대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보여지는 차트의 기간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매물대 보는 법'


매물대는 최초의 차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어떤 HTS, MTS를 쓰든 한 번은 설정을 해주셔야 볼 수 있죠. 그럼 매물대를 차트에서 보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매물대 차트 설정


먼저 매물대 차트를 지표에서 추가해줘야 볼 수 있습니다. 차례로 추가하는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MTS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MTS를 켜서 해당 종목의 차트로 들어갑니다.

2. 우측 상단 차트 메뉴 아래에 있는 설정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3.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메뉴들이 팝업되는데, 여기서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4.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위에 메뉴 중에 지표설정 - 가격지표를 누릅니다.

 

 


5. 가격지표에서 중간쪽에 매물대차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체크가 활성화됩니다.

 

 


6. 그리고 다시 뒤로가기를 통해 차트로 돌아가면, 아래와 같이 매물대가 표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표시된 매물대를 어떤 식으로 봐야하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해석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매물대의 의미

매물대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거래량이 어떤 가격대에서 몰려 있는지 표시해준 차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가격대에서의 매수와 매도 심리를 파악할 수 있죠. 매물대를 보면 이 심리가 반영된 거래 패턴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할 때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매물대가 저항선이 되는 경우 (주가 하락 후 상승시)
쉽게 말해 특정 가격에 매수한 사람들이 많다면, 그 가격에 산 사람들은 가격이 많이 하락했다가 다시 원금에 올 경우 매도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그렇게 되면 이 가격대는 주가 상승을 방해하는 저항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매물대가 지지선이 되는 경우 (주가 상승 후 하락시)
위의 케이스와 반대의 경우로 특정 가격대의 매수가 많은 경우, 주가가 상승하다가 하락하면 해당 구간에 매수했던 사람들은 더 상승할 것을 기대하고 자신들의 물량을 쉽게 내놓지 않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지선의 역할을 합니다.

 

 


- 상승 시 위에 매물대가 적은 경우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 해당 주가 위로 매물대가 별로 없다면 주가상승에 방해가 되는 물량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고점을 뚫는 주식들이 계속해서 상승을 하기에 용이한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매물대가 적으면 저항이 적기 때문에 더 추가적인 상승이 쉽습니다.

- 하락 시 아래에 매물대가 적은 경우
위와 반대의 경우로 하락하고 있는데 아래쪽에 매물대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지지선이 모두 뚫리게 되면 계속되는 하락을 보여줄 수 있는 패턴입니다. 상당히 위험한 상황인 것이죠.


가장 쉽고 일반적인 기준의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은 가장 기본적으로 보는 시선이며 더 복잡한 분석법도 필요하시다면 공부하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주가의 이동은 투자자의 심리와 밀접한 연관을 갖기 때문에 이러한 분석들이 유효한 전략이며,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아래는 거래량 보는 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매물대와 거래량은 모두 차트 보는데 중요한 지표이니 참고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44

주식 거래량 보는 법

오늘은 주식 매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은 사실 매매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상당히 무의미한 데이터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수수료? 증권사별 비교?  (0) 2020.08.01
투자 위험 종목이란  (0) 2020.07.31
주식 거래 시간 (국가별)  (0) 2020.07.28
마이너스 통장이란?  (0) 2020.07.26
투자 경고 종목이란  (0) 2020.07.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