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ESG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2. 16.
반응형


최근에 세계 경제에서 가장 핫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ESG입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 중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를 축약한 단어입니다.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앞글자를 따서 ESG라고 부르는 것이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기업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 최근에는 이러한 요소를 주요한 투자의 포인트로 잡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럼 국내의 어떤 기업들이 ESG 경영을 하고있는 기업들인지 10종목을 추려보았습니다.





1. 유한양행


유한양행은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와 매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입니다. 약품 사업부문의 주요 품목은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와 트라젠타, 트윈스타, 아토르바, 프리베나, 삐콤씨 액티브 등이 있습니다. 생활건강사업부문 주요 품목은 유한락스, 칫솔, 치약, 살충제, 표백제 등이 있으며 해외사업부문은 유한화학에서 생산된 원료의약품을 국내외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은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가장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1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2. 만도


만도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가 있으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카메라, 레이더 등의 부품을 생산하고 개발하고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만도는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3. LG이노텍


LG이노텍은 전기전자부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전자부품업체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산업은 기술 집약적인 산업이며 전후방 산업과 연관 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의 산업입니다.

LG이노텍은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3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4.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으며 그룹의 자동차, 부품 등과 관련된 물류업 비중이 큰 회사입니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된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되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4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5.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수동소자를 생산, 판매하는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문과 카메라모듈, 통신모듈을 생산, 판매하는 모듈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 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 판매하는 기판솔루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매출액은 컴포넌트 솔루션 부문이 42%, 모듈솔루션 부문은 39%, 기판솔루션 부문은 1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문에는 수동소자 사업으로서 주요 제품은 MLCC, Inductor 등이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5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6. 한미약품


한미약품은 의약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습니다. 원료의약품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과 의약품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는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 및 얀센에 기술 이전한 비만치료제 HM12525A, NASH 치료제 HM15211 임상에 따른 파이프라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6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7.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에스디에스의 사업은 IT서비스 부문, 물류BPO 부문, 비즈니스 솔루션 부문, 클라우드 & ITO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T서비스산업은 국가 경제와 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산업으로, 통신서비스산업과 함께 지식정보화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는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7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8.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 등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영위중입니다.

LG생활건강은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8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9. KB금융


KB금융은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높은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금융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 종속기업입니다. 2020년 8월 푸르덴셜생명의 인수가 확정되었으며, 인수가격은 2조 2,650억원으로 지분 100%를 일시 매입하는 방식입니다.

KB금융은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9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10. 강원랜드


강원랜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내국인 출입이 가능한 카지노, 고품격 호텔과 컨벤션센터 및 콘도, 스키장, 골프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리조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이원 워터월드를 개장하였으며 봄 야생화 카트 투어, 여름 워터월드, 가을 하늘길 트레킹, 겨울 스키장 등 사계절 다양한 즐길거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강원랜드는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우수한 ESG 평가점수를 획득하여 10위에 올랐습니다. (자료 : 지속가능발전소)





위의 종목들은 매일경제와 지속가능발전소와 함께 국내 100대 대기업을 대상으로 매긴 ESG 순위를 기준으로 상위 10종목을 작성한 내용입니다. 100대 기업의 순위는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은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고,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주 균등배분이란  (0) 2021.02.18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  (0) 2021.02.17
IBK투자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1.02.14
스팩주란? SPAC  (0) 2021.02.12
로봇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1.0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