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주가 지수?
국내에 코스피와 코스닥 등의 주가 지수가 존재하듯, 전 세계에는 다양한 주가 지수가 존재합니다. 아마 나스닥이나 S&P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껍니다.
오늘은 다양한 세계의 주가 지수들을 알아보고 어떤 식으로 구성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지수란?'
주가 지수란, 증권시장에서 형성되는 주가변동 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수많은 종목들을 투자자들이 일일히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주요 종목들 혹은 모든 종목들의 주가를 바탕으로 만든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변동을 보기 쉽게 만든 지수를 말합니다.
주가지수는 국가마다 시장마다 다른 산출 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해당 방식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수정주가평균 주가지수
시장을 대표하는 업종별 소수 종목만을 모아서, 해당 종목들의 현재가를 종목 수로 나누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우존스, 닛케이 225, KTOP 30 등의 지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시장에서 종목교체, 유상증자, 무상증자, 감자 등의 이슈로 주가가 변동되는 경우가 많아, 주가지수의 연속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시가총액 가중 주가지수
기준 시점의 시가총액과 현시점의 시가총액을 비교하여 그 배율로 주가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방식이죠.
현재 나스닥, S&P 500, 코스피, 코스닥, TOPIX, 상하이종합지수, DAX30, FTSE 100, 가권지수 등이 해당 방식으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한국의 코스피처럼 특정 종목에 의해 지수가 크게 좌우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수정 시가총액식 지수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등액가중 주가지수
마지막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는 방식인 등액가중 주가지수가 있습니다. 편입된 종목 각각에 똑같은 투자금을 투입한 포트폴리오의 실제 변동률로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한국은 대부분 시가총액 가중 주가지수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지수의 변동이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것을 볼 수 있죠.
이제 세계의 주가지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주가 지수'
1. 미국
- 다우 지수
미국의 다우존스사에서 미국에서 가장 신용있는 30개 종목을 선정하여 시장가격을 평균 산출하는 주가지수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지표로 아직도 미국의 증권시장 동향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전세계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S&P 500
국제 신용 평가 기관인 Standard and Poors에서 관리하는 주가 지수입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우량기업 500 종목을 선정하여 만든 지수입니다.
- 나스닥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 전체를 대상으로 구성된 주가 지수입니다. 나스닥은 장외시장으로 벤처기업이나 첨단 기술 관련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거대한 시총의 기업들이 대부분 나스닥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애플, 구글, 아마존 등의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러셀지수 2000
미국의 소형주 2000개를 대상으로 만든 지수입니다. 포함하는 주식수에 따라 러셀지수 1000, 2000, 3000 등이 있습니다.
2. 중국
- 상하이 종합 지수
상해 증권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는 모든 주식(A주식, B주식)에 대한 지수입니다.
3. 홍콩
- 홍콩 항셍 지수
홍콩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상위 50개 종목에 대한 주가지수입니다. 홍콩상하이은행의 자회사인 항셍은행 산하의 항셍 지수 서비스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4. 일본
- 닛케이 지수
도쿄증권거래소 1부에 상장된 주식 중에 유동성이 높은 225종목을 선정해 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니혼게이자이 신문사가 관리하는 주가지수입니다.
- 토픽스 지수
도쿄증권거래소 1부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만든 지수입니다. TOPIX는 'TOkyo stock Price IndeX'의 글자를 따서 만든 약어입니다.
5. 영국
- FTSE 100 지수
영국 런던 국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10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FTSE 그룹과 증권거래소가 공동으로 산출,관리하는 지표입니다.
6. 독일
- DAX 지수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에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30개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경제 전체의 흐름을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7. 프랑스
- CAC 40 지수
파리 증권거래소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40개의 종목을 대상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프랑스 증권거래소에서 산출, 관리하는 지수입니다.
8. 이탈리아
- FTSE MIB
BORSA ITALIANA 증권거래소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종목 40개를 대상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9. 범유럽권
- 유로 스톡스 50 지수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등 유럽 12개국의 증시에 상장된 기업 중 50개의 우량기업을 대상으로 만든 지수입니다.
10. 대만
- 대만 가권 (Taiwan Weighted)
타이완 거래소에 거래되고 있는 우선주를 제외한 모든 종목을 대상으로 만든 지수입니다.
11. 인도
- 센섹스 (SENSEX)
봄베이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우량 기업 30종목을 대상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12. 한국
- 코스피 지수
국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국내 지수는 시가총액 방식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영향력이 많이 큰 모습을 보입니다.
- 코스닥 지수
장외시장인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들을 대상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이상으로 주요 국가 지수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경제의 연결성이 증가되어, 세계 주가 지수가 함께 커플링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필요시 다른 국가의 주가 흐름을 통해 우리나라의 주가지수도 예상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미국과 가장 커플링이 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휴장이 되는 경우도 있고, 중국 등 다른 국가와 커플링 되는 시기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의 증시에 대해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혹시라도 실시간 세계 주가지수가 궁금하다면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investing.com/indices
이상으로 세계 주요 국가의 주가지수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