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케이카 공모주 청약,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9. 12.
반응형


오늘은 9월 공모주인 케이카의 청약과 상장, 주관사 등에 대한 정보들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과 10월에 걸쳐서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는 케이카는 상당히 큰 규모의 공모주인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쏠릴 듯 합니다.

케이카 중고차 사진
케이카 공모주 청약 관련 정보를 알아보자


워낙에 많은 공모주들의 청약이 줄지어서 이어지고 있지만 모든 공모주들이 성공적인 상장을 하지는 못 하고 있기 때문에 옥석가리기의 과정이 필요하죠. 이런 부분을 요즘 공모주 투자자분들도 잘 알고 계셔서 공모주 청약 전에 해당 종목의 A부터 Z까지 모두 알아보고 청약을 진행합니다. 그럼 공모주 케이카에 대해 알아보겠습다.



 

'케이카 기업 정보'


청약 관련 정보에 앞서 케이카의 기업에 대한 내용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사업을 영위 중인지와 실적을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1. 사업 개요


케이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입니다. 20년간 중고차 시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고차의 매입부터 시작해서 진단과 관리, 판매, 사후 책임 등의 모든 과정을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중고차 매장에서 오프라인을 통해 거래를 했었으나 2016년부터 PC와 모바일로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중고차 e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공모주 청약을 통해 확보되는 자금은 e커머스 플랫폼의 강화에 이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기업의 지분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한앤컴퍼니가 SK그룹으로부터 100% 인수한 뒤로 여전히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죠. 한앤컴퍼니는 이번 상장에서도 구주매출로 공모금액의 90% 이상을 내놓고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케이카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
중고차 시장 내 케이카 점유율

 

 

2. 실적 분석


이제 케이카의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케이카는 코로나로 인해 차량용 반도체 이슈등으로 중고차 시장이 활황을 보이면서 실적이 계속해서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보면 2019년에는 매출액 1조 1853억원에 영업이익 2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 매출액은 1조 3231억원에 영업이익 377억원을 기록했죠. 그리고 2021년에는 더욱 실적이 좋아지면서 상반기에만 매출액이 9106억원, 영업이익 38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꾸준히 실적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기업이죠. 케이카는 역대 최고치의 실적을 찍은 올해 상반기 매출액을 기준으로 공모가 산정 시에 반영하였습니다.

케이카 재무제표
케이카 최근 재무제표

 



 

'케이카 청약일정 및 상장일'


케이카의 청약일정과 상장일 등 청약과 관련된 전반적인 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요예측일

: 9월 13일 ~ 28일

가장 먼저 기관 대상 수요예측일을 보겠습니다. 기관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하며 이 결과에 따라 경쟁률과 의무보유확약율, 공모가까지 확인이 가능하죠.

대부분의 공모주들이 2일에 걸쳐 수요예측을 진행하는데 케이카는 특이하게 평일을 기준으로도 일주일이 넘어가는 상당히 긴 시간을 수요예측일로 잡아두었습니다. 기관 경쟁률을 높이고 싶은 의지가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네요.


2. 공모 / 청약일

: 9월 30일 ~ 10월 1일

공모주 청약일은 2일간 진행됩니다. 이 기간은 공모주 모든 종목들이 거의 동일하게 평일 기준 2일로 진행됩니다. 아무래도 복수 증권사에서 청약이 진행되는 종목이다보니 경쟁률 눈치보기 작전이 펼쳐질 듯 하며 2일차 오후에 경쟁률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모주 청약을 할 때는 배정기준이 바뀌어서 균등경쟁률과 비례경쟁률을 모두 고려해서 청약 증권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총 4개 증권사에서 진행이 되니 계좌는 많을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겠죠.
(참조 : 공모주 청약 방법?)


3. 배정공고일 / 환불일

: 10월 6일

다음은 배정공고일과 환불일입니다. 공모주 청약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공모주 배정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공고를 하죠. 물론 요즘은 대부분 배정공고일 이전에 배정물량의 확인이 가능하긴 합니다.

환불은 환불일 당일의 아침에 진행되며 환불되는 시간은 많이 빨라져서 아침 7시 즈음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늦어도 장이 시작되기 전에는 환불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계좌에 접속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때 환불금은 배정된 공모주 금액만큼은 제외하고 입금됩니다.
(참조 : 공모주 물량 배정방식?)

 

4. 상장일

: 미정

마지막으로 상장일입니다. 배정받은 공모주가 증시에 상장되며 거래가 가능하죠. 케이카는 코스피로 바로 상장되며 상장 당일에는 다른 공모주들과 같이 공모가 대비 최저 63% ~ 최대 따상인 260%까지 가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큰 변동폭을 보이는만큼 매도 타이밍을 잘 잡아서 매도를 해야합니다. 장전 주가의 흐름과 시초가가 어떻게 찍히는지 보시고 그 이후의 매도전략을 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 따상이란? 공모주 상장일 주가변동)



'케이카 공모 및 주관사 정보'


케이카의 공모금액, 공모가, 주관사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공모금액

: 5773억원 ~ 6751억원
(총 16,830,288주)

케이카는 코스닥 상장이 아닌 바로 거래소로 상장하는 대형 공모주입니다. 케이카의 공모금액은 6000억원 수준으로 그 규모가 상당하죠. 공모가 최상단으로 상장하게 될 경우에 시가총액은 바로 2조 773억원으로 상당히 큰 규모죠.

공모주는 총 1700만주 정도로 이 중에서 90% 이상이 대주주인 한앤컴퍼니에서 내놓는 구주매출입니다. 공모주의 배정은 전체물량의 10%가 우리사주조합, 25%가 일반 투자자, 나머지 65%가 기관 투자자에게 돌아갑니다. 이 비율은 실제 청약 미달 등으로 인해 일부 변경될 수 있죠.


2. 주관사


• NH투자증권 (대표)
- 공모 주식수 3,512,742 ~ 4,215,290주
- 최대청약 한도 140,000 ~ 168,000주

• 대신증권
- 공모 주식수 231,610 ~ 277,932주
- 최대청약 한도 11,000 ~ 13,000주

• 삼성증권
- 공모 주식수 231,610 ~ 277,932주
- 최대청약 한도 11,000 ~ 13,000주

• 하나금융투자
- 공모 주식수 231,610 ~ 277,932주
- 최대청약 한도 11,000 ~ 13,000주

이번에 진행되는 케이카의 청약과 상장은 총 4개의 주관사를 통해서 진행됩니다. 대표 주관사로는 NH투자증권이 가장 많은 물량을 배정받아 진행하게 되었으며,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는 동일하게 물량을 배정받아서 함께 주관사로 이름을 올렸죠.

4군데의 주관사에서 청약이 진행되기 때문에 청약 막판까지 경쟁률 눈치보기가 나올듯 합니다. 각 증권사마다 청약을 진행할 때 적용되는 수수료도 차이가 있으니, 증권사별 청약수수료를 미리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증권사별 청약 수수료?)

 

3. 공모가

: 34,300원 ~ 43,200원 (희망 공모가 밴드)

케이카 공모가 산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케이카는 상당히 큰 규모의 공모주이기 때문에 공모가가 어떻게 산정되었는지 많이들 궁금하실 듯 합니다.

케이카는 PER이 아닌 P/S 혹은 PSR이라고 불리는 매출액 대비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희망공모가를 산출했습니다. 비교대상 기업으로는 해외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6곳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죠.

케이카 공모가 산정 시 비교기업
케이카 공모가 산정 시 비교군


이들 기업의 내용을 보면 평균적으로 PSR이 낮은편인데 유난히 한 기업의 PSR이 높아서 평균치를 올려주고 있습니다. 사실상 제대로 된 업계 평균 PSR이라고 보기 어려울 수 있죠. 게다가 국내증시가 해외보다 저평가 되어 있는 상황을 생각하면 산정기준이 애매하긴 합니다.

어쨌든 이들 기업들의 평균 P/S인 1.59를 적용하여 산출한 시가총액에 할인율을 24 ~ 39.6% 적용하여 희망공모가 밴드를 지정하였습니다.

구주매출은 공모가와 함께 우려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주주인 한앤컴퍼니가 내놓은 구주매출이 6000억원 규모라는 것은 사모펀드이긴 하지만 엑시트 전략이기 때문에 좋게 볼 수 없는 요소이기도 하죠. 상장 이후에도 전체 지분의 65% 정도는 한앤컴퍼니의 소유입니다. 혹시라도 추가적인 지분 매도가 이어진다면 불안요소가 될 수는 있습니다.

물론 공모주 청약 시장의 흐름은 예상처럼 흐르지 않다보니 기관 수요예측 및 기타 다른 요소들도 함께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연관 포스팅

1. 9월 공모주 청약일정

2.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정보


지금까지 케이카의 공모주 청약 및 상장, 주관사 등에 대한 정보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케이카는 대규모의 공모주 청약인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을텐데 잘 따져보시고 청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