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달러 투자 방법 TOP5

by 도비삼촌 2021. 6. 11.
반응형


오늘 알아볼 내용은 달러에 투자하는 다섯가지의 방법입니다. 금융시장이 불안해지거나 세계 경제에 불안감이 감지될 때 안전자산인 달러는 오히려 가치가 오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많은 분들이 리스크를 헷지하거나 대비하기 위해 달러에 투자를 하고 있죠.


투자 방법을 정리해보기에 앞서 간단하게 세계 경제가 불안한 시기에 달러 가치가 올라가는 이유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경제가 불안한 경우에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며 기축통화국이자, 경제가 안정적인 미국(선진국)으로 자금이 몰리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달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게 되다보니 수요 증가에 의해 가치도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그럼 이제 달러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사실 TOP5라는 제목을 달기는 했지만 소개드리는 순서가 더 좋은 방법순으로 정리된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동일 투자 상품인 달러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살펴볼 투자방식은 비슷한 수익을 보이죠. 그럼 하나씩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달러 매입 (환전)


첫번째로 소개드릴 방법은 직접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입니다. 실물 달러를 매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투자로서는 효용성이 낮습니다.

환전할 때 적용되는 환율이 실제 환율보다 좀 더 불리하게 적용되며, 환율우대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실제 시세보다는 손해를 보는 구조죠. 게다가 달러로 환전할 때와 다시 원화로 환전할 때, 두 차례 이러한 손실이 발생됩니다.


 

2. 외화 통장 개설


다음으로 알아볼 달러 투자 방법은 외화 통장을 개설하여 통장에 달러로 예금을 하는 방식입니다. 통장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자유롭게 입금과 출금이 가능하며 첫번째 방법에 비해 좀 더 안전하고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 역시 환전을 해서 입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투자로의 효요성은 첫번째 방법과 같이 떨어집니다.

 

 

3. 달러 ETF 투자


세번째 방법은 달러 ETF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국내외 증시에 다양한 달러 ETF 상품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투자상품들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상품을 매입하여 투자하는 것입니다. ETF는 주식을 사고파는 것처럼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에 용이하죠.

또한 달러와 관련된 ETF에는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통해 2배로 투자하는 것도 가능하고, 인버스를 통해 달러의 하락에도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ETF 상품에 따라서 운용수수료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나 인버스 등의 투자는 투자기간이 길어질 경우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ETF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으로 투자상품의 개념 이해를 위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6

 

ETF란?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개별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ETF 상품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다양

investdobi.tistory.com

 

 

 

4. 달러 RP 투자


마지막 투자 방법은 달러 RP로 이 개념이 낯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RP란 '환매조건부 채권'으로 채권발행자가 일정한 기간 이후에 금리를 더해서 다시 사는 것을 조건으로 파는 채권입니다. 이 상품은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투자 기간에 따라서 금리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외화통장에 비해 더 좋은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는 상품으로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높은 금리가 적용되어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앱이나 HTS를 통해서도 쉽게 거래가 가능한 상품으로 투자 편의성도 좋습니다.

각 증권사별로 금리와 투자기간이 다르게 적용되니 증권사별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달러에 투자되기 때문에 환율의 변동에 따라서 손실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5. 달러 연금 / 종신보험

달러로 연금이나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달러로 연금을 지급 받거나 보험금을 지급받는 상품입니다.

달러연금의 경우는 일시납 상품이며 일시금으로 돈을 내고 연금으로 꾸준히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가입시점에 매월 받게 될 연금액이 확정되는 방식이며 일시납으로 납입된 금액은 미국의 안전한 회사채에 투자됩니다.

달러 종신보험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달러로 보험료를 내고 보험금 역시 달러로 지급받습니다.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보험을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이 있고, 원화로 가입하는 보험보다 이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달러 투자 방법 5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달러 투자는 예전부터 널리 이용되는 리스크 헷지의 한 방법으로 시장의 변동성이 크고 불안한 시기에는 좋은 헷지의 한 방법이니 숙지하고 계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리스크 헷지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02

 

헷지란 (Hedge)

투자에는 항상 리스크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체로 투자의 기대수익과 리스크는 비례하는 모습을 보이죠. 그렇기 때문에 은행 예금같은 저수익의 상품은 리스크가 낮습니다. 반대로 주식투자같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ETF 시가총액 순위 (2021년)  (0) 2021.08.26
금 투자 방법 TOP6  (0) 2021.07.16
SOXL ETF 총정리 (미국 반도체)  (0) 2021.05.19
빗썸 수수료 총정리  (0) 2021.05.16
업비트 수수료 총정리  (1) 2021.05.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