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탄소중립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6. 3.
반응형


며칠전에 국내에서 진행되었던 P4G 회의에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이 다시 한번 확인되면서 한동안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탄소중립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은 말 그대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통해서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에 가깝게 만들겠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정책 방향에 맞춰 수혜를 입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종목들이 탄소중립 관련주인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1965년 8월에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여 1974년 4월에 한양화학지주(주)를 설립하였으며 1974년 6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20년 1월에는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가성소다, PVC, LLDPE 등의 합성수지 및 기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경영효율성의 제고 및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한화갤러리아와 한화도시개발을 흡수합병 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에너지와 수소에너지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2. 후성

 

후성은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전문적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신규연결 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후성은 탄소배출권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매매업을 진행하고 있어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3. 에코프로


에코프로는 1998년 10월에 설립되었고 2001년 2월에 주식회사 에코프로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07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사업 부문은 환경 사업과 전지재료 사업으로 분류되며, 환경사업 부문은 유해가스 저감 장치, 온실가스 저감 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지재료 사업은 양극활물질, 전구체 등을 판매합니다. 스미모토 금속광산, Basf Toda Battery Materials 등이 양극재 부문에서의 주요 경쟁사입니다.

에코프로는 온실가스 저감장치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4. 한솔홈데코


한솔홈데코는 1991년 12월에 전주임산으로 설립된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강화마루 산업의 원재료인 MDF 생산설비를 자체 보유하여 자가생산 및 공급하고 있으며, 핵심기술인 비접착식 마루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솔 뉴질랜드와 한솔 홈데코 베트남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는 뉴질랜드에 나무를 심어서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휴켐스


휴켐스는 2002년 9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06년 태광실업이 남해화학으로부터 인수한 정밀화학기업으로, 질산을 토대로 DNT, MNB, 초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기에 민감한 반도체와 자동차 및 가구·건설 내장재가 질산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경기에 민감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휴켐스는 질산공장에 온실가스 저감 시설을 설치해서 감축한 온실가스 배출권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재 연간 16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6. 선도전기


선도전기는 1972년 1월 22일에 설립되어 전기변환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며, 1989년 11월 30일에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중전기기 전문업체로 발전, 송변전, 배전설비 등의 제반 산업용프랜트의 전력 설비에 공급되는 각종 전력변환 기기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부문과 창업자 및 벤처 기업에 금융투자를 하는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SD벤처 캐피탈, 농업회사법인 전원, 에스디파트너스 등이 있습니다.

선도전기는 최근 국책과제를 통해서 친환경 전력기기를 개발중이며 개발 완료가 임박한 상태이기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은 유기화학제품, 화공약품의 제조와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2003년 1월 1일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 2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에톡시레이트(EOA), 에탄올아민(ETA), 디메칠카보네이트(DMC), 아크릴레이트 모노머(Acrylate Monomer)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인 AM은 현재 연산 20,000M/T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면서 국내에서 2위의 AM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린케미칼은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CCU 기술을 개발 중이기 때문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8. 세종공업

 

세종공업은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 소음기, 배기가스 정화기 및 기타 자동차부품이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기아차이며 현대차의 국내점유율을 기준으로 공급비중을 적용하면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현대, 기아차의 품질5스타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5스타를 현대, 기아자동차 협력사 중에서 최초로 인증받았습니다.

세종공업은 일산화탄소 제거기와 이중연소 연료 개질기 등을 제조하기 때문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태경비케이


태경비케이는 1980년 1월 22일에 비금속 광물 광산업, 석회제조 판매업 및 산업폐기물 재생처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1년 3월 7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연결회사의 주요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서 석회제조 판매업, 탄산가스 사업 및 휴게소 운영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석회제품은 주로 철강, 건축자재, 환경오염 방지업계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태경비케이는 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CCU 기술 개발을 협력하고 있어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0. KC코트렐


KC코트렐은 2010년 케이씨그린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환경오염 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의 생산 및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환경산업 기업입니다. 6개국에 독립 법인과 영업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600여명의 엔지니어들이 6,000여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현재도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중입니다. 신규사업으로는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KC코트렐은 탈황설비/집진설비 등을 활용하여 탄소배출권을 획득하는 기업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하는 CCS 기술을 보유중이기 때문에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탄소중립 관련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환경 문제로 인해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는 계속될 듯 하며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내용이기에 해당 관련주들의 좋은 흐름을 기대해보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의 내용은 종목추천이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로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탄소중립과 함께 주목을 받는 ESG 경영 관련주들을 정리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32

 

ESG 관련주 TOP10

최근에 세계 경제에서 가장 핫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ESG입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 중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를 축약한 단어입니다.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앞글자를 따서 ESG라고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동연 관련주 TOP10  (0) 2021.06.06
하나투어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6.04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법  (0) 2021.06.02
씨젠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6.01
시멘트 관련주 TOP10  (0) 2021.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