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한국조선해양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5. 5.
반응형


오늘 알아볼 종목은 한국조선해양입니다. 그렇게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던 조선주들에게도 호황이 예상되는 시기가 다가왔죠. 이미 다양한 경기민감 종목들이 큰 상승을 보여준 상황이며 조선주들도 이 대열에 합류를 했습니다.

 

 


물론 과거 영광의 시기를 생각하면 한참 낮은 주가지만 계속해서 경기회복의 수혜를 입을 수 있다면 더 큰 상승을 보여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조선주들 중에서 대장격인 한국조선해양의 사업과 주가, 실적, 배당금까지 차례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사업 개요'


한국조선해양이라는 명칭이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쉽게 말해서 현대중공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거에 현대중공업에서 인적분할이 이루어지며 조선업종을 제외한 부분을 떼어내면서 조선업종의 중간 지주회사로 재상장된 기업입니다.

즉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의 조선 계열 기업들이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 83.66%, 해양플랜트 7.22%, 엔진기계 4.7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인수를 진행 중이며, 현재는 해외에서 기업 결합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내로는 인수과정을 마무리 할 예정으로 인수가 마무리되면 세계 1위 규모의 조선사가 탄생하게 됩니다.

 

 





'한국조선해양 실적'


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많은분들이 뉴스나 기사를 통해서 조선업종의 등락을 간접적으로 접하셨을텐데 조선업종은 산업의 싸이클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 업종입니다. 대표적인 경기민감업종으로 분류가 되죠.

그리고 과거에는 경기가 좋지 않았었기에 한국조선해양의 실적도 그다지 좋지 않았지만 코로나 이후 급격한 경기의 반등으로 올해는 실적이 크게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최근 3년간의 실적을 보면 2018년은 매출액 13.2조원, 영업이익 -4,814억원을 기록하며 업황이 안 좋았음을 확연히 보여주죠. 그러다 2019년에는 조금 더 업황이 개선되며 매출액 15.2조원,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며 2,902억원을 기록합니다.

실적이 턴어라운드 되며 더 나은 실적을 기대했지만 2020년에 갑작스럽게 코로나가 발생하며 다시 실적이 하락합니다. 2020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하며, 매출은 14.9조원 영업이익은 7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코로나로부터 경기가 급격하게 회복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예상매출이 15.3조원 예상 영업이익이 3,024억원입니다. 최근의 주가흐름이나 상황들을 보면 이 예상실적을 넘어서는 어닝서프라이즈가 예상되는 상황으로 슈퍼사이클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다음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최근 종가를 기준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주가는 150,000원입니다. 이 주가를 기준으로 PER, PBR, ROE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9.21
- PBR : 0.70
- ROE : -7.42


안타깝게도 2020년에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PER 역시 마이너스입니다. -9.21로 적자기업이기 때문에 이 수치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는 다소 어려운 상황이죠. 그럼 2021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PER을 다시 보겠습니다.

 

 


2021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는 PER이 88.59입니다. 이 수치가 굉장히 높은 수치가 맞지만 지금 주가가 급등한 것은 2021년 예상실적을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예상하고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실적 개선이 어떻게 나오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다음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를 보면 일봉차트상으로는 정말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정도로 최근 들어 경기 회복이 가시화 되며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다할 조정도 없이 지속적이 상승을 보여왔기 때문에 공매도 재개 이후 계속해서 장중 조정이 큰 폭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로는 코로나의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위축되면서 한동안 바닥에서 횡보하고 있다가 백신에 대한 기대감과 경기회복이 어느정도 가시화 되면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세가 꽤 가파른듯 보이지만 과거 10년 전에도 경기회복과 함께 높은 상승을 보였던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경기 회복에 따라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한국조선해양 배당금 및 배당지급일'


마지막으로 한국조선해양의 배당금과 배당지급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3년간 굉장히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었고, 특히 그 중 2년은 순이익이 적자로 나왔기 때문에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3년 동안의 배당성향을 본다면 올해도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지만 워낙 올해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배당을 지급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배당금을 지급하게 될 경우 배당 관련 일정과 예상 배당금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0일 (예상)
배당금 : 133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한국조선해양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배당금까지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경기의 회복을 바탕으로 급격하게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10년전 과거의 큰 상승을 재현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상을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한국조선해양 이외에 증시를 달구고 있는 조선 관련주들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98

 

조선주 관련주 TOP10

경기 회복으로 경기민감주들이 하나 둘씩 상승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오랜시간동안 업황이 안 좋아서 고생을 많이 했던 조선업종으로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습니다. 많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제철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5.07
금리인상 수혜주 TOP10  (0) 2021.05.06
조선주 관련주 TOP10  (0) 2021.05.04
ETF 투자하는 방법  (0) 2021.05.03
포스코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POSCO)  (0) 2021.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