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 TOP10
국내도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정말 전세계적으로 백신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죠. 이런 흐름에 따라 코로나에 대한 회복을 기대하는 모습이 주식시장에서도 서서히 반영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로부터 회복되었을 때,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여행이나 항공주들을 비롯해서 수혜주들이 하나둘씩 상승의 흐름을 타고 있는데, 이런 흐름에 같이 영향을 받게 될 종목 중 화장품 관련주도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는 보복소비의 확대와 여행객들의 증가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종목들이죠. 그럼 오늘은 국내 증시에 상장된 화장품 관련주 10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관련주 중 LG생활건강과 함께 가장 대표적인 종목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와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와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시장 점유율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비중의 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시장을 기반으로 크게 성장했었기 때문에 중국시장 수요의 감소로 큰 영향을 받은 화장품 관련주입니다. 현재 업계 2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대표적인 화장품 관련주입니다. 과거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상장하였으며,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화장품에사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종속회사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LG생활건강은 최근 업계 1위로 도약한 화장품 관련 기업으로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이외의 사업비중도 꽤 큰 편이죠.
3. 한국콜마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화장품 업계에서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종합기술원 산하에 '바이옴 연구소'를 신설하고, 해당분야 벤처기업과 물질 도입계약을 체결하며 염증, 호흡기 치료제 등 마이크로바이옴 사업의 육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는 국내 화장품 ODM 사업분야에서 손에 꼽는 큰 규모를 가진 기업입니다.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한국콜마에서 생산되어 납품될 정도로 규모가 있는 화장품 관련주입니다.
4. 아모레G
아모레G는 아모레의 지주회사로 연결 대상 법인으로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이니스프리, 에뛰드, 에스쁘아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 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모레G는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기에 화장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코스맥스
코스맥스는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이자,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국내외의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기업인 E사와 일본 최대의 S사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ODM 업체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화장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죠.
6. 클리오
클리오는 화장품과 화장도구의 판매, 유통사업을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힐링버드', '더마토리'의 5가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 Korea YouTuber's Award 2020 메이크업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클리오는 다양한 화장품과 화장도구를 판매하고 있어 화장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7. 토니모리
토니모리는 화장품 제조와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여 해외 단독매장 200개, 샵인샵 2,000개를 확보하였으며, 중국 청도 법인도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 색조 서브브랜드인 '컨시크'를 출시하여 홈쇼핑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컨시크 쿠션 라인을 런칭하여 완판 행렬을 기록했습니다.
토니모리 역시 국내의 화장품 브랜드로 코로나로 인해 큰 피해를 본 기업이죠. 국내 화장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8. 연우
연우는 화장품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와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연우의 주요 제품은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 견본용 용기로 구분되며 제품의 특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며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국내 화장품 시장의 독보적인 선두 그룹으로써 연우 매출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연우는 고객사의 비중이 높은 협력업체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연우는 화장품을 제조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화장품 용기와 디스펜스를 제조하며 공급하고 있어 화장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잇츠한불
잇츠한불은 잇츠스킨과 한불화장품이 합병하며 설립된 기업입니다. 화장품의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으며,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라이프 스타일 화장품 자회사 '채화'를 설립하였으며 분산성과 성형 안정성이 우수한 화장용 베이스 파우더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잇츠한불 역시 국내 유명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으로 화장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10. 코리아나
코리아나는 화장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라비다, 자인, 녹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가 큰 화장품 회사는 아니지만 30년이 넘는 업력을 가진 기업입니다.
코리아나는 화장품 사업만을 영위하고 있는 화장품 관련주입니다.
지금까지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화장품 관련주 10 종목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종목들 외에도 많은 관련주들이 존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위 내용은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또 다른 컨택트 관련주 여행주에 대한 내용으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