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

by 도비삼촌 2021. 2. 17.
반응형


주식 투자를 오래하다 보면 다양한 이벤트들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예상치 못했던 호재가 발생하는 경우야 즐거운 마음으로 다음 장이 열리기를 기다리면 되지만, 악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마음이 다급할테죠.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이 열리기도 전에 누구보다 빨리 매도를 하기 원하실겁니다. 그때 유용하게 이용이 가능한 한 가지 거래방법이 있죠. 바로 장전 시간외 거래입니다. 그럼 오늘은 장전시간외 거래에 대한 간단한 내용과 함께 거래시간, 거래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전시간외 거래란?'


장전시간외 거래란 말 그대로 장이 시작하기 전에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의 거래 편의를 위해서 국내 주식시장은 장전시간외 거래 시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시간에도 주식의 매매가 가능하죠

단, 본장에서처럼 실시간으로 주식이 거래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장전시간외 거래의 경우 두 가지 방식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전일종가로 거래가 가능한 시간이 있고, 동시호가로 거래가 되는 시간이 있죠.(실제 동시호가가 체결되는 것은 장이 시작되면서이긴 합니다.)




'장전시간외 거래시간'


장전시간외 거래가 가능한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장전시간외 거래는 2가지 타임이 있습니다. 전날 종가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간과 동시호가가 진행되는 시간이죠.

1. 장전시간외 종가 거래

: 08:30 ~ 08:40분 (10분간)
* 매수나 매도를 걸어놓는 주문은 10분 전인 08:20분부터 가능. 
* 30분까지 미체결된 주식은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2. 장전시간외 동시호가

: 08:30 ~ 09:00 (30분간)
* 이 시간에는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매수나 매도 주문만을 받아서 9시 장이 시작하면 거래가 진행됩니다.




'장전시간외 거래방법'


장전 시간외 거래가 진행되는 방식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하는 방법과는 조금 상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거래를 하려고 한다면 거래가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죠.

위에서 말한 것처럼 종가거래와 동시호가 두 가지 거래방식이 존재하며, 두 가지 방식 모두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본장에서의 거래와는 방식이 다릅니다. 그럼 각각의 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종가 거래

: 종가거래는 전날에 장마감 때 결정된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수하는 사람이나 매도하는 사람 모두 가격에 대한 결정권은 없고 수량만 결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매수를 원하는 수량과 매도를 원하는 수량이 일치하는 경우 바로 거래가 체결되죠.
먼저 주문을 넣은 수량부터 거래가 되기 때문에 급하게 매수나 매도를 하고자 한다면 주문이 가능한 8시20분부터 바로 주문을 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이 시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거래량은 많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생명입니다.



2. 동시호가

: 동시호가 때는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단일가매매 방식이란 일정한 시간동안 매수와 매도 주문을 모아서 일정한 시점에 하나의 가격으로 거래를 체결시키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장전 동시호가의 경우는 주문을 모으는 시간이 9시까지인 것이죠. 주문이 모여서 체결되는 거래가격을 실시간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주가의 흐름을 보고 매수나 매도를 결정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이 때 주문을 넣고 빼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예상 거래가격이 계속해서 바뀝니다.

단일가매매에 대해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86

단일가매매란?

오늘은 주식 용어 중에서 단일가매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단일가 매매는 기존에 포스팅했던 동시호가와 같은 개념이죠. 시장 시스템의 발전으로 실제 동시호가 상황이 발생되지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장전시간외 거래시간과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전시간외 거래는 주식을 하다보면 한번 쯤은 시도할 일이 생기는 거래니, 잘 알아두시고 필요할 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 관련주 TOP10  (0) 2021.02.19
공모주 균등배분이란  (0) 2021.02.18
ESG 관련주 TOP10  (0) 2021.02.16
IBK투자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1.02.14
스팩주란? SPAC  (0) 2021.0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