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희토류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3. 11.
반응형


희토류는 전자제품 등에서 많은 양은 아니지만 필수적으로 쓰이고 있는 소재입니다. 하지만 이 희토류가 구하기 쉽지 않고 생산량이 많지 않은데다 중국이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시장에서 많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죠.

실제로 중국은 이 희토류를 무역전쟁에서 자신들이 우위를 점하기 위한 무기로 활용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바이든 정부가 자리를 잡고 본격적으로 미중 무역관계에 관심을 갖는다면 더욱 이슈가 될 수 있는 이슈죠. 그럼 오늘은 이 희토류 관련주에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철강포장과 철강부원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면서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철강산업은 원재료 가격의 급등, 중국발 과잉 생산,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매출은 포장작업이 58.55%, 철강원료 28.32%, 위탁운영 11.68%, 엔지니어링 1.4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은 희귀금속을 추출하는 리코금속과 나인디지트를 흡수합병하면서 희귀금속 추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유니온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 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종속 기업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폐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의 신소재분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은 종속기업에서 희토류의 대체제로 각광받고 있는 페라이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의 부품 소재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 주식회사와 유니온툴텍공구는 호환성공구의 제조와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은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매출처로는 보쉬, 브로제, 발레오 등 세계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의 가전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의 대체제로 각광받고 있는 페라이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4. 티플랙스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는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설비 플랜트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의 스테인리스강은 공해물질을 생활환경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티플랙스는 희귀금속 사업분야의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유통하고 있는 기업이라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EG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과 무역사업 등의 사업영역도 영위중입니다. EG는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세계최고수준의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조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에서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G는 유니온과 마찬가지로 희토류의 대체제로 주목받고 있는 페라이트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이기에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6. 쎄노텍

 
쎄노텍은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의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는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전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쎄노텍은 희토류 등 광물의 분쇄에 필요한 필수산업재인 세라믹 비드를 양산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노바텍

 
노바텍의 사업영역인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분야는 일상생활부터 산업용까지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고품질의 사양이 요구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합한 설계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바텍은 희토류의 원재료에 해당하는 네오디뮴을 생산하며 삼성전자에 납품한 이력도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혜인

 

혜인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주요 수요처로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카터필러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입니다.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흡수합병했습니다.

혜인은 자회사인 혜인자원이 몰리브덴 광산을 보유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는 마산과 김해 및 해외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철강은 연간 30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국산업그룹은 동국알앤에스를 포함하여 상장사 3개사와 비상장사 12개사가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는 독점 정제기술을 보유해 특수금속과 산화물을 생산가능한 업체로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최근 호주 ASM이 충청북도에 희토류 생산시설을 세우고 국내기업에 희토류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알려져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0. 에스맥

 
에스맥은 휴대폰을 비롯한 각종 IT기기에 적용되는 입력모듈, 터치스크린 패널의 주요 원자재인 ITO 센서 등의 생산과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스맥은 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의 입력장치에 사용되는 휴대폰용 모듈을 개발하고 생산하여 국내외의 업체(삼성전자, 동우화인켐 등)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이노나(주)가 관계기업에서 종속기업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에스맥은 국내 유일의 희토류 공정기술 보유기업인 지알이엘의 지분 51%를 52억원에 취득하면서 최대주주가 되며 경영권을 획득했습니다. 이 소식으로 인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들에 대해 알나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모든 희토류 관련주에 대한 내용이 아닌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며, 매수를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니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시가총액 순위 (2021년)  (0) 2021.03.15
리밸런싱이란?  (0) 2021.03.13
공모주 배정방법 개편 (SK바이오사이언스)  (0) 2021.03.10
고배당주식 순위 (2020년)  (0) 2021.03.09
배당금 높은 주식 TOP10  (6) 2021.03.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