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조선주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5. 4.
반응형

 
경기 회복으로 경기민감주들이 하나 둘씩 상승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오랜시간동안 업황이 안 좋아서 고생을 많이 했던 조선업종으로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물동량의 증가로 인한 해운주의 상승은 선박 발주로 이어지고 이는 조선업종의 수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조선주 관련주들 중에서 어떤 종목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10종목을 뽑았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의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이 83.66%, 해양플랜트 7.22%, 엔진기계 4.7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 조선사 중에서 1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조선사이기에 조선주 관련주로는 대장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4%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역시 국내 대형 조선사로 조선업황에 따라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는 조선주 관련주입니다.




3.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국내 대형 조선사이며, 최근에는 인수에 대한 이슈가 있으며 조선업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규모가 좀 더 작은 조선사로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이며 조선업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선박제조업체입니다.




5. HSD엔진

 

HSD엔진은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HSD엔진은 선박에 들어가는 엔진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조선 기자재 업체로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한국카본

 

한국카본은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낚시대의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은 선박에서도 LNG선박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을 제조하는 조선 기자재 업체로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하며,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시설투자 및 노동력이 필요한 기술, 노동, 자본집약형 산업이며 제한적 상황에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진중공업은 직접 조선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STX중공업

 

STX중공업은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하고 있습니다.

STX중공업은 선박용 엔진이나 기타 기자재 등을 제조하는 조선 기자재 업체로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은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설립되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연결회사는 크게 PU단열재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지며,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샌드위치판넬사업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셰일가스프로젝트 참여 및 LNG 추진선박 사업에도 사업역량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동성화인텍은 LNG 선박에 들어가는 보냉재를 제조하고 공급하고 있어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10. 성광벤드

 

성광벤드는 금속관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영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2월 23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1월 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목적사업으로는 관 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업, 수출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기계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성광벤드는 선박에 들어가는 관 이음쇠를 제조하고 공급하는 기업으로 선박에서의 수요 증가가 해당 기업의 실적에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조선주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 조선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조선업종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철강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83

 

철강 관련주 TOP10

코로나로부터 회복이 가시화 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요의 증가는 다양한 원자재의 가격을 밀어올리고 있죠. 가장 많이 크게 언급되고 있는 것은 구리지만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