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공모주 청약방법 상세

by 도비삼촌 2021. 7. 14.
반응형

 

오늘은 공모주 청약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공모주 청약을 정말 많은 분들이 진행하시는데 공모주 청약이라는 과정 자체가 생소해서 애를 먹는 경우가 많죠. 공모주 청약 과정 전후로 진행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두시면 매번 진행하는 청약이 훨씬 수월합니다.


ipo를 통한 기업공개
기업공개 IPO


그럼 공모주 청약방법을 현재 진행 중인 종목을 대상으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과 공모주 배정 등 전반에 대한 내용까지 함께 다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공모주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갖고 쉬운 접근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공모주란?'


먼저 공모주의 개념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는 증시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기업이 상장을 하게 되면서 자본의 확충을 위해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청약과정을 거쳐 분배하는 주식입니다.

이렇게 상장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공모주들은 시장가치를 산정하고 그 가치에서 일부 할인율을 적용하여 시장에서의 가치보다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상장을 하게됩니다. 그렇다보니 공모주가 좀 더 안정적인 투자로 인기를 끌고 공모주 열풍으로 이어진 것이죠.

물론 최근에는 시장이 과열되다보니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가치 산정 시에 과도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긴 합니다.

다양한 투자 방법 일러스트
다양한 투자 방법


그럼 이제 공모주 청약과 관련한 전반적인 일정을 간단하게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기관 수요예측 이전에도 증권신고서 제출 등 기업이 해야할 과정들이 있지만 공모주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요예측 일정부터 준비를 하시면 되니 이 부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좀 더 상세한 일정과 개념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공모주란? 개념 정리)


1. 수요예측
2. 공모가 확정
3. 투자자 대상 청약 진행
4. 배정공고 / 추가 납입 및 환불
5. 상장


수요예측부터 상장까지 전체 일정이 대략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공모주 청약은 하루에 모든 것을 결정하고 수익까지 거두는 투자가 아닌 꽤나 긴 호흡으로 진행되는 투자죠. 다수의 공모주에 투자한다면 일정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럼 공모주 투자 전/중/후의 과정을 좀 더 상세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전 준비'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관 수요예측 시점부터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기관 수요예측

이 시점에는 기관투자자들의 공모주에 대한 관심도를 볼 수 있습니다. 기관 수요예측을 통해서 '기관 경쟁률'이 나오고 기관들이 의무로 공모주를 팔지 않고 들고 있는 '의무보유확약기간' 기간별 신청 물량도 나오죠.

짧게는 15일부터, 길게는 6개월까지 이 정보에서 긴 기간동안 의무 보유를 확약하는 것은 장기적인 투자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 물량도 공모주의 가치 판단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기관들이 써내는 신청 공모가가 나옵니다. 이들 수요예측 공모가를 종합하여 실제로 최종 공모가가 결정이 되죠.


2. 공모가 확정

공모가 확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애초에 기업에서 제출한 희망공모가 밴드라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 기관들은 원하는 공모가를 써서 내고 이들 정보를 종합하여 적정 공모가를 판단하는 것이죠.

실제로 공모가가 결정되는 것들을 보면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한 금액을 많이 써내는데, 이렇게 초과하는 금액을 써서 내는 기관들이 많다면 실제로 확정공모가가 희망공모가 밴드를 넘어서 결정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희망공모가 밴드 아래로 적어내는 금액이 많다면 그 아래 금액으로도 공모가가 확정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최근 과열된 열기 탓인지 대부분의 종목이 공모가 최상단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달러 뭉치 사진
공모주 투자에는 목돈이 필요



3. 투자 여부 결정

공모가까지 확정되면 공모주 투자 여부에 대해 결정이 필요합니다. 기관수요예측일 이후 일주일 이내에 대부분 공모주 청약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수요예측 결과까지를 참고로 하여 청약 여부를 결정해야하죠.

위에서 말한 것처럼 수요예측일의 '기관경쟁률', '의무보유확약기간', '확정 공모가' 그리고 증권신고서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 가치 산정의 내용과 기업의 사업 등을 참고하여 결정이 필요하죠.

이 결정은 오로지 본인의 결정으로 지금까지 공모주 상장의 결과를 봤을 때, 성공적인 상장에 확실한 기준은 없습니다.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해서 어느정도 감을 갖고 결정해야하죠. 실제로 별로라고 생각했던 기업이 높은 가격으로 상장되기도 하고 괜찮은 기업이 낮은 가격으로 상장되기도 합니다.

국내 증권사들의 로고 모음
다양한 증권사 로고



4. 증권사 계좌 개설

청약 여부를 결정하셨으면 청약에 참여할 계좌를 준비해야 합니다. 각 공모주는 다양한 증권사를 주관사로 선정하여 상장 과정을 진행하죠. 그렇기 때문에 공모주마다 어떤 증권사로 청약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복수 증권사에서 청약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모든 증권사 계좌가 있다면 청약 마지막날 증권사별 경쟁률을 보고 선택해서 청약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증권사 계좌를 미리미리 만들어두시는 분들도 있죠. 복수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신다면 20일 이내 신규계좌 개설 규정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참고 : 20일 이내 신규계좌 개설 금지 규정)

요즘 대부분의 증권사 계좌는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증권사 방문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비대면 계좌개설 과정은 유사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 : 증권사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공모주 청약 과정'


이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대체로 2일에 걸쳐서 진행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 진행 시, 대출까지 끌어서 진행을 하시기 때문에 이자를 줄이기 위해 2일차에 많이 신청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1일차는 청약 경쟁률이 낮다가 2일차에 급격하게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죠.

그럼 청약 청약 당일에 해야할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청약 금액 결정

청약을 얼마나 할지 투자금을 결정해야 합니다. 청약 가능한 주식 수는 증권사별로 제한이 되어 있고, 주식 단위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내용과 자신이 가용 가능한 투자금을 함께 고려하여 청약을 진행할 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2. 증거금 계산

청약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증거금입니다. 청약을 진행하려면 청약받기를 원하는 주식수에 따라서 증거금을 입금해둬야 청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증거금은 청약금액과 동일하지는 않고 그 절반만 있으면 됩니다. 투자금액을 결정하셨으면 증거금에 대해서도 잘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 :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방법)

IPO를 통해 이루어지는 공모주 투자
공모주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3. 증거금 입금

위에서 계산한 증거금을 청약 하려는 증권사 계좌에 입금하셔야 합니다. 증거금은 청약 진행 시, 이미 입금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증거금 조달에 대한 부분도 미리 생각을 해두셔야 합니다.


4. 청약과정 진행

이제 증권사 MTS, HTS 등에 접속해서 청약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증권사 지점을 방문해서 오프라인으로도 청약은 가능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하게 청약을 할 수 있으니 비대면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마다 메뉴의 위치가 상이하긴 하지만 기능 검색을 활용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청약을 진행하는 과정이 익숙하지 않으시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 : 공모주 청약 진행 방법?)



 

 

'공모주 청약 후'


공모주 청약이 끝나면 바로 돈을 벌 수 있는게 아닙니다. 공모주 청약은 증시에 상장해서 매도할 때까지가 그 투자 과정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럼 청약 신청 이후에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정공고

각 증권사에서 청약 신청을 바탕으로 공모주를 배정합니다. 사실 이 배정공고 일자 이전에 실제로 공모주 배정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공식적으로는 이 날짜에 나오는 결과가 실제 배정물량이죠.

대부분 높은 청약 경쟁률 탓에 청약을 신청한 물량보다 훨씬 더 적은 물량을 배정받게 됩니다. 증거금보다도 적은 물량을 배정받기 때문에 환불받는 금액도 생기죠.

공모주의 배정은 균등배정 물량과 비례배정 물량이 나눠져서 배정됩니다. 공모주가 배정되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공모주 배정방법?)

증권사 지점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공모주 청약
증권사 지점에서의 청약 모습



2. 추가 납입 및 환불

보통 배정공고일에 증거금 추가납입과 환불의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그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납입한 청약증거금을 넘어서는 금액에 대해 공모주 배정을 받게 되면 추가 납입을 해야 공모주 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일에 추가 납입금을 입금해야하죠. (워낙 공모주 경쟁이 높아 정말 본적이 없는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반대로 증거금보다 낮은 공모주 물량을 배정받게 되면 배정받지 못한 금액만큼은 환불이 이루어집니다. 이 환불은 환불일 아침에 대개 진행되며, 청약 진행 시에 작성한 계좌로 환불금이 입금됩니다.


3. 상장일

이 날이 가장 중요한 날이죠. 배정받은 공모주가 증시에 상장되며 이 날부터 바로 공모주 매도가 가능합니다. 물론 긴 호흡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공모주를 길게 보유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장 당일의 공모주 가격에 대해 알아보면, 상장 시에 공모주는 공모가의 2배 되는 가격으로 상장이 가능합니다. 장전 수요에 의해서 상장가가 결정되며 공모가 대비 최대 200% 최소 90% 가격으로 상장이 됩니다.

그리고 상장 이후에 또 상하한가 기준에 따라서 위아래로 30% 시세의 변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로 상장 당일에 찍을 수 있는 가격은 공모가의 260%이고 최저로 찍을 수 있는 가격은 공모가의 63%입니다.

정말 큰 변동성이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큰 수익율을 기대하고 적은 공모주 배정물량에도 불구하고 공모주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죠.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모주 투자는 일반 주식투자보다 좀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괜찮은 투자로 모두들 좋은 수익 거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놀자 관련주 대장주 TOP8  (0) 2021.07.17
키오스크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1.07.15
마켓컬리 관련주 TOP10  (0) 2021.07.13
미국주식 세금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0) 2021.07.12
원자력 관련주 TOP10  (0) 2021.07.11

댓글