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시간외 종가 매매시간 방법

by 도비삼촌 2021. 4. 21.
반응형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장이 열려있는 시간에 피치못할 사유로 거래를 할 수 없다거나 혹은 긴급하게 매매를 해야할 일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본장이 열리는 시간을 전후로 시간외 거래를 할 수 있죠.

시간외 거래는 한 가지 종류가 아닌 몇 가지 거래방식과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시간외 종가' 매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간외 종가 매매는 어떤 것인지, 매매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매매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은 크게 정규 거래시간과 시간외 거래시간 두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정규 거래시간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지만 시간외 거래에 대해서는 제대로 모르시는 경우가 많죠.

먼저 전체적인 주식 거래시간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면 정규 거래시간 이외에도 동시호가와 종가, 단일가 거래시간 등이 존재하여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확보됩니다. 그럼 시간외 종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시간외 단일가 매매와 장전 시간외 거래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60

시간외 단일가 거래방법 시간

주식 투자를 오랫동안 하다보면 별의별 일들을 다 경험하게 됩니다. 주식거래는 본장에서만 하면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급하게 시간외 거래에 대해 찾아보게 될 일이 생기죠

investdobi.tistory.com


https://investdobi.tistory.com/233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

주식 투자를 오래하다 보면 다양한 이벤트들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예상치 못했던 호재가 발생하는 경우야 즐거운 마음으로 다음 장이 열리기를 기다리면 되지만, 악재가 발생하는 경

investdobi.tistory.com





'시간외 종가 거래시간'


시간외 종가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간은 장전과 장후 두 타임이 있으며, 장전은 08:30 ~ 08:40 시간에 10분동안 거래가 가능하고 장후는 15:40 ~ 16:00 시간에 20분동안 거래가 가능합니다.

거래시간은 전후를 모두 합쳐도 30분이기 때문에 긴 시간은 아니지만 거래방식의 특이성을 생각하면 사실 긴 거래시간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종가로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해당 시간동안 거래를 원하는 물량은 충분히 나온다고 볼 수 있죠.

 

 




'시간외 종가 매매란?'


그럼 시간외 종가 매매가 어떤 것을 말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거래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외 종가 매매는 종가를 기준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가장이 종료되는 시점의 주가로 장마감으로 더 이상 가격이 변동되지 않는 가격을 말하죠.

 

 

이 종가는 장전과 장후에 차이가 있습니다. 장전 종가 거래에는 당일 주식시장이 열리기 전이기 때문에 전날의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장후 종가 거래에는 당일 주식시장이 마감된 이후니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죠.

 

 


종가 거래는 이미 거래가격이 고정된 채로 매수와 매도를 원하는 사람들간에 거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가격을 입력할 필요가 없고 거래를 원하는 수량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매수와 매도를 원하는 물량이 실시간으로 거래되죠.

대체로 종가거래 당시의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서 매수 우위나 매도가 우위이기 때문에 한쪽의 물량이 더 많이 쌓여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쪽의 매수나 매도 물량이 나오면 바로바로 거래가 이루어지죠.

 

 




'시간외 종가 매매방법'


좀 더 구체적으로 거래를 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MTS로 거래하는 방법을 보면, 먼저 주식 어플에 접속하여 거래를 원하는 종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거래시간이 반드시 시간외 종가 매매가 가능한 시간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때나 종가거래를 원한다고 거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해당 시간에만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위의 화면에서 매수나 매도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거래를 원하는 조건을 지정가가 아닌 시간외 종가 로 선택해줍니다. 그럼 이제 고정된 가격이기 때문에 가격은 입력할 필요가 없고 거래수량만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는 삼성전자를 시간외 종가로 10주 매수하려는 경우 입력화면입니다. 이 화면상에서 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매수주문이 바로 올라갑니다. 매도 물량이 충분히 있다면 바로 거래가 될테고 아니라면 매도 물량이 본인 차례까지 도달하면 거래가 됩니다.

 

 


참고로 시간외 종가는 선착순으로 거래가 됩니다. 먼저 매수나 매도 주문을 걸어놓은 사람부터 거래가 진행되는 방식이죠. 양쪽의 주문이 모두 있어야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한쪽의 물량만 쌓이는 경우는 거래가 되지 않고 종가거래 시간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시간외 종가 매매시간과 매매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외 종가 매매는 알아두면 요긴하게 쓰일 수도 있는 거래방법이니 숙지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