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포모 증후군 뜻, FOMO증후군

by 도비삼촌 2021. 5. 12.
반응형

 

최근에 특히 가상화폐 시장이 급등하면서 자주 볼 수 있게 된 용어 중에 포모(FOMO)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굉장히 생소한 단어라서 처음 들으면 무슨 말인가 생각하실텐데 오늘은 이 단어의 뜻과 용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모증후군은 코인을 하는 젊은 사람들이 최근 부쩍 많이 쓰고 있지만, 이 용어는 실제로는 꽤나 전문적인 용어입니다. 최근에 급작스럽게 생겨난 용어도 아니죠. 그럼 도대체 무슨 뜻을 가진 단어인지 알아보겠습니다.




 

'FOMO 증후군 뜻 (포모 증후군)'


포모 증후군은 영어를 축약해놓은 축약어입니다. 영어로 표기하면 FOMO이고 풀어서 쓰면 Fear Of Missing Out 입니다. 단어의 뜻은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죠.

증후군이라는 표현답게 영어로는 FOMO Syndrome이라고 쓰이며, 그 뜻을 풀어서 쓰면 "자신만 흐름을 놓치고 있는 것 같은 심각한 두려움 또는 세상의 흐름에 자신만 제외되고 있다는 공포를 나타내는 일종의 고립 공포감"을 뜻합니다.

 

 

이 단어는 마케팅 영역에서 쓰이기 시작하여 심리학 분야에서도 이용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가벼운 드립이나 의미로도 여기저기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 마케팅 영역에서 쓰여진 포모(FOMO)는 제품의 공급량을 줄여서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이었습니다. 그러다 2004년 이후 포모는 사회병리 현상의 하나로 받아들여지며 다양한 논문들이 나왔고 질병으로 취급되기 시작했습니다.

 

 

무언가로부터 자신만 제외되는 느낌을 뜻하기 때문에 특히나 최근 가상화폐의 급등장에서 혼자 수익를 얻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이 느낌을 많이 받고 실제로 이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50%가 넘는 성인이 포모 증세로 고통을 겪고 있다는 통계도 존재합니다.

 

 





'포모(FOMO) 종류'


포모(FOMO)는 크게 봤을 때, 두 가지의 방식으로 쓰입니다. 최초에 도입되었던 마케팅 기법으로의 포모와 질병으로서의 포모죠. 두 가지 종류의 포모는 같은 뜻을 기반으로 쓰이는 표현이지만 확연히 다른 의도로 쓰여집니다. 그럼 다르게 쓰여지는 포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마케팅 기법 포모

: 마케팅 기법으로의 포모는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제품의 공급량을 줄여서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드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기법을 적용한 마케팅으로는 매진임박 고지, 한정수량 판매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2. 질병으로서의 포모

: 사회적 불안 현상의 하나인 질병으로서의 포모는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싶어하고, 다른 사람들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고가는지를 알고싶어하는 욕구가 증상입니다. 무언가에서 제외되는 것에 대한 강박적인 우려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죠.


코인시장에서 쓰이는 포모는 실제로는 정신적인 질병으로의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물론 아무렇지 않게 쓰는 경우도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해진다면 문제가 될 수 있죠.

 

 




'포모(FOMO) 증후군의 이용'


포모(FOMO)라는 표현이 사용되는 몇 가지 영역을 보겠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많이 쓰이는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포모부터 그 외의 영역까지 어떤식으로 쓰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 영역에서의 포모

: 다양한 SNS의 진화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은 사람들에게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강박관념을 갖게 합니다. 이로 인해 온라인 상태가 끊어졌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 불안을 느끼며 포모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가상화폐 영역에서의 포모

: 이 부분은 가상화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자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투자를 통해서 고수익을 거둘때 자신만 이익을 얻지 못하는 기분이 들면서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고 포모 증후군으로 이어집니다.

 

 

 

3. 새로운 경험에서의 포모

: 새로운 경험에 대한 포모는 즐거운 혹은 가치있는 경험을 다른이들은 경험했거나 경험을 하고 있는데, 자신만 모른채로 지나가거나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에서 오는 불안감이 만들어내는 포모 증후군입니다.

 

 



지금까지 포모 증후군(FOMO)의 뜻과 용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의미와 상황에서 이용되는 포모라는 표현이 실제로 정신적인 건강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이퍼링 뜻, 영향  (0) 2021.06.05
대기업 재계 순위 (2021년)  (0) 2021.05.26
한국 부자 순위 (2021년)  (2) 2021.05.06
2020년 자동차 판매량 순위  (0) 2021.04.24
세계 행복지수 순위 (2021년)  (0) 2021.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