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지아이텍 공모주 청약,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9. 18.
반응형


오늘은 10월에 청약이 진행되는 지아이텍 공모주에 대한 청약, 상장, 주관사 등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9월에 청약이 예정되어 있던 종목들이 줄줄이 10월로 일정을 연기하면서 10월 청약일정이 정말 빡빡해졌습니다.

지아이텍 기업 로고
지아이텍 기업 로고


이렇게 많은 종목들이 동시에 청약을 진행하고 일정이 빡빡한 시기에 청약할 종목을 잘 선택해야하죠. 특히 최근에는 상장 당일 주가흐름이 공모주마다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더더욱 공모주에 대해 잘 알아보고 청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지아이텍의 기업 관련 정보부터 시작해서 청약 정보까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지아이텍 기업 정보'


청약 및 공모주 정보를 알아보기 전에 지아이텍의 기업 정보를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에 대한 내용과 실적까지 차례대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 개요


지아이텍은 2차 전지와 수소전지용 부품을 생산하는 공정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 핫한 두 업종을 끼고 있기 때문에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죠.

지아이텍에서 생산하는 주력제품은 2차전지와 수소전지 제조의 코팅공정에 사용되는 슬롯다이와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서 포토레지스트 도포에 이용되는 슬릿노즐입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노스볼트 등의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번 상장을 통해서 확보되는 자금은 향후에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시설 투자, 연구인력 유치, 해외지사 설립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2. 실적 분석


지아이텍의 실적은 꾸준히 상승하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의 실적을 기준으로 보면 2018년에는 매출액 88억원에 영업이익 5.4억원 수준에서 2019년에는 매출액 125억원, 영업이익 16.7억원을 기록합니다.

계속해서 실적은 상승하여 2020년에는 매출액 172억원, 영업이익 52.9억원을 달성하고 2021년에는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매출액이 84억원, 영업이익은 1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들어 성장이 약간 정체된 듯 보여지지만 최근까지 높은 성장세를 보여왔죠.

지아이텍 재무제표
지아이텍 최근 재무제표


 

 

'지아이텍 청약일정 및 상장일'


이제 지아이텍의 청약 및 상장과 관련한 일정들을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각 일정에 대한 정보와 일정별로 주의사항 등을 보겠습니다.


1. 수요예측일

: 10월 5일 ~ 6일

지아이텍의 기업 대상 수요예측은 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기업대상 경쟁률과 의무보유확약율, 확정 공모가 등은 지아이텍의 청약 및 상장 흥행 여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니 잘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최근 상장하는 공모주들은 수요예측 결과와 상당히 연관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업 자체에 대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수요예측결과도 반드시 참고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 공모 / 청약일

: 10월 12일 ~ 13일

지아이텍의 공모 및 청약은 10월 12일과 13일 2일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청약 주관 증권사가 단일이기 때문에 청약 마지막 시간까지 경쟁률 눈치보기는 안 하셔도 됩니다. 혹시라도 대출금을 이용하셔서 청약하신다면 2일차 아무때나 진행하셔도 되죠.
(참조 : 공모주 청약 방법?)


3. 배정공고일 / 환불일

: 10월 15일

다음으로 공모주가 배정된 결과를 공고하는 배정공고일과 남은 증거금을 환불해주는 환불일입니다. 두 가지 일정은 같은 날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배정공고 같은 경우는 공고일 이전에도 미리 확인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미리 확인하셔도 됩니다.
(참조 : 공모주 물량 배정방식)

배정받은 공모주 금액을 제외한 증거금의 환불은 환불일에 정확하게 진행됩니다. 대부분은 이른 아침에 환불이 진행되며 청약 진행시에 환불계좌를 입력하셨다면 해당계좌로 아니면 청약을 진행한 증권계좌로 환불금이 입금됩니다.

 

4. 상장일

: 미정

마지막 일정은 지아이텍이 코스닥에 상장되는 상장일정입니다. 상장일은 아직 미정이지만 환불일을 기준으로 일주일 이내에는 대부분 진행이 되기 때문에 10월 4주차에 상장이 예상됩니다.

상장 당일에 바로 공모주의 매도가 가능하며 당일 변동성이 워낙 크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보고 매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특히 따상을 가면 공모가 대비 최대 260%까지도 올라갈 수 있으니 종목에 따라서 큰 수익도 가능합니다.
(참조 : 따상이란? 공모주 주가변동 범위)



'지아이텍 공모 및 주관사 정보'


이제 지아이텍의 공모 및 주관사 등에 대한 정보를 보겠습니다. 마지막까지 내용을 참고하셔서 공모주 선택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1. 공모금액

: 311억원 ~ 353억원
(총 2,700,000주)

지아이텍의 공모금액은 300억원을 넘는 수준으로 공모규모가 그리 큰편은 아닙니다. 공모가 상단을 기준으로 상장하게 되면 예상 시가총액은 1021억원 수준으로 작은 기업들의 시가총액 수준이죠.

공모주의 수는 총 270만주로 이번에 진행되는 공모를 통해서 배정되는 주식은 우리사주로 10%가 배정되고 기관투자자들에게 65% 배정, 그리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25%가 배정됩니다. 각각에 배정되는 물량은 청약 미달이 발생되면 일부 조정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2.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 공모 주식수 675,000 ~ 810,000주
- 최대청약 한도 33,000 ~ 40,000주

주관사는 단일 주관사입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 공모주 청약 및 상장을 주관하며 공모 규모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다면 균등과 비례 물량을 많이 받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의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청약 이전에 계좌개설을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리며 청약 진행 시에 미래에셋증권은 청약수수료가 2000원 부과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공모가

: 11,500원 ~ 13,100원 (희망 공모가 밴드)

이제 공모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아이텍의 공모가 산정의 기준과 과정을 보고 적정한 수준인지 판단이 필요하죠.

일단 지아이텍은 공모가 산정시에 PER을 기준으로 계산을 진행했습니다. 비교대상 기업으로는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2차전지나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 기업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지아이텍 공모가 산정 시, 비교기업
지아이텍 공모가 산정 비교기업


브이원텍과 코윈테크, 원익피앤이, 엔에스까지 총 4개의 종목들을 비교군으로 선정하여 평균 PER을 산출하였으며 여기서 나온 32.2 수준의 PER을 지아이텍의 2021년 반기순이익에 2배를 하여 PER을 곱해서 시가총액을 산정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할인율 16.2 ~ 26.0%를 적용하여 희망공모가를 산출하였죠. 할인율이 낮은편이긴 하지만 적정한 산업군의 기업들과 비교하여 시가총액을 산정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여기서 얼마나 더 상승의 여력이 있을지는 고민이 필요해보이죠.



■ 연관 포스팅

1. 증권사별 청약 수수료 정리

2. 공모주 청약 시작시간 / 마감시간


지금까지 지아이텍 공모주 청약과 상장, 주관사 등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아이텍의 기본적인 청약 관련 정보들은 확인했으니 수요예측일의 정보까지 함께 확인하셔서 청약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