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선물, 옵션 만기일 (2020년)

by 도비삼촌 2020. 7. 16.
반응형

 

선물, 옵션 만기일은 꼭 선물, 옵션을 거래하는 사람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 만기일을 전후로 하여 주식시장에서 큰 변동성이 생기기 때문이죠.

 

특히 우리나라는 외국인의 선물, 옵션 거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다른 나라 시장에 비해서도 큰 변동성을 보이죠.

 

그럼 올해 선물과 옵션 만기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히 선물과 옵션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선물과 옵션이란?'

 

선물과 옵션은 파생상품의 종류입니다. 그럼 각각 어떤 상품인지 보겠습니다.

 

먼저 선물이란 선매매, 후물건 인수의 거래 방식입니다. 풀어서 말하면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지정된 시점에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계약입니다. 

 

즉 현재에 미래의 가치를 판단해서 매매하는 것이죠. 그리고 실제로 예상되는 미래의 가치에 따라 계속해서 시세는 변동됩니다.

 



다음으로 옵션에 대한 설명입니다. 옵션이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한 기간 내에 상품이나 유가증권 등의 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옵션거래는 이런 권리를 사고 파는 것입니다.

 

사는 것에 대한 권리는 콜옵션, 파는 것에 대한 권리는 풋옵션입니다. 쉽게 말하면 콜옵션을 산 후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보다 더 싼 가격으로 매수 권리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벌고, 풋옵션을 산 후 주가가 하락하면 더 비싼 가격으로 매도 권리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옵션은 매수와 매도 포지션 둘 다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반대로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도를 하게 되면 반대의 상황에서 돈을 버는 것이죠.

 

선물과 옵션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는 우스갯 소리도 있을 정도로, 변동성이 굉장히 큰 투자입니다. 그만큼 접근이 조심해야하는 상품이죠. 

 

과거 유명세를 날렸던 네임드 투자자들조차 선물, 옵션 시장에서 결국은 사라져간 것을 보면 접근 자체를 안 하시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선물, 옵션 만기일'

 

선물, 옵션 만기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선물과 옵션 모두 정해진 만기일이 있으며, 해당 시점이 도래하면 선물과 옵션은 모두 청산이 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자신들의 포지션을 유리하게 하기 위해 주가가 큰 변동을 보입니다.




외국인들은 실제로 주식으로 매도하여 보는 손해보다 선물이나 옵션의 포지션을 통해 버는 수익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과감하게 매도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지수처럼 특정종목 의존도가 높은 경우에는 지수의 조작이 쉽기 때문에 유난히 더 주가가 날뛰는 편입니다.

 

이 만기일은 정해진 기준은 있지만 상황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가 일부 있습니다. 기준과 2020년에 해당하는 날짜를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1. 옵션만기일 : 매월 두번째 목요일

 

1월9일 / 2월13일 / 3월12일 / 4월9일 / 5월14일 / 6월11일 / 7월9일 / 8월13일 / 9월10일 / 10월8일 / 11월12일 / 12월10일

 

 

2. 선물만기일 : 3, 6, 9, 12월 두번째 목요일

 

3월12일 / 6월11일 / 9월10일 / 12월10일

 

 

참고로 옵션과 선물의 만기일이 겹쳐지는 날을 쿼드러플위칭데이라고 부르며 한국어로는 네마녀의 날이라고 부릅니다.

 

이 날은 변동성이 정말 크기 때문에 이런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혹시라도 어느날 주식시장이 유난히 변동성이 큰 날이 있다면 한 번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선물과 옵션거래를 하시지 않더라도 이렇게 변동성이 큰 날은 주식의 매수나 매도를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주의 종목이란  (0) 2020.07.20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0) 2020.07.17
손절? 익절?  (0) 2020.07.14
상장폐지 정리매매  (0) 2020.07.12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0.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