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배당금 받으려면? 기준일 지급일

by 투자하는 도비삼촌 2021. 5. 21.
반응형


오늘은 배당금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배당금 기준일과 지급일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최근까지 성장주들의 주가 성장이 엄청났지만 서서히 미국 연준에서 테이퍼링에 대한 고려가 나올수록 가치주로 흐름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가치주들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배당주 투자를 하시는데, 오늘은 배당주에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일과 지급일, 그리고 그외의 정보들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배당금 받으려면?'


먼저 배당금을 받기 위한 조건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당연히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주식을 아무때나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배당금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을 보유하되 배당기준일에 보유를 하고 있어야 하며,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 지급일에 배당금이 지급되는 방식이죠.

그럼 배당금을 받기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배당기준일과 배당지급일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배당 기준일이란?'


배당기준일은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해당 일자를 의미합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1년 내내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지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말 배당주는 일년에 단 하루, 반기 배당주는 일년에 2일 이런식으로 정해진 배당기준일에만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당금이 지급되는 것이죠. 이 배당기준일은 연말배당주들의 경우는 12월30일입니다. (해당 년도 마지막날은 휴장일이므로) 다만 휴일이라면 앞으로 날짜가 당겨지죠.

 

 

 

주의하셔야 할 내용은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산다고 해서 배당금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인데 주식은 우리가 산다고 해서 실제로 바로 보유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 주주가 되는것이 2영업일 이후죠. 즉,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려면 2영업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그래야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한 것으로 처리되고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배당기준일과 매수일을 생각해보면, 최악의 경우에는 31일이 일요일이고 30일은 토요일, 29일은 해당년도 주식 마지막 거래일로 휴장. 그리고 28일이 기준일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26일에 매수를 해야하는 것이죠.



'배당락과 배당락일'


배당기준일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락과 배당락일에 대한 내용이죠. 배당기준일은 단 하루입니다. 연말배당주의 경우에는 1년 중에 단 하루만 보유를 하고 있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기 위해 기준일에만 보유하고 바로 다음날에 팔아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의 투자를 하는 것이 꽤나 패턴화되어서 배당기준일 전날은 배당락이 발생합니다. (배당기준일 2일전 매수가 보유조건이 되기 때문에 배당기준일 1일전은 매도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을 받은 후에 매도하는 인원들이 몰리면서 발생하는 하락이기 때문에 배당락이라고 부르고 이 날짜를 배당락일이라고 부릅니다.

배당락의 정도는 보통 배당금보다는 적은 수준입니다. 물론 그날의 장의 상황이나 종목별 상황에 따라서 주가의 등락은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배당락은 배당금보다는 적은 수준이죠. 그리고 이러한 배당락일을 노려서 매수를 하는 투자자들도 존재합니다.



'배당 지급일이란?'


마지막으로 배당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을 지급하는 날짜는 분기/반기/연말 배당주냐에 따라서 1년에 1회에서 4회까지 존재합니다. 매월 배당을 주는 종목도 간혹 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존재하는 횟수만큼 배당금 지급이 이루어지는데, 지급하는 날짜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종목마다 또 상이하죠. 같은 종목도 매년 배당지급일이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당지급일에 대한 정보는 공시를 통해서 알립니다.

대체로 연말 배당같은 경우는 4월에 많이 지급하죠. 배당기준일과 지급일 사이에는 상당한 시간차이가 존재합니다. 물론 기준일 이후에 주식을 보유하지 않더라도 배당금은 지급되고요.




지금까지 배당금 받으려면 언제 매수해야하는지 언제 지급이 되는지 등 배당 기준일, 배당금 지급일과 관련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고배당주에 투자하셔서 안정적인 수익 거두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국내에서 배당금을 많이 지급하고 있는 고배당주들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48

 

고배당주식 순위 (2020년)

증시의 불안정으로 인해 주목을 받고 있는 고배당주. 불안정한 증시 속에서도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종목들은 나름 견고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저금리 시대를 맞이하고 있기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