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TOP7

by 도비삼촌 2021. 4. 22.
반응형


최근들어 공모 시장이 활황을 띄면서 상장을 기다리던 대어들이 하나둘씩 상장 관련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물론 상장하는 종목들 모두 괜찮은 수익을 보여주지만 IPO 대어들은 공모주 규모 탓에 그 중에서도 유독 큰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공모주 대어로 꼽히는 몇 가지 종목 중 최근 언급이 많이 되고 있는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종목들이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는지 7종목을 추려봤습니다.

 

 




1. 예스24

 

예스24는 1998년 국내 최초 온라인 서점 WebFox서비스를 개시했고, 1999년 3월 법인전환 후 같은 해 6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된 후 상장했습니다. 온라인 서점을 바탕으로 공연/영화 등의 티켓 판매와 음반, DVD 등 멀티미디어 상품군을 판매하는 ENT 사업부문, ebook, 웹소설, 코믹 등의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업부문을 추가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존 종이책 시장 외에도 전자책 시장을 선도함으로써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스24는 카카오뱅크의 지분 1.4%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치는 1000억원 정도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2. 넷마블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습니다.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의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중입니다.

넷마블은 카카오뱅크의 지분 3.74%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치는 수천억으로 평가되고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KB금융

 

KB금융은 2008년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2분기말을 기준으로 국내 원화예수금 21.4%, 원화대출금 19.9%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인 종속기업입니다. 2020년 8월에는 푸르덴셜생명 인수 확정되었으며, 인수가격은 2조 2,650억원으로 지분 100%를 일시 매입하는 구조입니다.

KB금융은 자회사인 KB국민은행이 카카오뱅크의 지분 9.35%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치가 상당하여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4.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는 2003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벤처/PEF투자, 여신전문업, 헤지펀드 운용 등 금융업 전반의 영역에 걸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캐피탈, 한국투자부동산 등 투자금융 계열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한국금융지주는 자회사인 한국카카오은행 지분 일부를 카카오에 매각하였으며 이로써 비은행 금융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을 통해 31.77%나 되는 어마어마한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지분의 가치는 조단위를 넘어가며 상장 시 큰 수혜가 예상되기에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카카오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운영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으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테크핀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2020년 상반기 카카오페이증권을 선보였고,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로 31.7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상장할 경우 큰 이득을 볼 수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드림시큐리티

 

드림시큐리티는 자체 보유한 기술력 및 전문인력을 통해 행정,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 PKI/인증, 유선보안, 무선보안, 전자문서 보안 분야 등의 솔루션 공급 및 SI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드림시큐리티의 제품과 서비스는 대부분 정보보안산업의 정보보안제품 중 시스템 보안, 정보유출방지 및 암호인증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대체인증 수단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FIDO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을 개발하여 FIDO 글로벌 공인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드림시큐리티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은 아니지만,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에 본인인증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묶이고 있습니다.




7. 한국금융지주우

 

한국금융지주우는 한국금융지주의 우선주입니다. 우선주이기 때문에 의결권은 없지만 한국금융지주 보통주와 유사한 흐름으로 주가가 움직입니다.

동일하게 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의 지분가치 때문에 함께 수혜주로 거론되며 연동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카카오뱅크 상장이 많은 분들께 큰 이익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또 다른 공모주 대어인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의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4

크래프톤 관련주 TOP10

올해도 IPO 대어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를 시작으로 더 큰 대어 SKIET가 다음 차례를 기다리고 있고, 이제 크래프톤도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코스피 상장이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유화학 관련주 TOP10  (0) 2021.04.25
삼성SDI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4.23
시간외 종가 매매시간 방법  (0) 2021.04.21
LG전자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4.20
철강 관련주 TOP10  (0) 2021.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