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원전 관련주 대장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5. 20.
반응형


이제 대선이 1년 가량 남은 시점으로 대선주로 관심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선주에는 지연, 학연 등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테마주도 있겠지만, 후보들의 공약에 따라 움직이는 정책테마주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많은 분들이 다음 대선후보자들이 정책으로 많이 들고 나올것이라 생각되는 원전 관련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틀을 뒤집는 정책이 되겠지만 실제로 원전 관련주들은 벌써부터 기대감에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원전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1962년에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에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되어,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1년에는 두산중공업으로 상호가 변경되었습니다.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17,000톤 프레스의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로 용기 생산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가진 세계적인 기업이면서, 국내 첫 원전 해외수출인 아랍에미리트의 원자력 발전소 주기기 공급사로 참여하였기에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2. 한국전력

 

한국전력은 1982년 1월 1일에 설립돼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 설계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원자력 발전의 비율이 증가하면 이익이 늘어나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전 가동 증가시에 수혜를 보는 원전 관련주입니다.



3. 한전기술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의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에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4월에는 엔지니어링협회 해외개척상을 수상했습니다.

한전기술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주하는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맡고 있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의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수행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한전KPS


한전KPS는 1984년 4월 한국전력공사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발전설비 정비 전문회사로 전력설비 정비(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대외, 해외)와 관련된 기술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발전회사, 한국지역난방 열원 공급설비, 산업단지 열병합 설비 및 자가발전설비 등의 유지관리 사업에 참여중입니다. GE의 가스터빈 재생정비 기술을 바탕으로 지멘스, 웨스팅하우스, ABB 등 Non-GE의 다양한 가스터빈 및 스팀터빈 부품 재생정비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전KPS는 발전설비 전문업체로 원자력 전력 설비의 정비와 관련한 기술개발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은 1970년에 설립되어 1994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주)림테크가 있습니다.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의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 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 연관효과가 큽니다.

보성파워텍은 원자력발전소의 철골 구조물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업으로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우리기술


우리기술은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 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 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 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리기술은 원자력 발전소의 핵심적인 기술인 계측제어설비를 국산화하여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오르비텍


오르비텍은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등의 독립생산능력 확보했습니다. 2017년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주)를 신설했습니다.

오르비텍은 원자력 사업본부를 통해서 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선 안전관리, 방사선폐기물 규제해체, 방사선 계측사업 및 관련 제품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8. 우진


우진은 1980년 설립, 2010년 7월에 상장한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전문 기업입니다. 계측기 이외에는 철강 산업용 자동화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경쟁요소는 안전성을 고려한 품질이며 높은 기술적 진입장벽으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라이프 싸이클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입니다.

우진은 원자력발전용 계측기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기에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에너토크


에너토크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액츄에이터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의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엑츄에이터는 국가 기반산업이 주 수요처인 바 일반 경기 변동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수요가 발생합니다.

에너토크는 발전플랜트에 이용되는 전동 액츄에이터와 감속기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기에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10. 일진파워


일진파워는 1990년 2월에 설립됐으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기의 제작 및 시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여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는 2007년 11월 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재까지 상장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발전5사-경상정비 협력사 발전산업 적정노무비 지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발전산업 노동자의 처우개선 관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는 스마트 원전 기술개발 및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스마트 원전 사업을 위해 만들어진 스마트파워라는 SPC에도 참여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 원전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특정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닌 단순 종목 정리글이니 실제 투자시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유력 대선 후보 중 하나인 윤석열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41

 

윤석열 관련주 테마주 TOP10

기나긴 국정감사 일정이 끝났습니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가장 화제가 되었던 인물은 바로 '윤석열' 검찰총장이었죠. 국정감사 이전에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며 대선 지지율 조사에 포함된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