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반도체 장비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5. 17.
반응형


오늘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국내와 미국 등 다양한 곳에서 반도체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투자에 나섰습니다. 반도체의 공급 문제가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기도 하고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반도체 부문의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을 보여주고 있죠.

 


그리고 국내에서도 세제혜택 등을 들고 나오며 반도체 투자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투자 상황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는 1980년 설립된 후 제조용 장비의 개발과 출시를 시작했으며, 최첨단 자동화 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력장비인 VISION PLACEMENT는 반도체 제조공정의 필수적인 장비로서 높은 안정성과 속도 등으로 인해 2000년 중반 이후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다른 장비인 FLIP CHIP BONDER 5.0 역시 시장에서 좋은 평가 받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공정 중에서도 후공정에 이용되는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로 패키징 공정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2. 원익IPS

 

원익IPS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에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원익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에는 원익테라세미콘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매출의 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3.7%,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6.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익IPS는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 모두의 영역에서 이용되는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증착 등의 전공정 영역에서 쓰이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3. 테스


테스는 반도체의 제조에 필요한 전공정 장비(PECVD, LPCVD, Gas Phase Etch&Cleaning 등)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 반도체의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고, 비정질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했습니다. 주요 매출의 구성은 반도체 장비(PECVD,GPE)와 디스플레이 장비(UVC LED 장비 등)으로 75.78% 이루져 있습니다.

테스 역시 반도체 전공정의 영역인 증착 공정에서 쓰이는 장비를 주로 생산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4. 테크윙


테크윙은 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를 설계, 개발, 판매중이며, 주력 제품으로는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가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 공정용 전기, 광학검사 장비의 제조업체 이엔씨테크놀러지를 포함하여 6개사가 있습니다. 2020년 12월을 기준으로 매출의 구성은 테스트핸들러 55.18%, C.O.K 18.78%, OLED/LED 검사장비 1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크윙은 반도체 공정에서 후공정에 쓰이는 테스트핸들러 생산업체로 특히 메모리 반도체 핸들러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의 업체인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5. 피에스케이


피에스케이는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의 기업입니다. 시장 점유율은 2019년을 기준으로 약 25% 수준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구성은 반도체 공정장비류 외 66.6%, 기타 33.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에스케이는 반도체 공정 중에서 전공정에 쓰이는 장비를 생산하며, 주로 식각 공정에서 잔여물 제거에 쓰이는 장비를 생산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6.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와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 중입니다. 가스, 정밀화학, 전자재료, 바이오 제약,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비투자는 향후 OLED 대형TV 및 스마트폰 채택확대를 대응하기 위해서 국내업체와 중국업체가 OLED를 중심으로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공정에서 이용되는 초고순도 배관 시공과 화학물질 중앙공급장치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7. 주성엔지니어링


주성엔지니어링은 1993년 4월 13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22일에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일 사업부문은 생산되는 제품을 산업 및 고객, 제조공정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총 3개의 부문으로 나누어 그 현황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산업은 전방산업인 디스플레이 산업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 공정 중에서 전공정에 해당하는 증착과 에칭 등에 이용되는 장비를 생산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8. 이오테크닉스


이오테크닉스는 신제품의 개발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였고, 2000년 8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해외시장의 개척을 위해 필리핀 지사와 싱가포르, 미국, 대만,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주요 영업국가로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중국, 일본, 필리핀, 대만, 싱가폴, 베트남, 말레이지아, 태국, 인도네시아, 홍콩, 브라질 등이 있으며, 장비의 안정성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는 레이저 마킹 장비 전문업체로 반도체 제품에 회사명, 제품번호와 같은 정보들을 각인하는 장비를 생산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9. 에스티아이


에스티아이는 1997년 7월에 설립되었으며, 지배기업의 주요제품으로는 Chemical 중앙공급 시스템, 세정 및 에칭 장비, 검사장비 등이 있습니다. 지배기업은 2002년 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메모리반도체 분야를 주로 하고 있으며, 메모리는 특정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읽거나 내용을 바꿔 다시 넣을 수 있는 DRAM과 플래시메모리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에스티아이는 반도체 공정에서 이용되는 CCSS와 에칭, 검사 장비 등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10. 유니셈


유니셈은 1996년 2월 15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4월 최초로 벤처기업인증을 받았고, 동년 12월 증권업협회에 코스닥 등록했습니다. 2013년 11월에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설립한 한국스마트아이디(주)는 유관 사업부문인 유니셈 IOT사업부와 통합운영을 위한 합병절차를 2020년 12월 22일부로 종료했습니다. 주력 사업부문인 반도체 장비 영역에서 전문기술개발과 혁신화된 생산시스템 구축 등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니셈은 반도체 공정에서 생기는 유해가스 처리 장비인 스크러버와 온도조절 장치인 칠러를 생산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입니다.






지금까지 반도체 장비 관련주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 시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자동차 쪽에서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20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TOP10

올해 초 많은 관심이 몰려있는 섹터는 아마 반도체일겁니다. 반도체의 수요가 코로나로 오히려 증가하면서 다양한 산업군에서 반도체 부족을 호소하고 있죠. 그 중에서도 시스템 반도체의 부족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