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주식 차트 이동평균선 - 5일선/20일선/60일선/120일선(단기/중기/장기이평선)

도비삼촌 2020. 6. 13. 22:42
반응형

 

오늘은 주식의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많이들 부릅니다.

 

주식을 시작하면 차트를 정말 자주 보게 됩니다. 차트는 수많은 매매주체의 거래 정보가 응집된 지표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른채로 차트를 보는 것은 정보를 그냥 놓쳐버리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이동평균선은?"

 

사실 차트 이동평균선은 말 그대로 이동하는 평균값을 선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1일선, 2일선, 3일선...200일선 등등 만들려면 끝없이 만들 수 있죠. 하지만 모든 이동평균선을 참조할 필요는 없고 주로 많이 참조하는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위의 4개 외에도 다양한 이평선을 개인의 거래 성향에 따라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5, 20, 60, 120일선과 같이 많이 참조되는 이동평균선이 의미 있는 이유는 그 자체가 일반적으로 단기, 중기, 장기적인 방향을 의미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4개의 이동평균선을 매매에 가장 많이 참조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거래에 참조된다는 것은 실제로 해당 지점에서 차트의 흐름에 따라 매수 혹은 매도를 많이 하고, 이를 본 사람들은 더더욱 이평선을 신뢰하게 되어 다음, 그 다음에는 그 효과가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점을 이용하여 세력들의 경우, 개미털기를 할 때 의도적으로 차트를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미들이 차트를 많이 활용한 다는 것을 역이용한 것이죠.

 

"이동평균선 계산하는 법?"

 

그럼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을 보기전에 각각의 이동평균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확인해 보겠습니다.

 

쉽게 말해 이동평균선은 각 거래일의 평균값을 연결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을 보겠습니다.

 

1일 주가 : 1원

2일 주가 : 2원

3일 주가 : 3원

4일 주가 : 4원

5일 주가 : 5원

6일 주가 : 6원

7일 주가 : 7원

 

위와 같은 주가 이동을 보인다고 할 때, 가장 먼 날짜의 주가를 뺴고 최근 일자의 주가를 포함해서 평균을 내는 선입선출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5일자 5일 이동평균선 값 : (1 + 2 + 3 + 4 + 5) / 5 = 3원

6일자 5일 이동평균선 값 : (2 + 3 + 4 + 5 + 6) / 5 = 4원

7일자 5일 이동평균선 값 : (3 + 4 + 5 + 6 + 7) / 5 = 5원

 

이와 같이 계산되어 3, 4, 5원을 연결한 선을 5일 이동평균선이라고 합니다. 20일선은 마찬가지로 최근 20일 주가의 평균값을 연결한 것이고, 60일선은 최근 60일 주가의 평균값을 연결한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주식 매매 활용 법?"

 

이동평균선을 주식 거래에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각각의 이동평균선이 저항선과 지지선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상승 혹은 하락의 추세를 보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먼저 매수의 시점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을 보겠습니다.

 

1. 주가가 5일선, 20일선을 차례로 돌파하며 상승할 때

2. 골든크로스(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강하게 돌파하며 상승) 차트를 보일 때

3. 횡보 국면에서 이평선이 수렴되어 있을 때, 강하게 모여있는 이평선을 돌파하면서 상승할 때

 

 

다음으로 매도의 시점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을 보겠습니다.

 

1. 주가가 5일선, 20일선을 차례로 돌파하며 하락할 때

2. 데드크로스(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강하게 뚫으며 하락) 차트를 보일 떄

3. 횡보 국면에서 이평선이 수렴되어 있을 때, 강하게 모여있는 이평선을 뚫으며 하락할 떄

 

다음으로 보유 혹은 관망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경우입니다.

 

1. 정배열 상태(단기/중기/장기 이동평균선이 나란히 상승 중)일 때 보유 주식을 홀딩합니다.

2. 역배열 상태(단기/중기/장기 이동평균선이 나란히 하락 중)일 때 시장을 관망합니다.

 

 

 

"기술적 분석 + 기본적 분석"

 

위와 같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매매 경우를 알아 보았습니다.

차트는 많은 주식 거래 주체들이 매매를 통해 만들어가는 모습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대중의 심리와 지식이 반영된 거래 패턴이죠.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처럼 차트도 반복적인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트를 거래에 활용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최근에는 차트만을 보며 거래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특히 단타 거래를 주로 하는 분들은 단타 거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거래하는 사람들의 심리이기 때문에 이를 굉장히 심도있게 분석하여 거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차트는 절대 완벽하게 맞을 수 없으며, 이를 역이용하는 세력들도 있기 때문에 과도한 의존은 위험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매매의 경우 기존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선행시점 매수/매도를 하기에 이러한 차트의 정확도도 점점 틀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감안하셔서 차트만 활용하는 기술적 분석으로 거래하시기보다는, 회사 자체의 가치와 성장성 등을 고려한 기본적 분석도 같이 하셔서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나만의 주식 매매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