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LG전자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4. 20.
반응형


과거 저평가의 대명사였던 LG전자가 언제부터인가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에 한없이 떨어지기만 하던 LG전자였기에 사람들이 풍자의 의미로 사만전자, 오만전자 이런식으로 불렀었죠.

물론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후 코로나 시국에 사만전자로 유명했기 때문에 타이틀을 뺏겼지만, LG전자는 꽤나 오랜 시간동안 주가가 지지부진한 종목이었습니다. 그러던 LG전자가 언제부터인가 스마트폰 대신 자동차로 부각되기 시작하더니 높은 주가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 LG전자의 사업, 주가와 실적, 배당금 정보 등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 사업 개요'


LG전자는 전자회사로 가전쪽에서 유명한 기업이죠. 특히 국내에서 가전은 LG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사업부가 계속해서 죽을 쑤면서 저평가에 일조를 하고 있었는데, 이 모바일 사업을 최근 철수하기로 결정하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 LG전자의 사업개요를 간단히 보겠습니다. LG전자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됩니다.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의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의 차별화 중입니다.

 

 




'LG전자 실적'


LG전자의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는 그나마 싸이클을 덜 타는 산업에 속해있기 때문에 실적의 등락이 엄청나게 큰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작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일상이 확대되면서 코로나 수혜로 실적이 오히려 증가했고, 올해 역시 다양한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더 나은 실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8년 실적은 매출 61조원으로 이후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9년 다소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후 크게 반등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죠.

2020년 실적을 보면 매출액 63조원, 영업이익 3.2조원 수준으로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021년 예상 실적을 보면 매출은 70조원 수준이고 영업이익은 4조원으로 큰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이는 코로나 이후 소비의 활성화와 함께 그동안 지속적인 적자로 골칫덩이였던 무선사업을 포기하면서 오히려 이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전자 주가'


LG전자의 주가는 금일 종가를 기준으로 172,000원입니다. 현재의 주가를 기준으로 기본적인 분석에 활용되는 PER, PBR, ROE 등의 수치를 산출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12.40
- PBR : 1.57
- ROE : 13.23


LG전자의 PER은 12.4로 크게 고평가도 그렇다고 저평가도 아닌 국내 기업들 평균 정도의 수준으로 보입니다. 물론 과거에는 훨씬 낮은 평가를 받고 있었지만 미래차 산업에 과감한 투자와 선점으로 인해 멀티플이 증가되었죠.

 

 

그리고 2021년의 이익은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1년 실적을 기준으로는 PER이 약간 낮아져 11.77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아래는 LG전자의 일봉과 주봉 차트입니다. 먼저 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일봉차트를 보시면 애플카 이슈로 현대기아차가 급상승을 할 때,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엮여 같이 상승을 했다가 이후에 이슈가 소멸되면서 하락흐름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다시 쌍바닥을 다지고 견조한 실적과 함께 애플카의 작은 가능성을 품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훨씬 더 장기적인 흐름이 보입니다. 작년 코로나발 대하락 이후로 꾸준하게 우상향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죠. 단기적인 이슈들에 의해서 단기적인 등락이 보이긴 하지만 20일선을 기준으로 수렴과 발산을 보여주며 우상향을 이어갑니다. 크게 고평가되지 않은 종목으로 큰 악재가 없다면 이 장기 흐름은 이어질 듯 보이죠.




'LG전자 배당금 및 배당지급일'


LG전자의 배당금과 관련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종목으로, 최근 3년간 배당금을 보면 2018년에는 750원, 2019년에는 750원, 2020년은 1,2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2020년에 지급한 배당금을 현재의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로 계산해보면 0.7% 수준으로 큰 금액은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 올해 LG전자의 예상배당금과 배당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는 연말에만 1회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종목으로 큰 이변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배당 관련 일정이 예상됩니다.


2020년 연말배당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22일
배당금 : 1,200원

2021년 연말배당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2일 (예상)
배당금 : 1,102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LG전자의 사업개요와 실적, 주가, 배당금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LG전자의 미래 자동차 업체로의 성장성을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TOP7  (0) 2021.04.22
시간외 종가 매매시간 방법  (0) 2021.04.21
철강 관련주 TOP10  (0) 2021.04.19
현대차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4.17
정세균 관련주 TOP10  (0) 2021.04.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