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3. 3.
반응형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부족이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이미 이런 장기 부족현상이 차량용 반도체 관련 기업의 주가에 반영되어 역대급 고점을 갱신하고 있는 상황이죠.

차량용반도체를 생산하는 NXP, 인피니온, TSMC 등의 반도체 업체 뿐만 아니라 설계와 후공정을 담당하는 기업들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정을 거치고 있지만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없어 상승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죠. 그럼 오늘은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10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1.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한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과 그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IVI 시장에서 카오디오와 네비게이션 제품 라인업을 추가하고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의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는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홈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반도체를 설계하며 국내 팹리스 기업 중 시장점유율 2위의 기업으로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2.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은 BGA, FC-FBGA, IC, LED, QFN, LOC, TR, 그래핀 등으로 이는 PC, 서버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의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의 재료가 됩니다. 매출구성은 리드프레임 67.6%, Package Substrate 32.3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성디에스는 차량용 반도체에 들어가는 리드프레임을 제조하고 공급하며,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3. SFA반도체

 
SFA반도체는 반도체 산업에서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의 조립과 테스트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마이크론, SK하이닉스 등 세계적인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도 패키징과 테스트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로 최근 삼성전자, 테슬라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는 핵심적인 반도체를 개발한다고 알려져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합니다. 칩스앤미디어의 매출비중은 로열티 53.1%, 라이센스 43.2%, 용역 3.7%로 구성됩니다.

칩스앤미디어는 텔레칩스의 자회사로 차량용 반도체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반도체 기업 NXP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고 알려져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테크윙


테크윙은 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를 설계, 개발, 판매 중이며,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가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 공정용 전기, 광확검사 장비 제조업체 '이엔씨테크놀러지'를 포함해 6개사가 있습니다. 매출은 테스트핸들러 56.1%, C.O.K 19.78%, OLED/LED 검사장비 11.96%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크윙은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 부문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기업으로 차량용 반도체에서도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어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아이에이

 

아이에이는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를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의 매출구성은 모듈 40.94%, 용역 43.40%, 반도체 9.16%, 기타 6.51%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에이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현대기아차에 들어가는 차량용 반도체를 설계하는 등 성과를 보여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7. 유니퀘스트

 
유니퀘스트는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종속회사는 엑시오스, 매그나텍, 유비컴(이상 반도체 유통), AI매틱스(ADAS솔루션) 등 4개사가 있으며,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는 차량용 반도체를 유통/공급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에이아이매틱스가 미국차량관제 시스템 업체와 AI 카메라 계약을 맺는 등 성과로 인해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구분됩니다.



8. 아모텍

 
아모텍은 수동전자부품 및 BLDC모터 전문 제조기업입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국내는 물론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및 베트남 현지 생산법인 등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모텍은 소형칩 정밀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차량용 MLCC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엄밀히는 반도체는 아니지만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유니트론텍

 
유니트론텍의 주요사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유통과 IoT 제품 제조 및 S/W개발 등이 있습니다.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습니다. IoT는 S/W 및 H/W 개발, 기간시스템 연계까지 토탈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식회사 지피아이 지분 38.7%를 취득했고, 신규 사업으로 자율주행과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은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유통의 점유율 중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0. 테스나

 
테스나는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주로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중 SoC, 마이크로 컨트롤러, 스마트 카드 IC, 아날로그 반도체 테스트 등이 주요 사업영역입니다. 매출구성은 웨이퍼 테스트 87%, 패키징 테스트 13%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나는 주로 삼성전자의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외주받는 기업으로 차량용 카메라에 들어가는 이미지센서 등의 테스트를 진행하기에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종목들 외에도 연관되는 종목들이 많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글은 매수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이 아닌 관련주 정리글로 실제로 투자시에는 신중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차량용 전장부품 관련주 내용으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26

자동차 전장부품 관련주 TOP10

애플카가 몰고온 임팩트는 상당해보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비주류로 숨어있던 다양한 자동차 부품주들까지 찾아내서 급등을 시키고 있죠. 물론 어떤 종목들은 뜬금없는 연관성으로 묶여 상승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금 높은 주식 TOP10  (6) 2021.03.06
ARKK ETF 주가 및 종목  (2) 2021.03.05
화장품 관련주 TOP10  (0) 2021.03.01
SK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방법  (0) 2021.02.26
원자재 관련주 TOP10  (0) 2021.0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