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마스크 해제,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 등의 흐름이 나타나면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산업은 아마도 화장품 관련 산업일 듯 합니다.
대표적인 소비주이자 코로나 피해 산업이기 때문에 화장품 산업의 재부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죠. 게다가 중국 여행객들이 다시 늘어날 경우 면세점 등을 통한 화장품 구매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화장품 관련주'
우리나라가 화장품 산업에서 상당히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져 있다고는 하지만 제품 자체의 우수한 경쟁력이 있기에 관심을 가져볼 만한 산업이죠.
■ 목차
1. 한국콜마
2. 아모레퍼시픽
3. 토니모리
4. 코리아나
5. 클리오
6. 한국화장품
7. 코스맥스
8. LG생활건강
9. 연우
10. 잇츠한불
1. 한국콜마 (161890)
: 화장품 ODM 사업을 영위 중인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함.
-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2.2% 증가, 당기순이익은 1.8% 감소.
- 이익 비중이 높은 국내ODM 부문의 수주가 이어지고 있으며, 중국은 봉쇄 영향에서 정상화되어 가동률을 회복하고 있음.
- 22년 7월, 용기 제조기업 연우 인수를 통해 북미에서 안정적인 원부자재 및 글로벌 고객사 풀 확보하였으며, 글로벌 Kolmar 상표권 인수와 함께 시너지 효과 예상됨.
2. 아모레퍼시픽 (090430)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인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그룹(구 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2021년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비중의 88%를 담당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감소, 영업이익은 48.2% 감소, 당기순이익은 55.9% 감소.
- 2022년 반기 누계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 51%, 면세 15%, 해외법인 및 수출은 34%임.
- 면세 채널은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온라인 채널은 다변화된 이벤트 운영 및 신제품 출시로 럭셔리 브랜드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며 성장하였음.
3. 토니모리 (214420)
: 다양한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손실은 7.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화장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도 증가, 자회사 실적도 대부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Tune9 '내추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신제품효과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야외 마스크 의무해제로 인한 색조메이크업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4. 코리아나 (027050)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인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업체임.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그 밖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감소, 영업이익은 63.9% 감소, 당기순이익은 54.5% 감소.
-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원가율 악화하였고 판매비와관리비가 비교적 적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 동사는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등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음.
5. 클리오 (237880)
: 화장품 및 화장도구 등을 판매하고 있는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됨.
- 제품 생산의 경우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국내외 OEM/ODM업체를 활용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은 5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 증가.
- 매출이 증가한 폭에 비해 원가는 적게 증가하면서 원가율이 개선되었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음.
- 2022년 상반기 기준 동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61%, 39%로 견고한 국내 매출 실적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역량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6. 한국화장품 (123690)
: 기초 및 색조 등 다양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는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 관련 화장품 판매 외를 영위하고 있음.
-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브랜드 매니저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COVID-19의 영향에 따른 글로벌 화장품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됨.
-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효과와 인건비 축소로 판관비를 절감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순이익 흑자 전환함.
7. 코스맥스 (192820)
: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53.9% 감소, 당기순이익은 44.3% 감소.
- 주요 고객사의 중국향 주문이 감소한 영향이 컸지만, 일본향 주문이 꾸준히 증가했고, 동남아향 오더 또한 확대되면서 매출 영향은 최소화함.
- 단가 인상이 필요한 50여개 고객을 선별해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을 반영한 가격 인상을 단행할 예정임.
8. LG생활건강 (051900)
: 다양한 화장품의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인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감소,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52%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감소와 함께 판관비도 감소했지만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함.
- 동사는 더운 여름이 성수기인 Refreshment 사업과 춥고 건조한 계절이 성수기인 Beauty 사업은 상호 보완하여 매출의 연중 변동성을 축소하고 있음.
9. 연우 (115960)
: 화장품 용기를 생산 및 공급하는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1994년 설립되었으며, 지배회사 및 그 종속회사는 펌프, 튜브 용기의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의 화장품 용기를 제조, 공급하는 사업을 주요 목적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은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 견본용 용기로 구분됨.
- 주요 국내 매출처로는 화장품 시장의 독보적인 선두 그룹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당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9.2% 감소, 당기순이익은 59.7% 감소.
-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의 감소와 판관비와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함.
- 동사는 제한된 인력으로 해외 거래처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목적에 따라 특정 지역(미주/유럽/아시아)에 영업을 대행하는 Sales partner를 두고 있음. 수출 판매가 내수보다 큼.
10. 잇츠한불 (226320)
: 다양한 화장품의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는 화장품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임.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감소, 영업이익은 31.2% 감소, 당기순손실은 87.1% 감소.
- 글로벌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국내 및 신채널의 판매부진으로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음.
- 반면 원가율은 높아지면서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감소하였음. 주요 유통 채널별로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국내 6.7%, 글로벌 50.1%, 신채널 11.8%, 기타 31.4%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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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실내 마스크 해제와 관련한 소식들이 서서히 나오고 있고, 중국에서도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이 쌓이고 있는만큼 화장품 관련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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